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정복자

last modified: 2015-08-17 13:19:56 by Contributors

목차

1. 개요
2. 역사 속의 정복자들
2.1. 세계구급
2.2. 지역구급
3.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의 스페인 특수 유닛
3.1.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정복자
3.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아시아 왕조
4. 문명 시리즈의 스페인 특수 유닛
4.1. 문명 3
4.2. 문명 4
4.3. 문명 5


한자 : 征服者
영어 : conqueror
프랑스어 : conquérant, vainqueur
독일어 : eroberer
스페인어 : conquistador

1. 개요

사전적인 의미는 남의 나라나 이민족을 정벌하여 복종시킨 자를 일컫는다. 당연하지만 오늘날 기준으로 보자면 이들은 거의 다 전범으로 분류된다. 이에 빗대서 어려운 일을 이겨내어 자신의 뜻이나 목적을 이룬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

역사상으로는 16세기에 중남미를 침입한 스페인의 정복자들이 유명하고, 또 악명이 높다. 이에 대한 설명은 콩키스타도르 항목 참고.


2. 역사 속의 정복자들

2.1. 세계구급

세계사적으로 큰 영향을 끼친 군주급 인물만 기재합니다.


2.2. 지역구급

3.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의 스페인 특수 유닛

영문 원판에서의 명칭은 Conquistador. 당연하지만 정복자를 일컫는 스페인어이다.

3.1.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정복자

© Uploaded by Mtcs from Wikia

HP: 70 → 75(정예)
공격력: 16 18(정예)
사거리: 6
근접 방어: 2
원거리 방어: 2
이동 속도: 빠름
생산 비용: 식량 60 금 70
정예 업그레이드 비용: 식량 1200 금 600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확장팩에 스페인의 특수 유닛으로 첫 등장했다.[2]

말을 탄 조총병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능력은 끔찍하게 좋다. 원거리 유닛인데다 한방한방이 강력하기에 공격속도가 빠른 몽고의 특수유닛인 만구다이보다 치고 빠지기의 효율이 좋은데다가 이동속도도 빠르고 체력도 기병이라 어느정도 버티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완벽에 가까운 유닛이지만 실제로는 애매하다.

일단 활약하는 단계가 한정적이다. 성주시대에 최대한 많이 뽑아서 단숨에 폭풍같이 몰아쳐야 하며 후반에는 무력하다.

사정거리가 길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 유닛을 조종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사거리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명중률이 엑스트라 군인A처럼 낮아져서 화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3] 결정적으로 기마 궁사 주제에 공격속도가 진짜 답답할정도로 느리다. 게다가 기마 궁사속성이라서 상성유닛이 매우 많고 기병유닛에게 특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후반에는 이미 공성무기, 무금 유닛, 기병 등이 모여있는 터라 아무리 정예로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해도 힘을 쓰기가 힘들다. 또한 조총수처럼 대 보병 보너스를 가지고 있는것도 아니라서 실질 화력은 조총수보다 딸린다.

상성을 심하게 타는 게임에 이렇게 애매모호한 유닛은 보조유닛이 도움을 줘야 하지만 정복자의 가격 때문에 정복자 외의 유닛을 운용하기 매우 곤란한데다가 조총 특성상 많이 있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에 다른 유닛과 조합을 이루기가 매우 곤란하다.

하지만 성주시대만큼은 다르다. 각 상성유닛의 효과가 크지도 못할 뿐더러 빠르고 안죽고 강력한 무기를 지닌 유닛은 거의 없기 때문. 성주시대의 주역인 기사도 정복자가 어느정도 모이면 무빙샷에 대책없이 죽어나간다. 무엇보다 성주시대까지 서로 업그레이드 할 정도면 서로 성주시대에서 승부를 보거나 빠르게 제국(왕정)시대까지 가는것이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상대에게 정말 압도적인 승리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러쉬를 최대한 빨리해야하며 누구보다 빠르게 업그레이드와 정복자 생산만이 이 유닛을 100%활약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유닛의 핵심은 성주시대때 빨리 뽑아서 활용하는 것이다.하지만 이런 유닛 없어도 스페인은 조합이 많다.

범용성이 좋지는 않지만 절대로 어떤 반도의 국가에 나오는 삽질유닛과 다른데다가 상황만 잘 맞아 떨어진다면 정말 엄청난 사기유닛이다.전투마차도 브리튼이나 마야 상대로는 어느 정도 쓸만하긴 하지만

같은 총병계 특수 유닛인 예니체리와는 꽤 비교되는데, 예니체리에 비해서 HP와 이동 속도가 좋아서 순전히 예니체리와 맞짱뜰 경우 유리하긴 하지만 사정거리도 꽤 딸리고 공격력도 예니체리에 비하면 낮은 편이라 예니체리는 이길 수 있을지 몰라도 정복자 자체가 투르크에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는 쉽지 않다.

3.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아시아 왕조

이후 아시아 왕조에서 예수회 수사(일종의 원주민 세력) 교역소에서 일정 한도 내로 양성이 가능한 유닛으로 다시 등장한다. 전작의 정복자와는 다르게 대기병 유닛으로 재탄생했다. 성능도 적절하게 쓸 만하다. 명중률 높아진 것만 봐도 어디야

4. 문명 시리즈의 스페인 특수 유닛

역시 이쪽도 스페인 소속이기 때문에 원문은 Conquistador로 표기된다.

4.1. 문명 3

탐험가를 대신하는 유닛으로 등장.
방패 70 공격력/방어력/이동능력이 3/2/2 이며, 모든 지형을 도로처럼 이동가능하고 자기 주위 1칸 안으로 적군이 오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통제구역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에서 승리하면 황금기가 찾아온다. 일반 탐험가보다 비싸고(탐험가의 방패는 20) 공방이 고대의 검사와 같은수준이라 공격유닛으로 활용은 힘들고 군대에 편성하여 적도시들의 도로와 광산, 관개시설을 끊어주는 역할로 사용할 만하다.

4.2. 문명 4

흉갑기병(퀴라시에)를 대체한다.
흉갑기병은 기마유닛과 화약유닛판정을 받지만 정복자는 칼을 들고 있기 때문인지 화약유닛이 아니다.(화약 유닛이면 성과 성벽 방어도를 무시함) 대신 접근전 유닛을 상대로 +50% 보너스를 가지고있으며 다른 기병과는 달리 방어및 주둔 보너스를 가지게된다.

4.3. 문명 5

기사를 대체하는 특수 유닛.
기본적으로 시야 +2에, 기병 유닛들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공격시 패널티가 없으며, 해상 수송시에 수송선 방어가 가능하다. 여기에 중요한 특수능력으로 다른 대륙에서 개척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를 통해 바다 건너 다른 대륙에서 전투를 하면서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 역할이 가능하다.
----
  • [1] 백제의 경우 왕이 항복을 하기는 했지만 이후에도 몰래 와 손을 잡고 반격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일시적인 복속으로 봐야 한다.
  • [2] 원래 개발 버전에서는 스페인 특수 유닛으로 'Genitour(히네테스, 중세 스페인의 투창 기병)'를 설정했는데 개발 도중 취소되어 맵 에디터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고, 히네테스는 만들다 말았는지(...) 포트레이트는 기마 궁사인데 실제 유닛 스킨은 시민군이다. 한글판에서는 의미를 직역했는지 '창조자'로 번역되었다.(...)
  • [3] 이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의 총기 사용 유닛들의 공통점이자 단점이긴 하지만, 예니체리나 조총수는 그럭저럭 맞추는 데 반해 정복자는 그러질 못한다. 제대로 맞추면 분명 위력적이지만, 그려려면 원거리 유닛치고는 상당히 근접해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7 13:19:56
Processing time 0.00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