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전투원(특촬물)

last modified: 2015-11-10 21:38: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작품별 전투원
2.2. 기타 항목

1. 개요

전투원(戰鬪員). 특촬물에서 악의 조직이 보낸 괴인이나 괴수가 나오기 전에 똑같은 옷을 입거나 똑같은 형태를 하고 우르르 몰려 나와서 정의의 사도들한테 덤비다가 우르르 쓸려나가는 졸병들이며 주요 악역의 부하인 일반 전투 요원들을 일컫는 말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강대한 적인 히어로에 맞서 싸우지만 결국 무너지는 시민으로도 생각되기 때문에 은근히 전투원이 주인공인 팬픽이 많다.

엄청난 수의 전투원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많은 특촬물에서 '전투원'을 연기하는 배우의 숫자는 얼마 되지 않는다. 전투원이 당하는 촬영 필름을 적당히 돌려가면서 써먹거나 히어로를 빙빙 둘러싸는 움직임[1]으로 숫자가 많은 것처럼 속이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다찌마와리 연출 때문에 적을 둘러싸고도 다굴치지 않고 반드시 한 명 씩 공격하며 당해주는(…) 훌륭한 매너를 보여주기도 한다.

2. 특징

특촬물에 나오는 전투원의 전투력은 여러모로 차이가 많이 나타난다. 대개 설정상으로는 그나마 일반인보다는 강하게 만들지만, 실제 연출상으로는 미묘해지는 경우가 대부분. 전투원의 강함은 설정보다는 그때그때 작품의 분위기나 연출에 따라서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하드보일드 한 작품이나 그런 분위기에서는 전투원도 나름대로 강해지고, 개그 분위기의 작품이나 에피소드, 혹은 아동 취향이 되면 형편없이 나약해지는 경우가 흔하다.

대개 설정상으로는 일반인 이상 히어로나 괴인 이하 정도가 보통. 그러나 연출상으로는 히어로는 변신 전의 상태에서도 쓰러뜨릴 정도로 약하고, 때로는 일반 시민도 쓰러뜨릴수 있는 존재 가치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허약한 전투원도 있다. 물론 때로는 변신하지 않고는 도저히 이길수 없는 전투원도 있으며 전대의 멤버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전투원도 있기 때문에 얕보면 따끔한 맛을 보일수 있다.

쇼와 라이더의 전투원은 대부분 가면 라이더나 괴인처럼 개조인간 혹은 로봇 병사이며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때문에 개조 정도는 최소한이지만 그래도 설정상은 보통 사람의 몇배의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상태가 안 좋으면 보통의 인간에게도 두들겨 맞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어린 아이에게도 처맞는 장면도 나온다. 이게 지나치면 왜 있는 건지 알 수 없는 지경이 된다.

헤이세이 라이더의 전투원은 쇼와와 달리 명확한 악의 조직이 적은 것도 더불어 대량 발생한 동종의 괴인이 실질적으로 전투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패턴이 많으며, 나오는 장면도 무언가 특별한 에피소드나 최종화 부근 등에 한정되어 있어 전편에 걸쳐 등장하는 것은 적다. 이런 경우 설정상은 통상의 괴인과 레벨의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당연히 일반인이 마주쳤을 경우는 거의 끔살 수준이며 경찰관들도 순직하는 경우가 많다. 헤이세이 라이더 초기에는 특히 그런 경향이 강하고 무리를 지으면 라이더와 그럭저럭 싸울수 있는 모습을 보이며 대량으로 발생해서 라이더를 괴롭히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괴인에 의해 일반인이 살해당하는 장면을 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지 일반인이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이길수 있으며 본래의 괴인보다 전투력이 아래인 전투원이 늘어났다.

메탈히어로 시리즈, 초성신 시리즈, 토미카 히어로 시리즈, 로컬 히어로, 기타 일본 특촬물, 대한민국 특촬물, 중국 특촬물, 인도 특촬물, 영국 특촬물, 거대 히어로물 등 그외의 특촬물에 나오는 전투원들도 잡몹 취급을 받으며 슈퍼전대 시리즈와 쇼와 라이더의 전투원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이고, 많은 수로 덤벼도 주인공 일행에게 쓸려나가는 경우가 많다.


2.1. 작품별 전투원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10 21:38:56
Processing time 0.15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