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정성호

last modified: 2015-02-27 15:22:45 by Contributors

Contents

1. 코미디언
1.1. 소개
1.2. 경력
1.3. 기타 이야기거리
1.4. 성대모사
2. 정치인

1.1. 소개

천의 얼굴을 가진 코미디언.[1] 성대모사 종결자 중 한 명.

1976년 4월 27일 서울 생.
(그런데 KBS 예능프로인 "인간의조건"에서 75년생 김숙이 정성호에게 '오빠'라고 불렀음)

1.2. 경력


1998년 MBC 개그맨 공채 9기로 데뷔했다. 기나긴 무명의 시간을 겪다가 2006년에 개그야의 꼭지 '주연아'에서 띠동갑인 김주연을 가르치는 과외선생님으로 나와 한석규 성대모사와 '버퍼링 개그'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정성호의 성대모사와 연기 중 줄줄 흘러나오는 땀, 김주연"열라 짬뽕나"와 이를 받아치는 정성호의 "몇 그릇? 정말 짬뽕나겠다"라는 유행어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주연아> 이후에는 이렇다할 히트작을 내놓지는 못했다. 여기서 '이혁재가 내 후배'라는 말을 하기도 하며 자신의 안습 인생을 개그로 선보이기도 했다. 뭐 지금은 본인이 더 잘 되고 있으니...



실은 조혜련골룸 분장으로 유명한 코미디 하우스 2004년 1월 10일 방영분에서 끝부분에 레골라스 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당시 연기를 위해 요정 언어(아무래도 다린인 듯)까지 공부했으나 다음날 신문 연예란에는 온통 조혜련 기사로 도배됐고 자신은 묻혔다는 듯.#

하지만 MBC 코미디언 중에서는 원체 성대모사로 유명했다. 살짝 과장을 보태 MBC에서는 병서 이후 성대모사의 달인으로 세우곤 한다. 그래서 TV 방송은 뜸해도 라디오에서는 꾸준히 활동하고 있었다. MBC 표준FM <강석,김혜영의 싱글벙글쇼>에 나와 여러 사람들의 성대모사를 소화하기도 했는데, 그 중에서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김명민이 맡은 강마에를 주력으로 밀기도 했다.


그러다 2011년 MBC의 웃고 또 웃고에서 나는 가수다를 패러디한 '나도 가수다'에서 임재범의 성대모사를 한 '정재범'으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후 나는 가수다에서 매니저로 출연하게 된다. 그리고 나는 꼼수다의 패러디인 '나는 하수다'에서 박근혜를 코스프레(...)한 박그네를 선보였다. 비록 박근혜보다 확실히 키가 크긴 하다. 오히려 SNL에서 문재인을 패러디한 김민교가 정성호보다 키가 더 작다.

그러나 역시 성대모사의 달인답게 박근혜의 말투뿐만 아니라 옷차림, 자세, 표정까지 그럴싸하게 해 보이면서 슬슬 히트 칠 조짐을 보였다. 그리고 이 박그네 캐릭터로 2012년에 그야말로 흥했다. 오오오.

2012년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 코리아 시즌2부터 크루로 참여하면서 이 박그네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여담으로 강석,김혜영의 싱글벙글쇼에서는 김미진이 박근혜 성대모사를 한다. 비록 SNL에서 여의도 텔레토비에서는 김슬기가 이 포지션이긴 했지만, 여의도 텔레토비 외의 스케치에서는 정성호의 박그네 캐릭터를 주로 내세운다.

시즌3 스케치였던 '약심장'에서는 '학자금 대출' 드립을 날리는 또가 주는 트로피를 받는가 하면, 또×그네 '베이비시터 면접'에서는 이정희를 패러디한 김슬기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아예 시즌4 여의도 텔레토비의 스핀오프인 '글로벌 텔레토비' 오프닝에 등장하는 태양으로 얼굴을 비추고 있다.

1.3. 기타 이야기거리

오랜 무명생활을 겪었던지라 코미디언을 그만 두려고 했다고 한다. 심지어 방송 관계자에게 '오랫동안 나와서 안 뜬 것은 시청자들이 안 좋아해서'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무지 힘들었다고 했다. 이 때 선배인 박명수에게 전기도 끊기고 가스도 끊길 정도로 너무 힘들다고 울면서 하소연을 했는데, 박명수가 화를 내면서 자기는 500원 가지고 시작을 했었다고, 지금까지 이렇게 꿋꿋이 버텨왔는데 무슨 소리하는거냐고 정신차리라는 듯한 이야기를 전했다. 그리고 이것을 들은 정성호는 이후 아예 방송국에서 살기 시작했고, 이후 <주연아>를 히트쳤다. 그래서 박명수를 아주 특별한 멘토로 존경한다고 한다.

다만 개그 범위가 그렇게 넓지는 않은 것이 단점. 성대모사가 아닌 자기 목소리로 웃기는 경우가 드문 편이다(…). 그래도 서경석이나 임창정의 도플갱어급 목소리이긴 하다.하지만 그분이 대통령이 되셨으니 최소 5년은 걱정없다!!

여담으로 개그맨 기훈에게 얼차려를 받을때 너무 괴로웠던 나머지 낭떠러지에서 굴러 떨어졌다고 거짓말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곧바로 들키고 다시 기합...안습.

여담으로 4남매(2남 2녀)의 아버지다.진정한 애국자 첫째와 둘째는 , 셋째와 넷째는 아들이다. 특히 막내아들은 이름을 아예 정재범으로 지었다고.;; 그 덕분에 SBS의 기야 백년손님에 출연하였다. 깐족거림과 눈치없는 행동으로 장모를 힘들게 한다(...) 참고로 그의 아버지는 16남매라고 한다. 대대로 애국자

1.4. 성대모사

정성호가 그동안 선보였던 성대모사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아예 이제는 안면모사(?)도 시도하는 듯 하다. 이 사진을 보자마자 김슬기와 성룡이 같이 사진 찍은 줄 알았다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을 정도. 아예 SNL 코리아 시즌4에서 매주 한 명 이상은 새롭게 안면모사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19집으로 컴백한 조용필의 안면모사를 집중 밀고 있다.

응답하라 1994에서도 목소리만으로 특별출연해 존재감을 빛냈는데, 2화에 나온 라디오DJ 김기덕과 5화에 나온 서태지의 목소리를 이분이 했다.[4]

아래는 궁극의 성대모사 모음집.


이 성대모사 능력을 이용해 광고도 찍었다.


2. 정치인

정치인은 원칙적으로 작성제한 대상이나 동명이인이므로 기본적인 사항은 서술합니다.

1962년 6월 2일~

제 17대(열린우리당, 대통합민주신당), 19대(민주통합당, 민주당,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이며, 양주시와 동두천시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
  • [1] 성대모사는 물론이요, 안면모사(...) 또한 굉장히 뛰어나다. 그중 가장 유명한건 임재범, 박근혜, 박태환 안면모사.(...) 딱히 얼굴이 닮은건 아닌데 느낌을 잘 흉내낸다.
  • [2] 강용석의 고소한 19 '응답하라 1994 캐릭터 19' 편에서 제작진이 강용석에게 진짜 서태지와 전화연결을 하는 척 하면서 실제로는 정성호에게 연결을 해 가짜 서태지와 인터뷰를 하게 했는데 강용석은 정성호의 서태지 성대모사에 낚였다.(...)
  • [3] SNL 크루쇼 '통합교사보험' 스케치에 순재 옹이 직접 나와 순재 옹 성대모사하던 정성호에게 "목소리가 왜 이래" 하면서 핀잔을 주기도 했다(...). 물론 웃자고 한 소리.# 화면을 안 보고 그냥 들으면 순재 옹보다는 이덕화 쪽에 가깝다.
  • [4] 제작진은 5화 씬에 서태지를 직접 출연시키려 했으나 서태지 측서 정중히 사양했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7 15:22:45
Processing time 0.18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