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전설의 무기

last modified: 2015-04-04 20:21:07 by Contributors

신화/전설상에 존재하는 무기, 또는 신기. 주로 영웅이나 들의 전유물이며, 인간이 만들지 않은 것들이 많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1] 만들 때부터 특수한 능력이 부여된 것도 있지만, 롱기누스의 창처럼 평범한 이 특정 사건을 겪으며 신물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후 판타지 소설이나 무협소설 등 대중문화 매체에서는 거의 항상 이런 종류의 무구가 직/간접적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SF 등 현대병기가 등장하는 작품군에서는 이러한 기믹을 채용하여 각종 프로토타입 병기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전자의 경우 고대라는 접두사가 붙기도 한다.

Contents

1. 도검류
1.1. ㄱ ~ ㄷ
1.2. ㄹ ~ ㅂ
1.3. ㅅ ~ ㅈ
1.4. ㅊ ~ ㅎ
2. 장병기( 외)
3. 그 외
4. 원거리 무기

1. 도검류

1.1. ㄱ ~ ㄷ

명칭 출전 설명
간장, 막야 중국 신화 중국춘추시대 때 만들어진 한쌍의 부부검.
갈라틴 아서 왕 전설 원탁의 기사 가웨인의 검. 엑스칼리버의 자매검이다.
거궐 중국 전설 나라의 명인 구야자가 월왕 윤상의 명에 따라 만든 명검.
거인의 칼 베오울프 전설 베오울프가 썼던 검. 렌델의 어미가 있는 소굴에서 발견했다. 흐룬팅이 안 통하자 이를 사용해 그렌델의 어미를 베었다. 북유럽 쪽에서는 '트롤스베르드'[2]라 부른다.
구리가라검 불교 부동명왕이 오른손에 들고 있는 검. 검신을 이 휘감고 불꽃에 싸여 있다. 참고로 구리가라(俱梨迦羅)란 부동명왕의 화신인 구리가라용왕을 말한다.
군라우그의 검 북유럽 전설 뱀혀의 군라우그가 가진 명검. 군라우그는 모든 무기를 둔하게 만드는 베르세르크 토로름[3]을, 이 명검을 먼저 보여주고 숨겨둔 다른 검으로 공격하는 묘수로 쓰러뜨렸다.
그람 북유럽 신화 북유럽의 영웅 시구르드가 가지고 있는 '큰 슬픔'이라는 뜻의 검. 《니벨룽의 노래》에 나오는 발뭉,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에 나오는 노퉁과 동일시된다.
나겔링 디트리히 전설 난쟁이 알베리히가 거인을 위해 만든 검. 디트리히는 이 검으로 식인 괴물을 퇴치했다. 이름의 유사성 때문에 대한민국이나 일본에서는 왕왕 베오울프 전설에 나오는 네일링과 혼동하거나 동일한 무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일링 베오울프 전설 베오울프가 만년에 화룡에게 도전할 때 사용한 두 자루의 검 중 하나. 다만 이 검 또한 싸움 도중에 부러졌다.
노퉁 니벨룽겐의 반지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에서 나오는 영웅 지크프리트의 검. 그람, 발뭉과 동일시된다.
다윗의 검 아서 왕 전설 원탁의 기사 갤러해드 경이 성배 탐색 도중 손에 넣은 검. 원래는 다윗 왕의 소유물이었다는 전설이 있다.
다인슬라이프 북유럽 신화 회그니 왕의 검으로 한 번 뽑으면 피를 봐야만 집어넣을 수 있다. 간혹 지크프리트 전설의 하겐 또한 이 검을 사용했다는 말도 돌지만, 이는 와전된 것이다.
담로 중국 신화 나라의 명인 구야자가 월왕 윤상의 명에 따라 만든 명검.
이츠렌 일본 전설 오니의 공주 즈카 고젠 제4천마왕에게서 받은 세 자루의 검 중 가장 강력한 무기.
지키리야스츠나 일본 전설 일본의 도공 야스츠나가 만든 도. 일본의 국보로 현존하고 있다. 미나모토노 요리미츠가 이 도로 요괴 슈텐도지를 죽였다는 전설이 있다.
뒤랑달 샤를마뉴 전설 샤를마뉴의 12기사 중 수좌인 롤랑의 검으로, 사지에 몰린 롤랑이 이 검을 부러뜨리려 바위에 내리치자 오히려 바위가 쪼개졌다. 영어로는 듀랜달이라 불린다.
언띠엔 베트남 전설 베트남 레 왕조의 태조 러이명나라에서 독립할 때 사용했다는 신검. 한자로 쓰면 순천(順天)이다.레 러이는 건국 후 거북에게 이 검을 돌려달라는 말을 듣고 호수에 돌려주었는데, 그곳이 바로 호안끼엠 호수(환검호)다.

1.2. ㄹ ~ ㅂ

명칭 출전 설명
라이키리 일본 전설 번개, 또는 뇌신을 베었다는 전설이 있는 일본도. 전설 속에 '라이키리'란 이름이 붙은 칼은 한 자루가 아니라 복수 등장한다. 보통은 타치바나 도세츠의 명검 치도리(千鳥)를 가리킨다.
레바테인 북유럽 신화 재앙의 나뭇가지. 레바테인의 실체가 뭔지는 불분명하지만, 수르트가 가진 불의 검과 자주 동일시된다.
베라 역사 에스파냐의 성왕 르난도 3세의 검. 로베라란 에스파냐어로 '늑대잡이'라는 뜻이다.
북유럽 신화 북유럽의 영웅 시구르드가 악룡 파프니르심장을 꺼낼 때 사용한 단검.
마사무네 일본 전설 명도의 대명사. 마사무네란 도공의 이름이다.
아 루인 켈트 신화 피아나 기사단장 핀 막 쿨의 애검. 검이 아니라 창이라는 설도 있다. 참고로 '막 아 루인'이라는 이름은 '창의 아들'이라는 뜻.
모글레이 영국 전설 모글레이(Morgelai)란 '거대한 검'이란 뜻이다. 햄턴의 베비스 경이 가진 마법검.
모노호시자오 일본 전설 일본의 검호 사사키 코지로의 검. 모노호시자오란 정식 이름(銘)이 아니라 별명으로, '바지랑대'라는 뜻이다. 그 이름대로 검신이 극단적으로 긴 장도라고 전해진다.
모랄타 켈트 신화 피아나 기사단의 영웅 디아뮈드 오 디나가 가진 두 자루 검 중 하나.
무라마사 일본 전설 일본의 도공 무라마사[4]가 만든 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조부, 부친, 아들이 모두 이 무라마사가 만든 도로 사망하여 요도라고 불린다. 에도 막부에서는 아예 무라마사를 소지한 것 만으로 처형할 정도.
디트리히 전설 디트리히 전설에 나오는 테게의 검. 전설적인 대장장이 란트가 아들인 비테게를 위해 만든 검이다.
미밍구스의 검 북유럽 신화 스웨덴덴마크의 영웅 테루스가 숲의 정령 미밍구스('미밍'이라고도 한다.)에게서 받은 검. 이 검으로 호테루스는 뇌신 토르를 물리치고 반신 발두르를 죽였다.[5]
미스틸테인 북유럽 신화 '겨우살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의 검. 영웅 흐로문드가 사용했다. 발두르를 죽일 때 쓰인 겨우살이와 동일시하는 설도 있으나, 별개의 물건으로 추측된다.
바리사다 샤를마뉴 전설 롤랑의 노래》에 등장하는 게로의 검. 롤랑도 이 검을 썼다는 전승이 있다. 본래 마녀 파를리나가 오르가그나의 정원에서 만든, 사물을 통과해 벨 수 있는 마법검. 롤랑을 죽이기 위해 로게로에게 주어졌다.
바위에 박힌 검 아서 왕 전설 원탁의 기사 갤러해드 경의 두 검 중 하나. 원래는 베이린 경이 사용했었지만, 저주 때문에 파멸한 뒤 갤러해드 경의 손에 들어갔다.
발뭉 북유럽 신화 니벨룽의 노래》에서 지크프리트가 니벨룽족을 토벌하고 얻은 '고통'이라는 뜻의 검. 일반적으로 그람노퉁과 동일시되지만, 여기서 발뭉은 주인을 바꿔가며 많은 살육을 벌이게 된다.
베갈타 켈트 신화 피아나 기사단의 영웅 디아뮈드 오 디나가 가진 두 자루 검 중 하나.
베드로의 검 성경 12사도 중 한 명, 베드로가 사용한 검. 예수를 연행하려는 유대 대제사장의 시위병의 귀를 자르는데 쓰였다는 일화가 남아있다.

1.3. ㅅ ~ ㅈ

명칭 출전 설명
사인검 한국 전설 인년 인월 인일 인시에 만들어진다는 검. 사악한 것을 벤다고 하여 사인참사검이라고도 부른다. 사인검의 경우 실체는 엄연히 실존하고 앞으로도 얼마든지 생산해낼 수 있지만 그 효력만은 가상의 것인 미묘한 물건.
수르트의 검 북유럽 신화 라그나로크 때 세계를 불사르는 불꽃의 검. 수르트 는 이 검으로 우주수 위그드라실을 불태운다. 자주 레바테인과 동일시된다.
크렙 덴마크 전설 앵글족의 왕자 웃페가 사용한 검. 붉게 녹슨 대검이란 점 이외에는 특이한 점이 없지만 일반적인 무기는 휘두르면 부서지는 웃포 왕자의 괴력은 견뎌내고 적군의 가장 강한 전사를 일격에 두동강낸 무시무시한 검이다.
쌍룡검 한국 전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애용한 검. 현재 행방불명이다.
아론다이트 아서 왕 전설 원탁의 기사 랜슬롯의 검. 길러준 어머니인 호수의 여인에게서 받은 검이다.
아마노무라쿠모노츠루기 일본 신화 초치검, 쿠사나기의 검으로도 불리는 일본의 신기. 한자로 읽으면 천총운검.
아메노하바키리 일본 신화 이자나기스사노오에게 물려준 검.
아스칼론 기독교 전설 드래곤의 목을 친 성 게오르기우스의 검. 드래곤 슬레이어의 대명사와도 같은 무기로, 검이 아니라 창이라는 설도 있다.
아조트 유럽 전설 연금술사 파라켈소스의 검. 이 검의 힐트에는 작은 악마가 새 모양으로 변신해 살고 있다고 한다.
아틸라의 검 유럽 전설 훈족의 왕 아틸라의 검. 원래 땅속에 파묻혀있다가 발굴된 검으로, 아틸라가 이 검을 헌상받은 뒤 군신 마르스의 검이라 믿고 기뻐했다는 기록이 있다.
알마스 샤를마뉴 전설 샤를마뉴의 12기사 중 대승정 르팽의 검. 칼날이 얼음으로 만들어졌다는 전설이 있다.
어장 중국 전설 전국시대 나라의 명인 구야자가 월왕 윤상의 명에 따라 만든 명검 중 하나.
에케작스 디트리히 전설 베른의 디트리히거인 에케를 물리치고 얻은 검.
거바딜(앵귀시) 켈트 신화 프리시오프의 검.
페탐 일본 전설 홋카이도아이누족의 전설에서 등장하는 사람을 잡아먹는 칼.
엑스칼리버 아서 왕 전설 유명하디 유명한 아서 왕의 검. 칼리번과 동일시되기도 하고, 양쪽이 다른 검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트클레르 샤를마뉴 전설 '높고 빛나는' 혹은 '높고 화려한'이라는 뜻의 검. 샤를마뉴의 12기사올리비에 경의 검이다.
광검 한국 신화 부여해모수가 찼다고 하는 검. 웅심산(熊心山)에 머물렀다가 10여 일이 지나서 내려오는데 머리에는 오우관(烏羽冠)을 쓰고 허리에는 용광검(龍光劍)을 찼다.
용연 중국 전설 구야자가 초나라 왕을 위해 만들었다는 세 가지의 검 중 하나로 용천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용천검 한국 전설 신라의 장군 김유신의 보검. 중국의 전설에도 동명의 보검이 있지만 양자간의 관계는 없다.
스미도리 일본 전설 우시와카마루, 즉 미나모토노 요시츠네가 사용한 일본도. 본래는 자마루라는 이름으로 겐지 일족에게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던 칼이다.
월왕구천검 역사 후베이 성에서 실제로 발굴된 전국시대 월나라의 왕 구천. 전설에 나오는 간장막야, 어장과 동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의천검 언부지 송옥의 시가 《대언부》에서 먼저 언급된 상상 속의 장검이다.
잉의 검 베오울프 전설 영웅 베오울프가 화룡과 싸울 적에 들고 간 두 자루 검 중 하나. 그러나 싸움 도중 화룡의 불꽃에 녹아버렸다. 잉(Ing)이란 북유럽 신화의 신 프레이의 다른 이름이며, '지배자'를 뜻하기도 한다.
장미칼 한국 전설 무시무시한 장미칼의 위력에 도마 조차 무사하지 못했다.(...)
전어도 한국 전설 이성계의 부친인 이자춘이 조상들이 이장당한 명당터에서 얻은 후 이성계에게 준 것, 묘자리를 지키는 괴물의 목을 쳤다하며 후에 우왕을 베는데 왕씨는 의 후손이라 죽일 수 없자 이성계가 친히 나서 이 도로 우왕을 베자 스스로 울며 깨졌다고 한다.
주와이외즈 샤를마뉴 전설 프랑크 왕국의 전설적인 왕 샤를마뉴의 검. 주와이외즈란 '환희'라는 뜻이다.
피카르 이슬람교 전설 이슬람교의 칼리프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의 검. 칼끝이 양갈래로 갈라진 검으로 여겨진다.

1.4. ㅊ ~ ㅎ

명칭 출전 설명
찬드라하스 인도 신화 나찰왕 라바나시바 신에게서 받은 칼. '달의 칼날'이라는 의미다.
성검 도교 전설 북두칠성을 본떠 치장된 도교의 의장용 도검. 칠성도, 칠성보도라고도 한다.
카른웨난 아서 왕 전설 아서 왕단검. 카른웨난이라는 이름은 하얀 칼자루(white hilt)라는 뜻이다.
칼라드볼그 켈트 신화 켈트 신화르구스 막 로이가 사용하는 검. 엑스칼리버의 원형이라는 설도 있다.
칼리번 아서 왕 전설 엑스칼리버의 다른 이름. 바위에 박힌 검을 칼리번으로, 호수의 부인에게 받은 검을 엑스칼리버로 구분하는 예도 있다.
커타나 영국 전설 영국 왕실의 보검. 칼끝이 부러져있다. '자비의 검'이라는 별명이 있다. 현존하고 있다.
코가라스마루 일본 역사 헤이케 일문의 가보일본도. 전설에 따르면 이세신궁에 나타난 큰 까마귀가 전해주었다고 한다.
콜라다 스페인 전설 에스파냐의 영웅 엘 시드가 사용한 검.
쿠토네 시리카 아이누 전설 아이누족의 영웅 이야운페가 사용한 검. 암수 뇌신, 겨울 늑대와 여름 여우의 정령이 깃들어 있다.
크로케아 모르스 영국 전설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검. 그 이름은 라틴어로 '황색 죽음'이라는 뜻이다. 브리튼의 왕제(王弟) 넨니우스는 로마군과의 싸움에서 자기 방패에 박힌 크로케아 모르스를 노획해 사용하다가 전사했다. 결국 넨니우스는 크로케아 모르스와 함께 매장되었다.
크리사오르 그리스 신화 페가수스와 같이 메두사의 목에서 흐른 피에서 태어난 남자. 태어날 때부터 황금의 검을 들고 있었으나, '크리사오르'라는 이름 자체가 '황금의 검'이라는 뜻이다. 이 때문에 그가 들고 있는 황금의 검 또한 크리사오르라 부르기도 한다.
클라렌트 아서 왕 전설 란 전투에서 모드레드아서 왕을 칠 때 사용한 검. 아서 왕은 이 검으로 머리에 치명상을 입었다. 엑스칼리버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본래는 '평화의 검'이라 불렸으나 모드레드의 반역 이후 '비겁자의 검'으로도 불린다.
클라우 솔라스 켈트 신화 신들의 왕 누아다의 검. 투아하 데 다난의 4대 비보 중 하나다.
태아 중국 전설 《간축객서》에서 언급되는 고대의 명검. 초나라 항우가 가진 세 자루 검 중 하나라고도 한다. 또 다른 전설로는 춘추 시대 초(楚)나라 왕이 풍호자(風胡子)를 보내 월(越)나라의 구야자와 오(吳)나라의 간장을 찾아 명검을 만들어 주기를 청했고 용연, 공포, 태아 라는 세 자루의 검을 만들어 졌다고 한다. 사자성어 도지태아에 등장하는 검이기도 하다.
토츠카노츠루기 일본 신화 스사노오야마타노오로치를 쓰러트릴 때 쓴 칼. 80~100cm가량의 칼이다('츠카'는 새끼손가락과 인지까지의 폭(8~10cm)을 말하는 것이므로). 사실 이자나기를 비롯한 다른 신들도 사용한 일본 신들의 일반적인 검.
티르빙 북유럽 신화 마검의 대명사. 소유자와 그 가족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저주받은 검. 스톰브링거의 원형이기도 하다.
조나 스페인 전설 스페인의 영웅 엘 시드가 사용한 검. 부르고스 박물관에 현존하고 있다.
파산검 중국 전설 한 번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그 위력이 을 날려버린다는 검. 일회용이라는 것으로 봐도 알 수 있듯이 여러 자루가 존재한다.
프라가라흐 켈트 신화 빛의 신 의 검. 자동적으로 상대를 베는 검이다. 프라가라흐라는 이름은 '대답하는 자'라는 뜻으로, 영어로는 앤서러(Answerer)가 된다.
프레시외즈 샤를마뉴 전설 롤랑의 노래》에 나오는 사라센인의 왕 발리강의 검. 발리강은 샤를마뉴의 검 주와이외즈에 경쟁심을 느껴 자신의 검에도 이름을 붙였다.
프레이의 검 북유럽 신화 프레이가 가지고 있던, 스스로 움직이며 거인을 물리치는 검. 프레이는 아내를 맞이하는 과정에 이 검을 잃어버린다.
플랑베르주 샤를마뉴 전설 샤를마뉴의 12기사르노 드 몽토방이 썼던 불꽃 모양의 검신을 가진 검.
하늘과 땅을 가른 검 바빌론 전설 태초에 하늘과 땅을 가르는데 쓰인 검. 무적의 거인 우루리쿤미가 신들을 위협할 때, 지혜의 신 에아가 신들의 창고에 간직되어있던 이 검을 들고 나와 우루리쿤미의 발목을 베어 쓰러뜨렸다.
르페 그리스 신화 엄밀히 따지면 검이라기보다는 . 영웅 페르세우스메두사의 목을 벨 때 사용했다.
헌원검 중국 신화 황제(黃帝)의 검. 구천현녀의 도움을 받아 곤오산의 붉은 구리로 만든 보검이다.
시키리나가세 일본 전설 오다 노부나가의 도. 차시중을 드는 하인이 죄를 지어 탁자 밑으로 숨자 이 도로 탁자째 찔러 죽였다고 한다.
헥토르의 검 그리스 신화 트로이의 영웅 헥토르의 검. 《일리아스》에서 헥토르는 아카이아측의 용장 아이아스와 격전을 벌인 뒤, 서로의 용맹에 감탄해 허리띠와 검을 교환한다. 이 헥토르의 검이 뒤랑달이라는 설 또한 있다.
호푸드 북유럽 신화 전령신 헤임달의 검. 호푸드라는 이름은 '인간의 머리'라는 뜻이다.
후츠노미타마 일본 신화 진무 덴노가 일본을 평정할 때 사용했다고 하는 칼.
로티 니벨룽겐의 노래 악룡 파프니르의 보물 중 하나. 파프니르는 부친을 살해하고 이 보검을 손에 넣었는데, 후에 파프니르를 쓰러뜨린 시구르드가 이 다른 보물들과 함께 흐로티를 차지했다.
흐룬팅 베오울프 전설 영웅 베오울프가 썼던 검. 렌델의 어미를 죽이려고 사용했으나 쓸모는 없었다.
히메츠루이치몬지 일본 전설 센고쿠 시대다이묘 우에스기 겐신이 수집한 명도 중 하나. 이 검을 갈아서 길이를 짧게 하려 했을 때, 꿈속에서 '츠루(鶴)'라 자칭하는 여인이 나타나 울면서 말렸다고 한다.

2. 장병기( 외)

명칭 출전 설명
게 보 켈트 신화 피아나 기사단의 영웅 디아뮈드 오 디나가 가진 두 자루 창 중 하나.
게 불그 켈트 신화 스터의 영웅 쿠 쿨린. 외래어 표기법이 바뀌기 전에는 가불가라고 쓰이기도 했다.
아살 켈트 신화 투아하 데 다난 중 제일 먼저 에린(아일랜드)을 발견한 신, 아살이 가지고 있던 벼락의 힘을 머금은 창. 빛의 신 가 가진 창(흔히 브류나크로 알려진)이 바로 이것이라는 설이 있다.
게 저그 켈트 신화 피아나 기사단의 영웅 디아뮈드 오 디나가 가진 두 자루 창 중 하나.
궁니르 북유럽 신화 최고신 오딘이 지니고 있는 백발백중의 창.
혼고 일본 전설 일본의 무장 후쿠시마 마사노리의 창. 천하삼명창으로 꼽혔다. 마사노리는 이 창을 술을 잘마셨다는 이유로 구로다 나가마사의 가신 모리 타베에게 양도한다.
고미안트 아서 왕 전설 물푸레나무로 만들어진 아서 왕의 창. 날폭이 넓어 적을 베어죽이는데 편리했다고 한다. 성창(롱기누스의 창)과 동일시된다.
롱기누스의 창 기독교 전설 성창(聖槍).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찔렀다고 전해지는 창.
루인 켈트 신화 영웅 켈트하르의 명창으로, 켈트하르가 검은 개의 독에 사망한 이후 두브타흐가 계승했다. 루인은 피에 굶주린 마창으로서 항상 불을 뿜어내기 때문에 물에 넣어 보관해야만 한다. 같은 특징을 가진 아르드바르 그리고 루의 창과도 동일시된다.
바사비 샤크티 인도 신화 서사시 《마하바라타》에 나오는 카르나의 창. 뇌신 인드라가 카르나의 황금 갑옷을 빼앗은 대가로 준, 단 1회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신들조차도 멸망시키는 신창이다.
바이던트 그리스 신화 저승의 신 하데스가 든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 일부 전설에 따르면 영웅 아킬레우스가 부친 펠레우스에게 물려받은 창 또한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바이던트라고 한다.
브류나크 켈트 신화 빛의 신 의 창. 하지만 브류나크라는 이름의 출처는 불분명하며, 일본의 창작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서구권에서 루의 창은 '아르드바르' 또는 '게 아살'이라는 이름으로 보고 있다.
비자야 인도 신화 뇌신 인드라의 창. 태풍을 부르는 번개를 상징한다. 후대에 이름이 바즈라로 변화했다.
삼첨도 봉신연의 이랑도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무기로 봉신연의의 양전, 수호지의 사진도 사용했다.
르드바르 켈트 신화

투이렌의 아들들이 빛의 신 의 아버지 키안을 죽인 죄로 수집해야 했던 보물 중 하나. 페르시아의 왕 페자르가 가지고 있던 이 독창은 항상 불을 뿜어내기 때문에 물에 넣어 보관해야 했다. 이름인 '아르드바르'는 '학살자'라는 뜻이지만 어원은 불분명하다.
같은 특징을 가진 루인 혹은 루의 창(흔히 브류나크로 알려진)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메노누보코 일본 신화 일본의 창세에 이자나기이자나미가 혼돈을 휘저어 대지를 만들어낼 때 사용한 .
아킬레우스의 창 일리아드 영웅 아킬레우스가 부친 펠레우스로부터 물려받은 물푸레나무 창. 이 창으로 입은 상처는 이 창의 자루를 깎아낸 가루를 먹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여의봉 서유기 서유기에 등장하는 손오공의 무기이자 트레이드마크. 원래 이름은 여의금고봉. 뜻은 (길이 굵기 모두) 마음대로 늘어나는 금고리가 달린 봉이란 뜻. 손오공은 이것을 줄여서 귓구멍에 넣고 다녔다. 용왕의 것이었다가 용궁으로 온 손오공에게 양도된 것으로, 원래는 바다의 깊이를 재는 용도였다.
역천신모 중국 전설 남송의 명장 악비의 창(). 악비가 물리친 역천동(瀝泉洞)의 뱀 요괴가 창으로 둔갑한 모습이 바로 이 역천신모(瀝泉神矛)다.
데기나 일본 전설 일본의 무장 키 하루토모의 창. 천하삼명창으로 꼽혔다. 이후 양자인 유키 히데야스에게 양도하였다.
이와토오시 경기 무사시보 벤케이가 사용했다는 나기나타. 바위(이와)마저 뚫는다고 하여 이와토오시라고 한다.
보키리 일본 전설 일본의 무장 혼다 타다카츠의 창. 천하삼명창으로 꼽혔다. 가만히 세워둔 창에 잠자리(톤보)가 앉았다가 그대로 쪼개졌다는 일화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트리아이나 그리스 신화 해신 포세이돈이 사용하는 삼지창. 파도를 일으키는 강력한 창. 트라이던트라고도 불린다.
트리슈라 인도 신화 파괴신 시바가 사용하는 삼지창. 나카라고도 알려져있지만, 이는 번역 과정에서 와전된 것으로 시바가 가진 창의 이름은 트리슈라가 옳다.
화첨창 중국 전설 불을 뿜는 . 《봉신연의》에 나오는 나타보패로서 유명하지만, 본래는 《유기》의 주인공이기도 한 의 무기다.
황금의 창 샤를마뉴 전설 샤를마뉴의 12기사아스톨포가 애용한 마법의 창. 닿는 자를 반드시 낙마시키는 마력을 띠고 있다.

3. 그 외

명칭 출전 설명
금강저 불교 신화 번개를 상징하는 무기로서 인도 신화불교에서 천신이나 역사들이 사용하는 무기. 바즈라의 한역이다.
다그다의 곤봉 켈트 신화 아버지 신 다그다곤봉. 생사를 관장하는 힘이 있어 곤봉의 한쪽 끝으로 두드리면 9명의 적을 죽이고, 다른 한쪽 끝으로 휘두르면 9명의 죽은 자를 되살린다.
고부 중국 신화 거인 반고도끼. 《삼오력기》에 따르면 반고는 이 도끼로 혼돈을 쪼개고 하늘과 땅을 나누었다고 한다.
묠니르 북유럽 신화 뇌신 토르망치. 던지면 적을 치고 주인 손으로 돌아온다고 한다.
신의 낫 유럽 전설 서구권의 사신(死神)이 가진, 영혼을 수확하는 . 무기로서의 의미보다는 농부의 농기구에 가깝다.
스퀴테 그리스 신화 티탄의 왕 크로노스. 아다만트(금강석)로 만들어져 무엇이든 벨 수 있다고 전해진다. 우라노스를 거세할 때 사용했다.
야그루쉬,
아야무르
우가리트 신화 폭풍신 바알이 사용하던 두 자루의 곤봉. 나안 창조 신화에서 바알은 바다의 신 얌을 이 곤봉들로 패배시켰다.
파라슈 인도 신화 비슈누의 아홉 번째 화신, 파라슈라마가 사용한 도끼를 뜻한다. 파괴신 시바에게 사사한 파라슈라마가 스승에게서 받은 무기로, 시바의 힘이 깃들어 있다.

4. 원거리 무기

명칭 출전 설명
간디바 인도 신화 서사시 《마하바라타》에 나오는 영웅 아르주나. 본래 수신(水神) 바루나의 창고에 있었던 무기로, 불의 신 아그니의 요청으로 아르주나에게 주어졌다.
중국 전설 황금으로 만들어진 벽돌 모양을 한 보패. 던지면 반드시 명중하고 주인에게 되돌아온다. 《봉신연의》에 나오는 나타의 무기로 유명하지만 신화학적으로 본래 소유주는 이다.
대황 중국 전설 전한의 명장인 이광이 흉노족과 싸울 때 사용했다고 전해지는 쇠뇌(). 이것으로 수많은 흉노족의 부장들을 살해했다고 한다.
마탄의 사수의 마탄 오페라
《마탄의 사수》
도이칠란트 사람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에서 스파르가 악마에게서 받은 7발의 마탄. 결코 '빗나가지' 않으나, 마지막 일곱 발째는 사수가 아니라 악마의 의도대로 명중한다.
릉가 인도 신화 힌두교의 세 주신 중 하나인 비슈누의 활. 빛의 활로, 비슈누의 화신 라마에게 주어져 락샤사의 왕 라바나를 죽이는 데 쓰였다.
샵드 베디 인도 신화 라마야나》에 나오는 영웅 라마가 사용한 화살. 살모사처럼 소리 없이 표적에게 날아간다. 그 이름은 『신의 칼날』이라는 뜻이다.
수다르사나 인도 신화 힌두교의 세 주신 중 하나인 비슈누의 무기. 차크람의 형태이며, 공중요새를 파괴하는데 쓰였다.
아메노하바야 일본 신화 타카미무스비가 아메노와카히코에게 하사한 화살. 훗날 아메노와카히코 자신의 가슴에 꽂힌다.
아바리스의 화살 그리스 신화 태양신 아폴론이 현자 아바리스에게 준 황금의 화살. 이 화살은 거대화하여 사람을 태울 수 있다고 한다. 훗날 피타고라스가 아바리스에게서 양도받았다.
아스트라 인도 신화 신들의 힘을 빌린 무기들. 신별로 여러 종류가 있다. 여기에 브라흐마스트라아그네야스트라가 속한다.
악켈테 서사시
《마나스》
키르기스스탄의 영웅 마나스의 . 총구가 다마스커스강으로 만들어졌으며, 죽음을 탄환으로 쏜다.그리고 이 항목의 유일한 총기
영광금귀신기노
(靈光金龜神機弩)
베트남 전설
(영남척괴열전)
한발만 쏘아도 천 명의 화살이 맞는다고 하는 쇠뇌. 이 쇠뇌가 있어서 중국이 베트남을 침략하지 못했는데, 안양왕의 딸이 어떤 중국인에게 반해서 그 쇠뇌의 줄을 끊었다고 한다. 이후 베트남이 멸망하고 남하해 남월이 세워졌다고 한다.
로스의 화살 그리스 신화 사랑의 신 에로스(큐피드)가 사용화는 화살. 화살촉과 화살촉이 있으며, 금화살촉은 맞은 이가 사랑에 빠지게 하고, 납화살촉은 맞은 이가 누군가를 싫어하게 한다.
예의 활과 화살 중국 신화 고대의 영웅 가 천제 제준으로부터 하사받은 붉은 활과 끈이 달린 하얀 화살. 예는 이 활과 화살로 아홉 마리 태양의 정(精)을 사살했다.
중국 신화 황제(黃帝)가 치우를 정복한 이후 용을 타고 다시 하늘로 올라갈 때에 떨어졌다는 황제의 활. 오호(烏號)란 까마귀의 울음소리란 뜻이며, 후대에는 명궁의 대명사로 거론되었다.
라우노스 그리스 신화 주신 제우스가 사용하는 번개를 가리킨다. 형상은 없지만 회화 등지에서는 왕왕 지팡이로 묘사되곤 한다. 키클롭스가 만들었다.
크리셀라카토스와
이오케이라
그리스 신화 여신 아르테미스의 황금 활과 그 화살. 황금의 활 크리셀라카토스(Khryselakatos)의 이름은 '황금의 활대'라는 뜻이며, 이오케이라(Iokheira)는 '화살의 소나기'라는 뜻이다. 아르테미스는 이 화살로 여자들에게 갑작스러운 죽음과 질병을 내렸다.
흘룸 켈트 신화 빛의 신 가 사용하는 투석용 탄. 브류나크프라가라흐와 동일시되는 경우도 있다.
슈파타스트라 힌두교 신화 파괴신 시바의 무기. 단순히 '파슈파타'라고도 부른다. 《마하바라타》에서는 영웅 아르주나가 시바로부터 화살의 형태를 한 파슈파타스트라를 받았다. 나카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페일노트 아서 왕 전설 원탁의 기사 트리스탄 경의 활. 결코 빗나가지 않는 활이라 한다.
나카 인도 신화 힌두교의 세 주신 중 하나인 시바. 이 아니라 활이다. 영웅 라마는 피나카를 당기는 의식을 치른 적이 있다.
하늘의 활 우가리트 신화 대장장이 신 코타르 와 하시스(Kothar-wa-Khasis)가 여신 아나트를 위해 만든 . 우연히 인간 아크하트의 손에 들어가고 만다.
----
  • [1] 인간이 만든 무기라면 대개 만든 사람이 며칠간 만들고 나서 머리가 하얗게 세거나 죽었다더라는 전설이 붙는다.
  • [2] 해석하면 '트롤의 검' 정도?
  • [3] Thororm. 라이트 노벨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에서 나이트 리더가 사용하는 그 술식. 국내판에서는 솔로룸이라고 오역했다.
  • [4] 마사무네의 제자라는 설이 있다.
  • [5] 이 내용은 《덴마크인의 사적》(Gesta Danorum)에서 나오는 전설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발두르 살해 신화와는 사뭇 다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20:21:07
Processing time 0.26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