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전승절

last modified: 2015-09-04 23:11: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북한의 전승절
2. 중국의 전승절
2.1. 왜 9월 2일이 아닌가?

1. 개요

戰勝節
전승절은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승리 혹은 승전선언일을 공휴일로 삼아 기념하는 것을 말한다.

1.1. 북한의 전승절

북한의 전승절은 공휴일로 날짜는 6.25 전쟁의 휴전 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이다.

명칭을 보면 전쟁에서 이긴 날이라는 뜻으로, 북한에서는 성대하게 기념행사를 연다. 그런데 6.25 전쟁 당시의 실상을 보면, 당최 뭘 이겼다는 건지 알 수 없다. 정신 승리의 날이라는 의미일지도

정확하게는 국군과 유엔군이 북한을 아예 밀어버리기 일보직전의 상황에서 휴전이 성립된 덕에 가까스로 위기를 넘겼으니 그들이 성대하게 기념행사를 할만하긴 하다. 하지만 이들이 굳이 승리라는 의미를 강조하는 이유는 위기를 넘긴 날로서 기념하면 쪽팔리니까 이기지도 않은 승리를 강조하는 것이다.

남침 이후 짧은 시일 내에 서울을 점령하고, 낙동강 전선까지 밀어붙이면서 기고만장했으나, 국군과 유엔군인천상륙작전에 당해서 전군을 다 쌈싸먹히고 평양, 원산을 다 빼앗기면서 도망친 끝에 평안북도 강계까지 줄행랑을 쳐서 폭격을 피해 오들오들 떨었던 것을 생각하면, 도무지 뭘 이겼다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만약 중공군의 참전이 없었다면 김일성 따위는 중국이나 소련으로 도망쳐서 망명객 내지는 괴뢰정부 수반으로 일평생 돼지같이 살아야 했을 것이다. 그랬으면 멸공통일 내지는 분단을 유지하더라도 강계만 북한이고 나머지는 죄다 남한이 되었을 것이다.

전략적으로 보아도 남한을 적화한다는 목적은 달성하지 못했고, 되려 자기네들이 박살날 뻔 했다. 영유면적으로만 봐도 삼팔선휴전선을 비교해보면 정작 남한 쪽이 영토는 더 많이 얻었고[1], 파괴된 피해 규모 역시 전국토가 남김없이 폭격당한 북한 쪽이 훨씬 더 컸다.[2]

이처럼 내막을 들여다보면 도저히 이겼다고 할 수 없는 전쟁이라, 북한에서는 사실 6.25 전쟁의 구체적인 실상을 알리기는 꺼려한다. 그저 "모래로 쌀을 만들고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들고 축지법으로 동에 번쩍 서에번쩍 다니는" 신묘한 병법으로 이겼다는 전래동화에나 나올 법한 허황된 소리만 늘어놓을 뿐이다.

2. 중국의 전승절

중국의 전승절은 기념일제2차 세계대전의 참전국으로, 승리를 기념하는 날이며 날짜는 연합군측 대표인 더글라스 맥아더일본에게 무조선 항복선언을 한 다음날인 9월 3일이다. 2014년 시진핑에 의해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2.1. 왜 9월 2일이 아닌가?

중국미국보다 먼저 일본의 무조건 항복소식을 당일 언론에 공개한 나라다. 미국측의 경우 정보보안 문제로 본토에 소식을 보내는 게 늦어저 최초 민간에 알린 나라는 중국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런데 중국은 미국보다 하루 늦은 9월 3일을 전승절로 지정한다.

정확히는 중국 주둔 일본군 사령관이 당시 중화민국군대 사령관에게 항복한 날이 기준이다.

2015년 중국 전승절은 국제정세 면에서 꽤 많은 의미가 담긴 전승절 이었으며, 박근혜 대통령이 러시아푸틴대통령과 함께 시진핑주석 옆에 서는등 최고 귀빈 대우를 받으며 그동안 중국의 맹방취급을 받던 북한측 대표를 저 멀리 치워버리는 업적을 달성키도 했다. 그러나 동시에 일본, 미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 같이 중국의 팽창정책에 크게 불안해 하는 나라들과는 미묘한 상황이 되었다.
----
  • [1] 대신 개성, 장단 일대를 내주면서 북한과 서울과의 거리가 더 가까워졌다. 그래도 철원 일대(강원도의 대표적인 곡창지대이다..)를 얻으면서 북한 농업에 타격을 줬고 전체적으로는 남한이 북진한 셈이다. 그리고 북한은 그 여파로 함경남도에 있던 원산강원도로 우겨넣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 [2] 물론 남한도 피해가 컸지만 인천 상륙 작전 직전 우리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을 때도 부산대구는 지켜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반도 전체에서 포격이 없었던 유일한 곳이 해운대 뿐이였다. 인천상륙작전 직전에조차 미군은 한반도 대부분을 거의 폭격으로 도배하다시피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04 23:11:56
Processing time 0.04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