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절벽토끼

last modified: 2015-04-09 23:54:18 by Contributors

항목이 있는 쯔꾸르 시리즈 둘러보기
RPG 계열 95 2000 2003 XP VX VX Ace
기타 계열 2D격겜2nd 액션  
관련 유틸 RPG 만들기 2009 얼티밋 DynRPG
개별 항목이 없는 쯔꾸르는 이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팀 비버
메인 동결세계 절벽토끼
외전 만약 우리가 절망에 계속 임한다면...

Contents

1. 개요
2. 시놉시스
3. 등장인물
4. 스토리
5. 세계관 떡밥
6. 기타
6.1. 작품 외적
6.2. 작품 내적



1. 개요

국내 아마추어 3인으로 구성된 '팀 비버셋' 에서 RPG 쯔꾸르 VX Ace로 제작한 Shift 토끼 어드벤처 게임. 최신 버전은 1.0.4로 2015년 1월 21일 수정본. 제작진은 팀장 안말이, 팀원 밤, 쿄찬이다.

2. 시놉시스

이건 조금 먼 옛날의 이야기….
어느 추운 산간 지역에 높이를 가늠할 수 없는 높은 절벽이 있었습니다.
높은 절벽 아래에는 토끼들이 무리지어 살았는데
사람들은 이들을 '절벽토끼'라고 불렀습니다.

절벽토끼들 사이에는 특별한 전설이 전해집니다.
"매년 첫눈이 내릴 때,절벽의 위에 도달한 토끼는 인간이 될 수 있다."

매년 많은 절벽토끼들은 이 전설에 따라 용기 있는 도전을 하지만,
여태까지 성공한 토끼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도전했던 토끼들은 대부분 목숨을 잃고 말았지요.
그래서 절벽토끼들에게 첫눈이 오는 날은 용기있는 도전의 날이고
그 용기를 크게 기리는 축제의 날이랍니다.

그리고 여느 해보다 첫눈이 내리기 시작한 어느 겨울….
인간이 되고싶은 한 절벽토끼의 특별한 도전이 시작되려 하고 있었습니다.

3. 등장인물

※자세한 인물들의 행적은 스포일러이므로 후술되는 줄거리 문단에서 확인가능.

  • 진달래 - 이 게임의 주인공 토끼. 몸의 정확히 반쪽이 분홍색, 남은 반쪽이 평범한 하얀색 토끼다. 어렸을 때부터 그 색배치로 인해 마을에서 돌연변이라 터부시 받아와 내성적이고 과묵하다. 건너뛰기를 못하는 것에 대한 트라우마를 약간 지녔다. 첫눈이 내리는 날에 인간이 되리라 결심해 절친 아모에게 고백하고, 그녀와 함께 절벽을 오른다.

  • 아모 - 게임의 또다른 주인공이자 두번째 주역 토끼. 꽃을 좋아해 물망초 밴드를 귀에 장식하고 다닌다. 다정다감하지만 화가나면 바위도 부술 만큼 무서워서 마을의 따돌림으로부터 진달래를 유일하게 지켜준다. 특기는 뒤돌려차기(...). 작년에 이미 절벽에 등반해 거의 정상완주했던 경험이 있다. 마을에서는 여러모로 가장 능력이 뛰어난 유망주로 여기는 듯.

  • 파치 - 아모의 소꿉친구이자 리스의 여친. 리스와 커플 목도리를 하고 다닌다. 아모처럼 본질은 착하나, 여린 성격때문에 진달래를 괴롭히진 않지만 그렇다고 막아주지도 않는다. 그 때문에 아모가 좋아하는 진달래에게 미안해한다.

  • 리스 - 파치의 남친. 파치와 커플 목도리를 하고 다닌다. 파치와 마찬가지로 진달래를 괴롭히지도 보호해주지도 않는 제 3자지만, 미안해하는 파치와 달리 진달래가 당하는 왕따행위 자체를 신경쓰지 않는 무심한 마음의 소유자라, 아모와 한판 싸우기도 한다.

  • 불, 량, 해 - 진달래를 괴롭히는 어린 토끼 무리들. 불이 무투파, 량이 리더, 해가 두뇌파다.

  • 네네 - 절벽동굴에서 진달래와 부딪혀 그에게 정정당당하게 훔친(?) 아모의 꽃말사전을 건내준 이상한 쥐. 이후 절벽에서도 종종 만나게 된다.

  • 연방울 - 절벽동굴에서 나타나는 인간(?). 불쑥불쑥 튀어나와 잘 떠들고, 진달래와 아모의 나눔길에서는 진달래를 회복시켜준다. 쥐 네네와 친구로 보인다.

  • 연낭연 - 절벽동굴에서 나타나는 인간(?). 연방울과 대화하는 모습으로 1층에서 나왔으나 자주 나오는 연방울과 달리 이후 극후반부에서나 재출연한다.

  • 엘로위 - 절벽동굴에서 나타나는 인간(?). 진달래가 아모의 뒤를 쫓아갈 때 기특하다며 체력을 회복하는 당근을 가득 주기도 한다.

  • 장서희 - 절벽동굴에서 나타나는 인간(?). 이 동굴에선 담배가 피워지지 않는다는 사실에 화내었다. 중, 극후반부에 등장하나 사실은...(이하 미약한 스포일러 각주로 확인)[1]

4. 스토리

태어난 순간부터 아수라 백작마냥 온 몸의 털이 정확히 반이 갈라지며 전신의 반쪽이 분홍색인 이상한 토끼가 있었다. 그 특이한 색배치로 그 토끼는 철이 든 순간부터 혼자였고, 마을에선 반쪽자리라 놀림받았다. 심지어 토끼들이라면 당연히 할 수 있는 건너뛰기마저 못했다. 가족도 친구도 없던 반쪽토끼는 어떻게 연습을 도와줄 친구도 없었고 되려 절벽에서 밀어지기까지 하는등 심한 따돌림 당해오며 언제나 마을에 들어오지도 못한 채로 마을 밖에 따로 굴을 파고는 쓸쓸히 거주했다.

그런 마을에서 가장 무시당해온 반쪽색의 토끼에게는 친구라고 부를 수 있는 예쁜 물망초 밴드를 귀에 맨 새하얗고 주황색 눈을 지닌 예쁜 한 토끼가 있었다. 그녀는 반대로 마을에서 가장 사랑받는 토끼였다. 다정하고 똑똑한 데다 작년의 절벽의 정상에 거의 다다랐던 그녀는 언제나 마을에서 인기많고 기대되어 온 토끼였다. 그녀는 언제나 그와 함께 놀고 다른 토끼들로부터 그의 놀림을 보호해왔다. 이름이 없던 그에게 이름을 붙여준 것 또한 그녀였을 정도로 그 둘은 언제나 함께였다.

추운 날 아침, 그는 뜬금없이 그녀에게 인간이 되고 싶다고 고백한다. 절벽에 작년에 거의 정상완주했던 그녀로서는 그 길이 얼마나 험난한 지 당연히 알았고, 건너뛰기도 못하고 힘든 일을 해 본 적이 없던 그를 걱정하여 기겁하며 그에게 이유를 물어본다. 아무 말 없는 반쪽의 토끼, 그리고 그런 그를 보며 꽃장식의 토끼는 "같이 인간이 될래"라고 한다. 그가 인간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물어보지 않았지만, 상상도 못할 만큼 위험함을 감수할 만한 가치냐고 그 날이 오기 전까지 충분히 감수해달라고 조언을 준다. 만약 그렇다면, 자신도 다시 도전해보고 싶었으니 자신이 그를 이끌어 주겠다며...

그리고 시간이 흘러 절벽토끼의 마을에 첫눈이 내린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하지만 뒤늦게 내린 첫눈에 많은 토끼들이 인간이 되리라는 꿈울 부풀어 안고 절벽을 향하기 시작한다. 수많은 토끼들 중에는 먼저이 출발한 물망초 꽃장식을 맨 주황눈의 토끼 아모, 뒤늦게 그녀의 인간어 번역 사전을 들고 그녀를 쫓아가는 반쪽의 털이 분홍색[2]인 진달래도 포함되었다.

이하 모든 내용 누설 주의.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수많은 고난을 겪으면서 꼭대기까지 올라간 진달래와 아모였지만, 층마다 겪어왔던 수많은 역경처럼 꼭대기층에도 거쳐야만 하는 시험이 있었다. 세번째 층에서 동료와의 화합을 시험하는것처럼, 꼭대기층에서는 비정함을 시험하는것.
그렇기에 둘 이상이 올라가 하나만이 빠져나갈 수 있는 꼭대기층에서, 아모는 진달래를 버리고 자신이 인간이 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진달래는 꼭대기층의 끝자락에 다다라서 자신이 인간이 되기로 했던 이유를 아모에게 고백한다. [3] 아모는 이 말을 듣고 웃더니, 스스로를 희생해 진달래를 앞으로 보낸다. 진달래는 아모가 부모를 기리기 위해 하고있던 물망초밴드를 자신이 매고는, 눈물을 훔치며 절벽 위로 오르지만 결국 인간은 될 수 없었다.

마지막에 장서희와 만나 세상을 돌아다니기 시작한다...는 훼이크. 에필로그와 보너스 이벤트를 보면, 아무래도 업무가 많은듯 하다. 직접 플레이해보는것을 추천.

5. 세계관 떡밥

전작 동결세계와 마찬가지로, (시리즈가 통용되는) 세계관에 대한 떡밥만 남기고 작품의 주 이야기는 깔끔하게 마무리 지어졌다. 팀 비버 세계관에서 이번에 알려진 것은 세가지.

  • 십이지신 조'들'이 각자의 지역을 맡는다. 즉 한 세계에 12마리만 있는게 아니라, 각 조마다 12지신인 총 열두마리가 존재한다는 것. 블로그에서 제작자가 말하길 지역마다 조가 따로 맡는 이유는, 단 열두마리가 모든 세계를 담당하기에는 너무 바쁘니까-라고.[4]
    • 아직 조장이나 다른 조가 제대로 등장하진 않았지만, 네네조나 사이드스토리의 이야기[5]를 참조하면 일단 조장은 십이지신의 시작 동물인 '쥐'가 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 작중 드러난 조는 네네가 이끄는 T조, 헤임달이 포함된 C조다. 참고로 T조는 노랑띠의, C조는 초록띠의 중절모다. T조의 정장이 다들 비슷한걸 보면 헤임달이 속한 C조도 전반적인 복장은 헤임달과 비슷할거라 유추할 수 있다.

  • 조들에 공백이 존재한다. 여러가지 이유로 자리를 비울 수 있거나, 어쩔수 없이 비워야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사이드스토리를 참조해야 진면이 드러나지만 C조의 묘의 길잡이인 리스가 그 예.

  • 인간, 혹은 그 외의 생명체들이 십이지신 길잡이로 선발될 수 있다. 이번 작품의 주인공인 진달래가 바로 그 예. 다른 등장인물들로는 장서희, 헤임달(본명 김춘삼(...))이 있다.

이 외에 진달래와 아모의 이야기에 관해 의문점이 하나 남는데 그것은 "절벽동굴이 인간이 되는 길이 아니었다면 어째서 그런 소문을 지닌 채로 존재할까?"라는 것. 제작자는 이에 대해서 뭔가 의문스러움과 찜찜함을 느꼈다면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제대로 전달되었다는 말을 남겼다. 후속작이나 뒤가 캥기는 안좋은 떡밥일수도 있고, 특별한 떡밥 없이 단순히 신 후보들을 뽑기 위해 날조한 걸 수도 있다. 절벽동굴의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서 어차피 정상완주할 토끼가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진실이 드러날 일도 없었다.그만큼 인의 길잡이가 부족하면 부족했지 과포화(...) 될 상황은 없을거란 것.

6. 기타

6.1. 작품 외적

업로드 이후 네코 데브 베스트 게임 선정, 아방스 추천작 선정, 똥똥배 16회 게임 제작 대회에서 시나리오+사운드+완성도 상을 수상하며 3관왕으로 1위를 차지했다.

절벽토끼가 빨리 나온 이유에는 제작자의 꿈(...)도 있지만, 그보다 동결세계 시점부터 완성된 등장인물들 덕이다. 진달래를 포함에 등장한 T조의 6명은 이미 완성되어있던 캐릭터였다고. 예외적으로 길잡이들 중 완전히 새로 만든 캐릭터는 헤임달. 절벽토끼 아트 담당자가 자신의 취향을 죄다 박아 넣었다고(...).

원래는 초울트라슈퍼에이스토끼(...) 아모가 주인공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주인공치고는 너무 완벽하고 죽는게 그래서 진달래에게로 넘어갔다고.

6.2. 작품 내적

엔딩특전이 있는 이벤트방에 들어가보면 아모의 풀네임을 알 수 있다. 엔딩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꽤나 인상깊은 이름. 2회차같은건 없지만,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면서 아모의 풀네임을 꽃말사전에 검색해보면 괜히 눈시울을 붉히게 될것이다.
----
  • [1] 이야기의 극초반부인 튜토리얼에서부터 진달래를 지켜보고 있었다. 이야기를 완주한 후에 그의 정체를 안 상태라면 바로 찾을 수 있다. 눈치 빠른 플레이어들이나 팀 비버의 전작 동결세계를 이미 플레이 한 전적이 있다면 바로 알아챘을 것이다.
  • [2] 물망초 밴드를 한 토끼는 이 색이 진달래색과 같다면서 주인공에게 진달래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 [3] 너와 함께 꽃밭을 돌아다니고 싶어서라는, 아무리 들어도 고백으로밖에는 안보이는 대사를 한다. 진행도중에 아모가 진달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온것을 생각해보면, 이녀석들이 왜 사귀질 않았나 싶을정도
  • [4] 참고로 이 대륙이나 세계는 현실의 지구와 현실의 대륙들이 아니라고 한다. 모티브는 빌려 온다고. 가령 이번 절벽토끼의 배경은 북유럽 지방 무지개의 길 등등.
  • [5] 절벽토끼들의 인간이 되기 위해 오른다는, 사실은 신이 되는 절벽 동굴은 신들의 땅으로 가는 길이 열리는 날에 1.C조 2.다른 조의 길잡이들만 동물로 변신할 수 있다고 했다. C조가 빠지는 이유는 C조가 해당 절벽이 존재하는 지역 담당이라 그런듯.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23:54:18
Processing time 0.14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