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잭슨 폴록

last modified: 2014-09-20 20:47:36 by Contributors

Paul Jackson Pollock
1912년 1월 28일 - 1956년 8월 11일

개요



미국의 상표현주의 화가. 가장 유명한 예술가들 중 한사람. 허접했던 미국 미술을 오늘날의 지위로 올리는데 큰 공을 세운 사람.

보통 '폴록'으로 더 많이 표기되지만 발음상으로는 '폴락'에 가깝다고 한다.

생애


미국 중서부 와이오밍주의 농가에서 태어난 폴록은 가족과 함께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 등지로 옮겨 다녔다. 퇴학을 밥 먹듯 당했지만, 1930년에 뉴욕에 정착한 이후로는 미술 공부에 전념했다. 초기에는 표현주의적인 작품을 그렸지만 1930년대부터 추상화로 선회했다.

© from

1947년 마루바닥에 편 화포 위에 공업용 페인트를 떨어뜨리는 '드리핑' 기법을 창안해 하루 아침에 유명해졌다. 잭슨 폴록은 바닥에 천을 놓고 막대기에 물감을 뭍힌 뒤에 흩뿌리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렸는데, 이렇게 완성된 그림은 어떤 형체는 보이지 않고 마치 실타래가 엉킨 듯한 물감자국만이 남았다. 한스 나무스가 이 방식으로 작업하는 폴록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후대에 '액션 페인팅'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평론가 레멘트 그린버그는 폴록의 작품이 회화의 기본(평면성, 비재현성)을 제대로 드러내 보인다며 극찬했다. 그린버그가 좋아한 회화는 입체적으로 보이지 않고 어떤 자연세계속 대상을 재현하지 않는 그림이었는데, 폴록의 추상표현주의 회화가 딱 여기에 들어맞았던 것.

© from

그 작업방식 때문에 대부분의 작품들 크기가 굉장히 크다. 마침 고층빌딩이 많이 세워지면서 그 빈 벽에 걸 그림이 부족했던 미국 갑부들에게 폴록의 그림은 굉장히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거칠고 파격적인 추상 회화를 통해 20세기 미술의 아이콘으로 떠올랐지만, 그에 비례해서 부담감이 컸다고 한다. 후기에는 자기 스스로 작업방식에 매너리즘을 느껴 다시 표현주의로 회귀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선지 폴록은 알콜중독이었고, 44세의 젊은 나이에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0 20:47:36
Processing time 0.11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