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정부세종청사

last modified: 2015-03-16 22:47: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현황
3. 장단점
3.1. 장점
3.2. 단점
4. 입주 기관
4.1. 국무총리 직할
4.2. 행정각부(정부조직법 상 서열대로)
4.3. 개별기관

1. 개요


정부세종청사 2014년 전경


청사배치도쓸데없이 길다 성곽?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정부세종종합청사)과 나성동(정부세종2청사)에 있는 정부청사. 2012년 정부서울청사정부과천청사에 있던 일부 정부부처들이 모두 이 곳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에 걸맞는 모습을 갖추기 위해 개청하였다. 2013년 기준 아직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도 이쪽으로 입주했다.

2. 현황

2013년 국무조정실을 포함한 일부 정부 부처가 상주하고 있으며 공무원과 그 가족 및 관계자들도 세종시로 이전하게 되었고 일부는 서울특별시경기도 광명시(특히 소하동)에 원정 출퇴근을 하기도 한다.

자칭 열린 청사, 국민에게 열려있고 귀담아듣는 청사임을 자임하기도 한다. 과거, 고층건물에 층별로 여러 정부부처를 수용한 정부서울청사와는 달리 넓게 배치된 점이 눈에 띈다.

3. 장단점

3.1. 장점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이전 정부청사 때와는 달리 스마트하고 온라인적인 모습이 인상적이며 깨끗하고 편안하며 쾌적한 근무여건을 보장하고 있어서 초현대식 청사를 보장하며 밝고 화사한 분위기로 청사 공간을 꾸미게 되었다.

이전 정부청사의 어둡고 딱딱한 분위기는 제거하거나 줄이고 대신 밝고 쾌적한 공간에서 공무원들이 직무를 볼 수 있도록 여건을 보장하는 편.

3.2. 단점

세종시 자체가 아직 덜 발달되다보니 주변시설이 부족하여 공무원들을 물론 그 가족들도 불편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입주민 및 공무원 아파트는 어느 정도 갖춰졌긴 하였지만 아직도 건설중이거나 개발 예정지가 많은 편이고 학교 등 교육시설도 미비하여 아예 대전광역시충청남도 공주시 등으로 원정을 나가는 실정이다. 게다가 입주 시점까지도 주변 개발이 진행중인 상황이라 부족한 점이 많으며 병원이나 보건소 등도 없어서 거의 대전광역시로 원정을 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교통편 또한 좋지 못하여[1] 수도권 청사에 있던 시절에 비해서 열세하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또다른 예기치 못한(?) 단점으로는 건물이 평면으로 길게 펼쳐져 있다보니 동선이 '굉장히' 길어졌다는 것이다. 끝에서 끝까지 이동하는데 20분은 넘게 걸어야한다고. 또한 위쪽 끝에 있는 국무총리실을 청사 바깥에 조성된 호수 건너편의 아파트 단지에서 관측이 가능하고, 심지어 저격(!)할 수도 있다는 것이 드러나 국정원이나 경호 부서에서 질색을 하고 있다고 한다.

4. 입주 기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22:47:02
Processing time 0.13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