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점박이하이에나

last modified: 2015-01-21 21:46:15 by Contributors

© (cc-by-2.0) from


Contents

1. 개요
2. 사람들의 인식
3. 가축화 시도?
4. 동굴하이에나(Crocuta crocuta spelaea)
5. 사건사고(?)


1. 개요

(ɔ) Richard Lydekker from
© Chermundy (cc-by-sa-3.0) from
학명: Crocuta crocuta[1]
영어: Spotted hyena, Tiger wolf

하이에나의 스테레오타입[2]

포유류의 일종으로 개과가 아닌 하이에나과에 속한다. 아주 옛날에는 실제로 카니스(Canis)속에 분류된 적도 있었지만 그건 정말 아주 오래전 이야기고, 현재는 몽구스에 가까운 동물로 보고 있다.

늑대와 곰을 적절히 섞은 것 같이 생겼다. 영문위키에 의하면 실제로 옛날부터 하이에나와 늑대를 잘 구분하지 않았다고 한다. 의외로 줄무늬하이에나, 갈색하이에나, 아드울프와는 제법 촌수가 떨어져 있다.

사하라 이남에서 중부[3] ~ 남부 일부를 제외하면 어디서든 살 수 있다. 적응 능력이 매우 뛰어난 동물 중 하나로 다른 대형 맹수들에 비해 리스크를 덜 겪고 있는 동물이기도 하다. 단, 늑대가 그렇듯 여러 아종들이 위험을 겪고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 가지고 종전체가 멸종되려면 어림도 없다.[4]

클랜이라는 집단을 이루어 살며, 암컷이 수컷을 지배하고 살고 있는 몇 안되는 포유류이다.[5] 이 클랜내에서 가장 서열이 낮은 암컷이 가장 서열이 높은 수컷보다도 지위가 높다. 의외로 이 클랜이라는 게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는데 거의 영장류 수준의 사회집단이라고 한다. 그만큼 지능이 높다는 얘기.

비슷한 생태지위인 늑대나 다른 하이에나들과는 달리 일부일처제는 아니며 암컷이 맘에 드는 수컷을 골라서(...) 검열삭제를 한다고...역하렘

보통 매체같은데서 이 동물을 상당히 작은 동물로 묘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상당히 거대한(...) 동물이다. 몸길이만도 사람 키랑 비슷하고 세렝게티산 아종의 무게 평균치는 (암컷 기준으로) 44.5 ~ 63.9kg이며 잠비아산 아종은 67.6kg이다. 최대 90kg을 기록한 개체도 있다.

참고로 고대종인 유럽동굴하이에나는 100kg 이상이었다.

암컷은 수컷보다 상당히 크기 때문에 표범과 매치할 때에도 우위를 선점하기도 한다. 다만 아무래도 비교적 표범이 싸움을 하기 편리한 체형이라 만만한 상대는 아니다.

보기와는 달리 상당히 똑똑한 동물로 영장류 수준의 지능을 가지며 일부분에서는 침팬지를 능가한다카더라. 수화[6] 비슷한 것도 할 줄 안다. 사실 저 정도 지능되는 동물들은 대부분 하는 거지만.

이 지능이 하이에나들이 오래 존속할 수 있게된 원인의 한가지가 되기도 했다.

특이하게도 암수의 생식기가 비슷하게 생겼다. 암컷의 음핵이 길어져서 마치 음경처럼 보이고, 그 뒤로는 고환을 닮은 지방덩어리가 있다. 단 이 좁고 긴 음핵으로 출산하기에 새끼를 낳다가 죽는 암컷도 있고 그만큼 사산의 위험도 크다.

2. 사람들의 인식


여느 맹수가 안 그러겠냐마는 이 점박이하이에나도 다른 맹수들과 사이가 좋지 않은 편이다. 하이에나 항목 참조.

아프리카에서 전쟁등이 일어날때마다 시체를 처리하고, 무덤을 파해치기도 해서 악명이 높다. 오죽했으면 가장 유명한 하이에나 캐릭터인 쉔지, 반자이, 에드가 그렇게 어두운 이미지로 등장했겠는가….

3. 가축화 시도?

늑대가 가축화에 성공했기 때문에 이 하이에나도 가축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어림도 없는 소리. 이미 성격부터가 늑대와 다른 데다가 하이에나 정도 되면 일반 가정에서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거대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축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설상가상으로 하이에나 사회는 상위지위에 존재하는 개체가 조금이라도 흠을 보이면 바로 반란을 일으켜서 새로 여왕을 뽑을 정도이니 하물며 사람은 어떨는지? 따라서 이걸 키웠다가는 당신은 죽을 수도 있다.

가끔 하이에나를 기르는 흑형사람이 매체에 나오기도 하지만 그건 정말로 드문 경우에 불과하다[7]. 모던 워페어3에서는 흑형들이 잘 키운다 하더라 가상 인물 중 하이에나를 기르는 대표적인 인물로 조커가 있는데, 사실상 할리 퀸이 사육을 도맡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동굴하이에나(Crocuta crocuta spelaea)

© PierreSelim (cc-by-sa-3.0) from


점박이하이에나의 멸종된 거대 아종으로 유럽하이에나라고도 한다. 상당히 넓은 지역에서 살았으며 왜 멸종됐는지는 불명. 다만, 아마 늑대와의 경쟁에서 밀려 멸종한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하이에나가 득세하는 지역에서는 늑대들이 털렸다고 한다.

의외로 파키크로쿠타디노크로쿠타와 헷갈리는 일반인도 있는데 동일종은 아니다. 특히 디노크로쿠타는 엄밀히 말해 진짜 하이에나들이랑은 좀 다르다.

북한에서도 화석이 출토된 바 있다.

5. 사건사고(?)


특이한 생식기로 인해 수컷을 암컷으로 착각한 대전 동물원이 일본 샷포로 동물원에 사실은 수컷 두마리 였던것을 암수 한쌍으로 알고 기증한 일이 있었다.문제는 이것을 모르고 샷포로 동물원이 4년 동안 짝짓기를 시도.... 불쌍한 하이에나

리듬게임 사운드 볼텍스에서 이 동물의 이름을 딴 HYENA라는 곡이 수록되었는데 이 곡 때문에 엄청난 기기 고장이 일어나고있다(...)

----
  • [1] 이 '크로쿠타'라는 이름은 원래 Crocutus에서 나온 말로 '사프란 색'이라는 뜻이다. 또다른 설로는 산스크리트어의 koṭṭhâraka가 kroshṭuka로 와전됐고 또 그것이 그리스로 넘어가면서 Κροκόττας가 되었는데 이것이 원래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참고로 Κροκόττας는 자칼을 의미하기도 한다.
  • [2] 다만 중동 사람들은 하이에나하면 줄무늬하이에나를 떠오르는 듯하다.
  • [3] 이런 몸구조를 지닌 동물에게 불리한 밀림이 있기 때문.
  • [4] 하이에나는 늑대와 달리 한 종으로 이루어진 동물군이 아니기 때문에 점박이하이에나라는 종 자체는 늑대보다 희소성 등급이 높다. 그렇지만 이건 생존 능력이 더욱 뛰어난 줄무늬하이에나도 마찬가지라서 적응 능력이 늑대보다 뒤떨어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 [5] 코끼리도 암컷이 무리를 이끌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수컷이 장성하면 무리를 떠나서 그런거지 암컷이 힘으로 수컷을 제압하는 건 아니다.
  • [6] 정확히는 몸짓.
  • [7] 남아프리카 갱단이 키우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예외. 디스트릭트 9에서도 이런 모습이 잠깐 나온 적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1 21:46:15
Processing time 0.15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