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장연군

last modified: 2014-08-19 22:07:07 by Contributors


長淵郡

황해도 서쪽 끝에 있는 군. 면적 1,072.8㎢. 장산곶이 있는 곳이다.

지리적으로, 불타산맥(佛陀山脈)을 중심으로 산북(山北)과 산남(山南)으로 구분되었고, 산남은 해양성, 산북은 대륙성 기후를 띈다. 지금은 산남은 용연군으로 분리된 상태. 바다를 통해 중국과 교역이 편리하므로 불교도 제일 먼저 들어왔고, 기독교도 마찬가지. 한국 최초의 교회인 솔내(松川)교회 또한 이 군 대구면에 있었으며, 면마다 교회 없는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광복 당시까지 기독교의 교세가 상당했다.

광복 당시 이 군에 속했던 백령면은 38선 이남에 속해 남한 옹진군에 이관되어 현재에 이르며, 625전쟁당시 동키 유격대는 몽금포와 백령도 사이에 있는 월내도를 수복하여 점령하였다가 휴전협정의 결과 UN군이 북한에 넘기게 되었다.

광복 당시 행정구역

* 장연읍
장연군청의 소재지. 장선(沙長線)이 종착하는 곳이다.
* 낙도면(樂島面)

* 대구면(大救面)
구미포해수욕장이 있다.

* 목감면(牧甘面)

* 속달면(速達面)
속달면이라는 이름보다는 태탄(苔灘)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북한 행정구역상 태탄군 소재지도 이 곳.

* 순택면(蓴澤面)
면 소재지는 비석포리이다. 이 비석포란 곳이 만을 끼고 있으며 해주와는 다르게 서해로 바로 빠질 수 있어 연계교통만 잘 마련된다면 환적지로써 산업단지가 조성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뭐 통일되봐야 알겠지만(...).
* 신화면(薪花面)

* 용연면(龍淵面)

* 해안면(海安面)
면 소재지는 몽금포(夢金浦)리이다. 서도 민요의 대표주자인 몽금포타령[1]으로 유명한 그 몽금포 맞다. 관할 내에 황해도 최서단인 장산곶이 있다. 북한 행정구역상 룡연군 소재지도 용연면이 아니라 해안면 경내에 있는데, 몽금포리가 아니라 대구면과의 경계지점인 병산리에 있다. 통일 후에는 백령도와 이 곳 사이에 뱃길이 이어지게 될 듯?

* 백령면(수복)
경기도 옹진군을 거쳐 현재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소속이며, 관할 내의 대청도와 소청도가 대청면으로 분리되었다.
----
  • [1] 장산곶 마루에~♬ 북소리 울리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19 22:07:07
Processing time 0.09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