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장단역

last modified: 2014-12-27 20:08:17 by Contributors

주의 : 폐선 또는 폐역된 구간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구간은 이미 폐선되었거나 폐역되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평부선(경의선 남북철도연결선) 철도 개업일 : 불명(1906년 추정)
등급 : 폐역
평 양 방면
판 문
장 단 도라산 방면
도라산

長湍驛 / Jangdan Station

Contents

1. 개요
2. 장단역과 한국전쟁

1. 개요

장단역(長湍驛)은 경의선의 철도역이다.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198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주인공 형제가 헤어지게 된 장소이기도 하다. 도라산역에서 약 1km정도 북쪽으로 떨어진 곳에 있다.

경의선이 처음 부설되었을 때부터 영업했다는 기록과 철도창가 "의철도가"에 나오는 것으로 봐서 1906년에 개업한 듯 하나 현재로서는 정확한 개업일자는 알 수 없다.

장단역에는 각종 은행과 금융조합이 밀집해 있는 장단시가지가 들어서 있었다. 또 장단역 앞에 있던 장단군청 주변에 있었던 38선시장 등으로 장단역 주변은 상권이 밀집해 있었다.

2. 장단역과 한국전쟁

하지만, 장단역은 한국전쟁으로 인해 흑역사에 휩싸이게 된다. 장단역이 있는 장단군은 원래는 경기도에 속해 있었으나 한국전쟁의 결과 결국 대한민국이나 북한 어느 쪽에도 들지 못한 채 어정쩡하게 비무장지대가 되어버렸기 때문. 장단군의 관할지역은 대한민국 파주시, 연천군북한 개성특급시에 흡수되었다.[1]

결국 장단역은 무려 반세기 넘게 폐역된 채 버려지게 되었다. 장단역은 2004년에 와서야 장단역(장단역 역사는 전쟁통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가 문화재청에 의해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역에 버려져 있던 증기기관차 화통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임진강역 주변 임진각으로 옮겨져 전시되어 있다. 차체에 1000개가 넘는 총탄자국이 남아있다고 한다.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보러 가 보자. 사진에 보이는 새것같은 선로는 경의선 남북 연결 사업으로 기존 노반을 따라 새로 부설한 것이다. 그 전에는 인적이 거의 없어서 풀이 무성했다.

당시 이 증기기관차를 운전하셨던 故 한준기 기관사. 2011년 10월 15일 85세를 일기로 별세.

관련기사(기사에 오류가 있다. "함포역"이 아니라 "포역"이다.)
----
  • [1] 단, 대한민국 기준으로는 장단군 자체가 완전히 폐지된 것은 아니며, 여전히 이북 5도 체계 하에서 장단군이 존속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7 20:08:17
Processing time 0.02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