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잭커 전격대

last modified: 2015-10-22 00:08:36 by Contributors

슈퍼전대 시리즈
비밀전대 고레인저(1975)잭커 전격대(1977)배틀피버 J(1979)

ジャッカー(JAKQ)電撃隊

e0102128_522463188ca41.jpg
[JPG image (170.06 KB)]


《잭커 전격대 OP - 잭커 전격대》


《잭커 전격대 ED - 언젠가, 꽃은 피어나겠지》

Contents

1. 소개
2. 특징
3. 등장인물
3.1. 잭커 전격대
3.2. 범죄조직 크라임
4. 관련 작품

1. 소개

1977년 4월 9일 ~ 1977년 12월 24일 방영. 전 35화.

슈퍼전대 시리즈제 2번째 작품으로 비밀전대 고레인저가 히트를 친 이후 가면라이더와 같은 시리즈로 나가기위해 시작되었다. 이름인 잭커는 JAKQ로, 트럼프의 킹, 퀸, 잭, 에이스를 모티브로 잡은 것이다. 하지만 저게 어떻게 잭커(쟈카-)로 읽히는지는 불명.

캡틴포스 한정으로 국내명은 '파워레인저 재커'이다.

나레이션은 전작에 이어서 오오히라 토오루.

2. 특징

이시노모리 쇼타로가 원작을 맡은 마지막 전대.

4인 전대로 가면라이더와 마찬가지로 전격대의 4인은 개조인간이다. 라이더에서 개조인간의 고뇌와 어려움을 보여준 것처럼 이번 작품도 개조인간들의 슬픔을 다룰 내용이었지만, 전 작인 고레인저와 너무 비교될 만큼의 무거운 스토리는 아이들에게 거부감을 주어 시청률이 낮게 나오는 부작용을 낳았다. 그 결과 시청률 상승을 위해 유명 배우인 미야우치 히로시를 기용, 제 5번째 멤버인 빅 원을 추가하면서 이야기의 노선을 밝게 바꿔 시청률 상승을 노렸지만 생각만큼 오르지 못하고 결국 1년이 되기도 전에 극은 끝나고 말았다.[1] 슈퍼전대 시리즈 중 가장 적은 35화로 종료.

초반 연출이 매우 과격했다. 크라임의 전투원들은 일단 출동하면 총질부터 하고 보는 식이고, 2화에선 산탄총에 특수 탄화수소를 넣은 산탄을 자동차에 탄 사람들에게 마구잡이로 쏴 숯덩이로 만들었다. 그리고 잭커 역시 특수 탄화수소를 넣은 산탄을 확보한 다음, 그걸 녹인 물을 몰모트용 쥐가 있는 병에 넣어 실험을 하였고,[2] 스카이에이스를 띄워 인질이 있건 없건 길바닥에다 마구잡이로 기총을 갈겨대었다. 지하실에 크라임이 아지트를 만들자 도심 한복판에 미사일을 쏴 빌딩채 날려버리는 짓도 저질렀다.

팬 사이에서는 (반쯤 장난으로)리더가 레드가 아닌 작품으로 통하는데 적색을 쓰는 스페이드 에이스의 비중이 높지 않은데다가, 중반 이후에 빅 원이 난입해 리더 역할을 가져가므로 '적색을 쓰는 남성 구성원'으로 후반부에[3] 실제 리더 취급을 못 받는 레드.[4] 그래서인지 세월이 흘러 슈퍼전대 시리즈에 관련된 극장판(가오렌저 vs 슈퍼전대, 해적전대 고카이저 극장판 등)이 나오면 레드가 아닌 빅 원이 리더 역할을 한다.

일각에서는 빅 원을 최초의 추가 전사로 간주하기도 하나, 빅 원은 미국으로 떠난 장관 조커(쿠지라이 다이스케)의 빈 자리[5]를 대신하는 위치에 있어 뒷날의 추가 전사들과 동일 선상에 놓기는 어렵다.

제목은 모두 '~~!!(?!) --' 식으로 앞에 강조점을 두는 형식으로 통일되어 있다.

대개 첫 VS 시리즈초력전대 오레인저 VS 카쿠레인저로 취급하지만 사실은 커 전격대 VS 고레인저가 그 시초.[6]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 또한 이 잭커 전격대 VS 고레인저가 잭커 전격대의 사실상의 완결편인 것으로 보아 비밀전대 고레인저와 세계관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7] 비록 중간에 극이 중단되고 1년이라는 시리즈 유일의 공백기간을 낳았지만 제작자들에게 자숙의 기간을 주었다고 생각하자. 일단 이 작품 이후에 만들어진 스파이더맨을 거쳐 배틀피버 J를 제작하게 되었고 이 작품으로 재기에 성공하여 현재의 전대물로 이어지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래도 현재에 와서는 나름대로 하드 보일드한 드라마 전개를 다시 재평가 하는 분위기도 없지 않다.

중반 이후 빅 원의 참전 이후 등장하는 빅 봄버가 여러모로 괴상한 연출로 묘사된다.


연출을 보면 빅원 등장과 동시에 전격대 4명이 어디선가 대포 파츠를 꺼내서 조립 후 빅 원이 포탄을 집어놓고 쏜다. 처음엔 적을 관통하는 연출이였지만 얼마 후에는 고레인저의 고레인저 스톰처럼 날아가는 포탄이 별별 해괴한 모습(일단 적의 약점이라고 한다.)으로 변해서 조져버리는 연출로 바뀌었다. 그중 압권은 단연 아프리카 코끼리(3:15), 당시 기술력으로는 아프리카 코끼리를 할 방법이 없었는지 마치 놀이공원에서 볼법한 동물 옷 입은 사람이 나왔다.

또한, 작중엔 당시엔 카드게임 사업을 메인으로 하던 닌텐도의 카드들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왠지모르게 세계지도가 나올때마다 서울이 Seoul이 아니라 SORU라고 나온다.

그리고 33년 후. 해적전대 고카이저 10화에서 간만에 부활한다.[8]

3화에서는 호미 에츠코우주형사 갸반으로 유명한 오오바 켄지가 남매역으로 게스트 출연했다. 연출이지만 둘이 대련하는 모습도 볼 수 있는 귀중한 에피소드. 덕분에 잭커는 구석으로 밀려났지만.

9화에서는 젊었을 적의 사나다 히로유키가 게스트 출연, 또 다시 잭커를 압도해버렸다.

여담이지만 상단에 나오듯이 커 전격대 VS 고레인저에 따르면 잭커 전격대는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다른 작품인 인조인간 키카이더, 비밀전대 고레인저, 가면라이더 V3, 가면라이더 아마존과 같은 세계관인 것 같다.[9]

3. 등장인물

3.1. 잭커 전격대

거대한 범죄 조직 '크라임'에 대항하기 위해 국제 과학 특수대에서 결성한 비밀 부대.
트럼프의 A(에이스), J(잭), Q(퀸), K(킹)의 앞글자를 따서 JAKQ로 표기하고 잭커라고 읽는다. 멤버는 전원 사이보그이며, 변신 전에도 능력을 발휘하므로 상당한 전투력을 가지고있다. 비행요새 스카이 에이스의 운반 강화 캡슐에서 에너지를 받아서 변신한다.

컬러(코드명)캐릭터명전용무기담당 배우
스페이드에이스(♠,A)(레드)사쿠라이 고로스페이드 아트탄바 요시타카
다이아(몬드)잭 (◆,J)(블루)히가시 류다이아 소드이토 헤이잔
하트퀸 (♥,Q)(핑크)카렌 미즈키하트 큐트미치 러브[10]
클로버킹 (♣,K)(그린)다이치 분타클로버 메가톤카자토 유스케
빅원 (화이트)반바 소우키치빅 바톤미야우치 히로시

3.2. 범죄조직 크라임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1작 비밀전대 고레인저 ~ 제2작 잭커 전격대 ~ 제3작 배틀피버 J
흑십자군범죄조직 크라임비밀결사 에고스

잭커 전격대에 등장하는 적 세력. 아이언 클로가 거느린다.

아이언 클로를 바탕으로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국제 범죄 조직. 크라임 요새 섬을 본거지로 하고있다. 지구마다 간부 '크라임 보스'가 있어 전투 로봇인 기계 괴물과 군인인 크라이머를 지휘하고 활동한다.

중반부터는 크라임의 보스가 아닌 수령인 아이언 클로 본인이 직접 조직을 이끌고 활동을 실시하게 되었다.

계급 캐릭터명
지배자 아이언 클로
간부 크라임 보스
괴인 기계 괴물
침략 로봇
전투원 크라이머

그러나...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계급 캐릭터 명
진정한 지배자 샤인
간부 이카로스 대왕

작 중 내내 범죄조직 크라임을 이끌던 아이언 클로는 표면상으로만 수령이라는 실상이 밝혀졌으며 범죄조직 크라임의 진정한 수령인 샤인이 등장하면서 이 조직의 진정한 목적은 세계정복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 이카로스 대왕
    범죄조직 크라임의 지휘관. 종반부 34화에서 첫 등장. 진정한 범죄조직 크라임의 수령인 샤인아이언 클로를 대체하는 새로운 크라임의 지휘관으로서 파견한 마지막 침략 로봇이다. 아이언 클로와는 사이가 나쁘며 지구를 식민지로 하는 스타 더스트 계획을 실행에 옮기려고 했다.

    검을 무기로 사용하며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반지 형태의 무기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최종화인 35화에서 잭커 전격대와의 전투에서 완패하고 나서 본부로 돌아왔지만 아이언 클로에게 처형당하고 사망하였다.

4. 관련 작품

  • 커 전격대 VS 비밀전대 고레인저
----
  • [1] 미야우치는 고레인져의 아오레인저도 맡았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이것을 이용한 배우농담이 많이 있었다.
  • [2] 당연하지만 그 쥐는 숯덩이화. 잭커보다 3년 전에 방영한 가면라이더 아마존이 떠오르는 대목이다(같은 TV 아사히 계열에서 방영했다는 것과(아마존 방영 당시엔 NET), 같은 제작사(토에이), 뭔가 좀 과격하고 잔혹한 연출, 조기종영했다는 게(아마존은 방송국 개편 때문이었지만) 똑같다).
  • [3] 카쿠레인저와 타임레인저의 초반 리더는 각각 닌자 화이트와 타임 핑크.
  • [4] 또 하나를 들자면 메가 레드가 있지만 메가 블랙하고는 완전히 다른 타입이라 가려지진 않았다.
  • [5] 마지막회인 35화에 복귀.
  • [6] 사실 잭커 전격대 vs 고레인저는 잭커 전격대의 극장판에 포함된다.
  • [7] 설정상으로는 다른 이시노모리 원작의 특촬 히어로도 언급된다.
  • [8] 비록 잭커 멤버 게스트는 없었지만. 10화의 주제가 잭커의 소재였던 트럼프 카드였다.
  • [9] 초반부에 쿠지라이 다이스케가 보여주는 작전화면에서 V3와 아마존, 키카이더와 고렌쟈가 각국에서 악의 세력과 싸우고 있다고 나온다. 이때 V3는 유럽, 아마존은 브라질, 고렌쟈는 사하라 사막, 키카이더는 몽골에서 싸우는 것으로 나온다.
  • [10] 오키나와 출신의 혼혈.(아버지가 주일미군 출신이었던 듯) 에이스 역 탄바 요시타카와 실제로 사귀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22 00:08:36
Processing time 0.10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