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적 의미 ¶
숫자 0을 뜻하는 프랑스어. 영어식 발음은 지로이지만,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프랑스 발음인 '제로'라고 읽는다. 사실 프랑스 발음이라고 하는 것도 아닌것이 프랑스어에서의 'r'발음은 'ㄹ에 가까운' 게 아니라 '가래 끓는 목소리에 가까운 ㅎ'이라서 '제로'가 아니라 '제ㅎㅗ'라고 발음해야 원음에 가깝다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개념적 수. 1부터는 자연수라 하지만 0은 어디까지나 인간이 머릿속에서 임의적으로 만들어낸 개념이기 때문에 자연수가 아니다. [1]
하단 항목들을 봐도 알겠지만 캐릭터 이름으로 많이 쓰인다. 제로의 의미인 0(영)의 포스(?)와 유니크(?)함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시리즈물의 프리퀄에도 단골로 붙이는 숫자이다.
1.1. 어감 차이 ¶
영어에서 제로는 별볼일 없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일이 많다. 특히 "주인공" "영웅"등의 의미를 갖는 단어인 "히어로"와 운율이 맞는 관계로 종종 함께 활용된다.
이는 일본 문화에 깔려있는 불교/동양철학의 '공(空) 사상'과의 연관성이 지적되고 있다. 불교에서 모든 것이 없는 무(無)의 상태, 공(空)은 하나의 이상적인 지표로서 여겨진다. '제로'에서 '공'을 연상하면서 제로에도 멋진 이미지가 붙게 된 것이다.
이 같은 사고방식은 애초에 이러한 사상이 바탕에 깔려 있지 않은 서구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다. 기독교 철학이 바탕에 깔려 있는 서구에서 이에 대비되는 단어/숫자는 절대자인 신을 상징하는 'The one'이나 이를 연상케 하는 '1'이다.
2.2. 이름 자체가 제로인 가공인물 ¶
- 가드 가드의 제로
- 공허의 상자와 제로의 마리아의 제로
- 능력자x의 주인공 격인 캐릭터 제로
- 드래그 온 드라군 3의 제로
- 록맨 시리즈의 제로
- 롤링스타즈의 제로
- 룬의 아이들 윈터러의 제로(룬의 아이들)
- 메이플스토리의 신의아이 제로
- 별의 커비 3의 제로
- 블랙 매트릭스의 제로
- 보더랜드 2의 제로 [2]
- 어둠의 이지스의 제로
- 언젠가는 대마왕의 초대 마왕 제로
- 엘리먼트 헌터의 제로
- 인피니티의 제로
- 천지무용의 제로
-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의 제로
- 폴아웃: 뉴 베가스의 닥터 0
- GEAR전사 덴도의 제로
- KOF 시리즈
- ZERO - The Man of The Creation의 제로
2.3. 이름에 제로가 들어가는 가공인물 ¶
-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제로 무라사메[3]
- 그랜드체이스의 제로 제피리움
- 대괴수배틀 울트라 은하전설 THE MOVIE의 울트라맨 제로
- 도박패왕전 제로의 우카이 제로
-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에서 야가미 타이치의 파트너 디지몬인 브이드라몬(+α) 제로마루.[4]
- 메탈기어 시리즈의 제로 소령.[5][6]
- 모탈 컴뱃 시리즈의 등장인물 서브제로와 사이버 서브제로
- 몬타나 존스의 제로경
- 뱀파이어 기사의 키류 제로
- 변신 자동차 또봇의 또봇 제로
- 별의 커비 64의 제로투
- 쥬다스의 조연이자 하늘의 유실물의 제로 마스케티아노
- 헛소리 시리즈와 인간 시리즈의 제로자키 히토시키를 비롯한 제로자키 일적 전원
- GARO 시리즈의 은아기사 제로
3. 작품 ¶
- 영 제로(零 ZERO) : 테크모의 호러 어드벤쳐 게임.
- 제로 흐름의 원 아트림 미디어에 발매된 여러가지 의미로 불세출의 괴작 게임.
- ZERO : 토우메 케이의 네거티브 파워가 제대로 폭발한 단편 만화.
- ZERO - The Man of The Creation : 아이 에이시 스토리, 사토미 케이가 작화 담당인 만화.
- xero : 지금은 망한 온라인 게임. 하지만 게임사가 팬카페 유저들을 위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한다.
- Fate/Zero :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의 프리퀄.
- 식령 제로 만화 식령의 프리퀄.
- 바이오하자드 제로 : 바이오하자드1의 프리퀄.
- 록맨 제로 : 록맨 시리즈 중 하나. GBA로 발매되었다.
- 알드노아. 제로
4. 그 외 ¶
- 신기동전기 건담 W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윙 건담 제로와 윙 건담 제로 커스텀. 또한 앞에 언급한 두 기체에 탑재된 시스템인 제로 시스템을 칭하기도 함.
- 미묘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의 0건담도 형식번호나 이름의 의미를 따져보면 이쪽 카테고리에 들어갈 수 있을 듯.
- 제로 흐름의 원에 등장하는 영수기라는 명칭의 메카. 유이리의 죽음으로 각성한 최강의 영수기로 그 모습은 소환한 자의 원념을 구체화 한 형태라서 좌반신 일부가 부서진 형태로 등장했다.
- 구 일본군의 전투기 제로센의 약칭.
- 웹 게시판 제로보드의 제작자의 닉네임
- EVE 온라인의 온라인샵. 정식 이름은 ZER0.0으로 제로닷제로라고 읽는듯. EVE 온라인의 포스터, 티셔츠, 열쇠고리, 피규어, 소설책 등등을 판매하고 있다.
- 니들리스의 등장인물 아담 블레이드와 아담 아크라이트가 갖고 있는 능력. 블레이드의 능력은 그냥 '제로'지만 아크라이트의 능력은 '포지티브 피드백 제로'라는 차이점이 있다.
- 사이버 포뮬러의 주인공 카자미 하야토를 포함한 몇몇 인물들이 사용했거나 사용하는 능력 제로의 영역.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윤경섭의 아이디
4.1. 에이스 컴뱃 제로 의 테마곡 ¶
에이스컴뱃 ZERO의 마지막 미션인 ZERO의 BGM ZERO다. 길이는 4분 54초(그런데 왠지 6분 54초나 되는 것도 있다.). 웅장한 코러스와 통기타의 기타 솔로가 인상적. 기타 솔로가 끝나고 나오는 코러스를 잘 들어보면 5의 테마곡이었던 'THE UNSUNG WAR'의 가사가 들리는데, 이 곡이 사실은 'The unsung war'의 리메이크에 가까운 곡이기 때문이며, 가사의 내용은 사이퍼에게 맞춰서 변해 있다.
"시대가 크게 바뀔 대, 라즈그리즈는 나타난다. 그 악마는 압도적인 힘으로 대지에 죽음을 뿌리고 끝내는 죽는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다시 원탁에 나타난다."
4.2. 범프 오브 치킨의 싱글 및 동명의 타이틀곡 ゼロ ¶

[JPG image (15.39 KB)]
파이널 판타지 영식의 테마곡. 프롤로그에서 어쿠스틱 버전이 엔딩에서 원곡이[9] 쓰였으며 작중 에이스(카지 유우키)가 첫소절까지만을 부르기도 했다. 작중 설정으로는 닥터 알리시아가 알려줬다는 듯.
해당 게임의 시나리오를 받았던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의 카르마와는 달리 제작진에게 관련 아트워크와 개발화면 정도만 받았다는 듯. 나중에 곡이 삽입된 부분만 받고 스토리를 예상해 보기도 했다한다.
----
- [1] 그러나 수학자들은 0도 자연수로 넣는 경우가 많다. 0을 포함시키면 여러모로 편리하고, 자연스럽기 때문
- [2] Zer0라고도 부른다.
- [3] 이명으로 '프로토 제로(Proto Zero)'라고도 불린다. 공식인지 아님 넷상의 헛소문인지는 불명이지만 이런 이명이 붙은 이유는 티탄즈에 있어서 코드네임 "제로"인 아무로 레이를 목표로 만들어낸 최초의 강화인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게 공식설정이면 그외의 '제로'들 명단에 아무로 레이도 올라갈 듯정확한 확인요망 - [4] 정발판에선 로컬라이징으로 인해 그냥 "제로"라고 한다.
- [5] 제로는 본명이 아닌 코드네임이지만 평소에는 이 이름을 사용한다(사이퍼라는 이름을 쓸 때도 있다). 본명이 데이빗 오(알파벳 O)이며, 본명 오와 코드네임 제로, 사이퍼는 전부 숫자 0을 의미한다.
- [6] 추가로, 메탈기어 솔리드 포터블 옵스의 등장인물 Null은 숫자 0와 비슷한 뜻으로 이쪽 카테고리에 넣을 수 있을 것도 같으나 엄밀히 따지면 숫자 0도 아닌 無를 뜻하는 값으로 의미가 다르다. 단 이는 영어로 썼을 경우이며 독일어로 쓸 경우엔 숫자 0을 뜻한다는 점에서 좀 애매...
- [7] 작중 현재시점의 가이버들이 1, 2( & 2F(Female)), 3으로 불리기에 그 전의 가이버란 의미로 설정 차원에서 0를 붙인 것이다. 작중에선 최초의 가이버라고 언급되었을 뿐 가이버 제로라고 불린 적은 없다.
- [8] 주인공들은 평소엔 서로의 본명으로 부르나 전투중엔 각자의 사이보그 넘버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 [9] 거의 같지만 중간에 하모니카 파트가 빠지가 파이널 판타지 테마가 삽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