E D R , A S I H C RSS

장기자랑

last modified: 2015-01-02 23:32: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장기(長技)자랑
1.1.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2. 장기(臟器)자랑


1. 장기(長技)자랑

직접 장기를 꺼내서 자랑한다 카더라
발음: 장끼자랑 반댓말은 까투리자랑
소풍이나 수련회에서 주로 하는 대단히 진부한 행사. 장기라고는 하지만 대부분이 춤 아니면 노래. 간혹가다 튀려는 동료들이 차력이나 몸개그를 보여주기도 한다. 주기율표 외우기나 구구단 9자리X9자리 같은 장기를 하면 까인다.

장기라는 단어 자체가 젊은이들에겐 사장된 단어이다. 과거 인기 토크쇼였던 '서세원 쇼'의 영향으로 대부분 개인기라고 부르기 때문.

알고보면 TV방송의 꾸준한 소재다. 설과 추석땐 항상 외국인들이 한복입고 이걸 하며, 놀라운 대회 스타킹은 장기자랑 프로그램의 대표격이다.

현실은 선임들이 후임자들이 자신들의 비위를 얼마나 맞춰주는지 보는 자리로 회식과 비슷하다.

1.1. TCG게임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Show and Tell
한글판 명칭장기자랑
수록판본Urza's Saga
종류집중마법
발동비용 희귀도
2U 레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 있는 마법물체나 생물, 부여마법, 혹은 대지 카드 한 장을 골라서 그 지속물을 전장에 놓는다.

마법 아카데미에서는 "장기자랑"시간이 "술래잡기" 시간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손에 있는 지속물을 꺼내는 카드. 손에서 바로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무덤에 들어가지 않아서 리애니가 안되는 각종 거대생물(Progenitus라든가 Emrakul, the Aeons Torn)을 꺼내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각 플레이어'라고는 하지만 미러 매치 빼고는 이정도 크기의 생물을 넣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리애니 덱에서 사용하는 그리즐브랜드Elesh Norn, Grand Cenobite도 엠라쿨에 비하면 귀엽다) 사실상 나 혼자 꺼낸다고 봐도 된다. 사실 이런 생물이 나와주면 그나마 양심적인 편이고 전지전능함이나 꿈의 방을 깔고 무한콤보를 돌리기 시작하거나 Hive Mind를 꺼내서 Pact를 친다거나 하는 갖가지 변태적인 승리수단이 나온다.

3마나로 이정도 효과를 주는 카드가 거의 없기 때문에 레가시에서 굉장히 강력한 아키타입 중 하나로 활약하고 있다. 보통 덱 이름에 "Show"가 들어간다면 이 카드를 사용한 덱이라는 뜻이다. 자기자신이 날빌 콤보덱 주제에 청색을 사용해서 카운터로 다른 날빌 콤보덱을 견재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한 메리트.

장기자랑을 견제하는 방법으론 내려온 엠라쿨을 Karakas로 다시 손으로 올린다거나, 잿빛 기수[1]를 같이 꺼내서 같이 내려온 지속물을 파괴하는 방법 등이 쓰인다.


2. 장기(臟器)자랑

주의 : 폭력적이고 잔인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는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요소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발음 : 장기자랑
자신의 장기-내장을 꺼내놓고 자랑한다는 의미의 고어물 은어(!). 어원은 위의 '장기 자랑'의 '장기(長技)'의 의미만 같은 발음의 '장기(臟器)'로 바꾼 것.

만화, 게임, 영화 등지에서 캐릭터가 공격을 당해 내장이 줄줄 흘러나오는 엽기 신을 연출하면 장기자랑을 한다고 표현한다. 짤방은 뱀파이어 시리즈비샤몬의 필살기 '효수'의 피니시. 당하는 쪽은 빅터.

만화로는 프랑켄 프랑이 근래 들어 군림하고 있다. 만화 도쿄 빨간모자아카즈킨도 심심하면 하는 행위.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 에서 에반게리온 2호기가 제대로 보여준다. 바케모노가타리의 주인공 아라라기 코요미는 스루가 몽키 편에서 레이니데블 상대로 강제 장기자랑을 당했다. 현존 작가중 장기자랑을 아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받고 잇는 야마구치 타카유키의 시구루이가 유명하다.

보통 사망전대의 인물들이 자주 하는 짓. 그러나 그들의 본연의 의도와는 관계없다.

브레이브 하트의 마지막 장면에서 멜 깁슨이 연기한 윌리엄 월레스가 처형당할 때 장기자랑형을 당했다. 죽으면서 명대사 "Freedom!"을 외치고 사망.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초반 10분 동안 충실하게(?) 표현하였다.물론 원해서 한게 아니지만

나이트런에서 매회 빠지지 않고 나온다. 대부분은 커플이라 상관없지만

Happy Tree Friends에서는 이게 일상이라 카더라(...)

불가사리는 장기자랑으로 먹이를 먹는 매우 특이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예전 개그콘서트봉숭아 학당에서 당시 연변총각 역으로 출연한 강성범이 저것과 비슷한 말장난을 개그로 써먹은 적이 있다. "천 년 묵은 호랑이와 사자가 자신의 장기를 꺼내 장기를 두고 있었다-맹장 받아라!"

LG전자의 스마트폰 옵티머스 시리즈의 특화 어플을 추출하여 공유하는 행위도 장기자랑 혹은 장기적출로 불리며 옵티머스큐는 지식사전, 옵티머스 원은 스머프어플, 마하는 날씨위젯, 2x는 푸딩카메라 어플, 프라다폰3.0은 아이콘과 날씨위젯, 런처, 기타 블랙컬러 위젯등 대부분(...), 옵티머스 LTE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버전은 런처와 날씨위젯등을 적출당했다.

WarhammerWarhammer 40,000너글의 추종자들과 악마들은 전부 장기자랑이 기본 소양이다. 덕분에 모양새가 심히 좋지 않아서 Dawn of War에서는 너글계 추종자와 악마가 나오지 못했다. 그런데 오히려 그래픽이 상향된 Dawn of War 2에서는 등장한다는게 아이러니.

비디오 게임계에서도 점차 장기자랑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팀 포트리스 2에서는 캐릭터가 죽으면 자신을 죽인 캐릭터의 스냅 샷이 나오는데 이때 만약 자신 캐릭터의 시체의 일부분이 나오면 "당신의 일부!"라는 화살표가 뜨는데 이 묘사가 의외로 세세하다(...). 스파이의 백스텝이나 헤비의 미니건등은 시체훼손이 적으나 폭발 데미지를 입어서 죽게된 경우 시체가 조각조각 찢겨나가면서 장기자랑을 하게된다! 그러고보면 fps중 팀포 캐릭이 제일 불쌍하다... 그리고 친절하게도 자신의 부위가 꽤 자세한데 예를들어 죽어서 퍼런(...)물체가 나돌아다니게 되면 "당신의 췌장!"이라는 친절하고도 산뜻한 문구가 나타난다. 그런 거 가르쳐 줄 필요 없어! 그리고 죽인적이 도발포즈를 하고있다면 금상첨화

인체의 신비전이 진짜 장기자랑이라 카더라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2 23:32:47
Processing time 0.03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