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저널의 저자

last modified: 2015-04-13 13:10:15 by Contributors

The Author of Journals
the_journal.jpg
[JPG image (1.64 MB)]

미국 애니메이션 Gravity Falls메인 떡밥. 그래비티 폴즈의 초자연적 현상과 괴생물들에 관한 저널들을 쓴 존재. 아직 시즌 2을 다 감상하지 못했다면 주의를 요한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Contents

1. 그는 누구인가?
2. 팬들의 추측
2.1. 맥거킷 저자설
2.2. 스탠리 저자설
2.3. 스탠 저자설
2.4. 빌 사이퍼 저자설
2.5. 미래의 디퍼 저자설
2.6. 알렉스 할쉬 감독
3. 정체
3.1. 후의 반응

1. 그는 누구인가?

누가 . 저널을 . 썼는가?

스탠? 기데온? 맥거킷? 로브를 쓴 이상한 사람들? 미래에서 온 디퍼? 메이블????
하하, 메이블은 아니지! 아니 진짜 메이블일지도...?그럴싸 한데?

그래비티 폴즈,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 10월 27일 월요일 디즈니XD


사실 시즌 1 중후반까지만 해도 저자에 대해 그렇게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초반부에는디퍼메이블의 저널을 통한 모험 과 일상편 위주로 소소하게 진행했던 탓에 저널의 저자가 누군지에 대한 것은 당시 스토리 상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하지만 시즌 1 마지막화에 기데온이 ‘저널의 저자’에 대해 언급하고, 그가 우주를 아우를 수 있는 강력한 힘과 그래비티 폴즈의 비밀을 저널에 숨겨 놓았단 게 밝혀졌다. 그리고 시즌 2부터 드디어 본격적으로 저널의 비밀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이 방영되고 저자는 누구인가에 대해 주요 스토리가 흘러가기 시작한다.

2. 팬들의 추측

시즌 1 마지막화 방영 이후 팬들은 저널의 저자가 시즌 2부터 중요 인물이 될 것으로 예감하고 일년동안의 휴방을 기다리느라 너무 심심해서 그의 정체를 추측하기 시작했다.

2.1. 맥거킷 저자설

The_Auther.jpg
[JPG image (14 KB)]

시즌 1 종영 이후 당시 위와 같은 이미지가 유출샷이라며 인터넷에 떠돌아다녔다. 놀랍게도 과거의 맥거킷이 저널을 쓰고 있는 이미지였다! 거기다 디즈니 채널 공식 사이트의 게임인 'Pinesquest'에선 "OLD MAN MCG KNOWS(늙은이 맥거킷은 알고 있다)"라는 의미심장한 암호를 남겨서 팬들은 그냥 "맥거킷=저자"라고 철석같이 믿었다. 그리고 맥거킷이 저자인 것을 뒷받침하는 근거까지 제시했다. 가령 맥거킷이 가령 맥거킷이 팔에 깁스를 하고 다녔던 것과 저널의 빌 사이퍼의 페이지에 피가 묻어 있는 것이 저자의 상징인 여섯번째 손가락을 빌이 잘라내고 상처를 입힌 거라던지...

저자 추측 가설 중에 가장 많은 지지자를 가졌던 가장 신빙성있는 가설이었다.
하지만... 시즌 2 7화 방영 이후 팬들은 충격에 빠진다. 맥거킷은 저자가 아니였다! 자세한 내용은 늙은이 맥거킷 항목 참조.

2.2. 스탠리 저자설

스탠의 쌍둥이 형제 설에 기반한 추측. 스탠의 숨겨진 쌍둥이 형제인 '스탠리'가 저널의 저자일거라는 추측이다. 스탠 쌍둥이 설에서 추가로 주장했던 내용이 디퍼와 메이블과 스탠 쌍둥이가 평행이론적으로 서로 닮은 캐릭터일 거라는 것인데,‘스탠포드’와 ‘메이블’이 장난을 좋아하는 것 처럼 ‘스탠리’가 ‘디퍼’처럼 똑똑하고 그래비티 폴즈의 초자연적 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았을 거란 얘기는 이 가설에서 늘 제시되어 왔었다. 스탠리가 실종된 것도 저널 세 권에 있던 설계도의 결과물인 포탈을 제작하다가 불의의 사고에 휩싸였거나 빌 사이퍼의 계략에 넘어갔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스탠의 숨겨진 쌍둥이 설 자체가 그냥 팬의 가설 중 하나였고 스탠리가 정말 존재하는 지조차 알 수 없었기에 여전히 확신은 할 수 없었다. 숨겨진 쌍둥이 설이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가장 지지자가 많았던 추측이다.

2.3. 스탠 저자설

오프닝에서부터 나왔던 떡밥인 “STAN IS NOT WHAT HE SEEMS(스탠은 겉보기와 다르다.)” 암호로부터 비롯된 추측. 스탠이 의외의 인물이라는 건 시즌 1의 1화부터 암시되어 왔던 것이고 후에도 게임과 단편을 통하여서 스탠이 저널과 그래비티 폴즈의 비밀과 연관이 있을 거란 떡밥을 계속해서 날렸었다. 그에 비롯된 추측. 하지만 비판받았던 점이 있는 데 스탠은 육손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저널의 저자는 저널에 숨겨 논 ‘강력한 힘’이 악용될 것을 두려워하여 그것들을 숨겼는데 스탠이 저자라면 왜 굳이 그걸 다시 찾아내서 그 ‘강력한 힘’에 관련된 포탈을 작동시키려 했냐는 점이다. 그렇게까지 신빙성 있는 추측은 아니었지만 이 작품이 시즌 2부터 스토리 전개를 예측할 수 없게 되어서 완전 허무맹랑한 추측은 아니라는 반응이었다.

2.4. 빌 사이퍼 저자설

빌 사이퍼가 사실은 저자였고 그래비티 폴즈의 비밀을 연구하다가 ‘강력한 힘’을 얻게 되었는데 그 힘에 심취한 나머지 악마가 되어 버렸단 추측. 사실이 이 추측도 위에서 서술했듯이 시즌 2부터 스토리 예측이 어려워서 이것도 마땅한 근거는 없지만 지지자들이 꽤 있던 추측이었다.

2.5. 미래의 디퍼 저자설

사실 이건 팬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인데 이 항목에도 있는 시즌 2의 7화 티저에서 언급된 저자의 정체 중 하나이다. 전혀 근거도 없었던 갑자기 뚝 떨어진 추측이지만 무려 주요 스토리를 다루고 있던 에피소드의 티저에서 언급되었단 이유 하나만으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이젠 아예 제작진 측에서 대놓고 팬들을 혼란에 빠뜨린다. 거기다 해당 에피소드에서 기억을 잃은 블라인드 아이반의 사복이 디퍼의 티셔츠와 반바지와 비슷해서 어쩌면 미래의 디퍼가 저널의 저자이면서 눈먼 자들의 사회의 지도자인 '블라인드 아이반'일지도 모른다는 추측까지 나오게 됬다.

2.6. 알렉스 할쉬 감독

사실 진짜 저자는 와들스였고 스탠은 미래에서 온 디퍼, 스탠리의 정체는 성전환한 메이블이었으며 빌이 디퍼를 방해한 건 디퍼를 짝사랑해서 관심을 끌기 위함이었고 결국엔 둘이 결혼해서 소나무 모양 나초 아기를 낳아 해피엔딩을 맞이하였으며 이 모든 건 이 작품의 메인 빌런이자 일루미나티 숭배자인 흑마법사 알렉스 할쉬가 우리의 뒷통수멘탈을 파괴하기 위한 음모다! 여러분, 우린 깨어나야 해요!
우린 이 항목을 통해 팬들이 감독인 알렉스 할쉬에게 얼마나 시달렸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여러 추측 가운데...마침내 시즌 2의 11화에서 그 정체가 밝혀졌다. 이하는 강력한 스포일러를 담고 있기 때문에 열람에 주의를 요한다.





















3. 정체

Stanley_Pines.jpg
[JPG image (26 KB)]

디퍼: 뭐야, 저건 대체 누구지?
스탠: 저널의 저자.... "나의 형제"다.
메이블: 여기가 우리 중 한 명이 기절해야 할 부분인가요?
수스: 오, 그건 나한테 맡겨.(털썩)


저자의 정체는 스탠의 숨겨진 쌍둥이 형제였다! 후드를 벗는순간 폭발하는 팬덤
그 동안 스탠이 은밀하게 작동시켜 왔던 포탈이 자신의 쌍둥이 형제를 되돌리기 위함이었던 것.[1]

3.1. 후의 반응

팬들은 그야말로 엄청난 충격에 빠졌다.사실 이 팬덤에서 충격에 빠지지 않는 경우가 오히려 귀한 일이다.
단순히 저자의 정체가 밝혀져서가 아니라 그저 그럴 듯하다고만 여겼던 팬이 추측해낸 가설이 진짜 였다는 게 밝혀졌기 때문이었다. 시즌 2가 진행될 수록 스탠 쌍둥이 설이 틀렸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점들[2]이 나오게 되면서 팬들도 진짜면 좋고 아니면 어쩔 수 없고 식으로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난데 없이 갑자기 가설이 증명되어 버린 것이다. 그것도 스토리의 메인 떡밥이었던 저자의 정체와 함께 말이다! 덕분에 쌍둥이설 지지자인 동인녀들은 환호하면서 저극적으로 2차 창작에 불을 붙혔다고 한다.
----
  • [1] 사실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지만 스탠이 말하는 정황 상 그렇게 추측한다.
  • [2] 스탠은 메이블과, 스탠리는 디퍼와 평행적으로 이어져 있단 주장이 스탠 쌍둥이 설의 주된 주장 중 하나였는데 작중 스탠이 디퍼와 자신을 더 동질감을 느끼는 것으로 묘사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3:10:15
Processing time 0.17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