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제르네아스

last modified: 2015-01-19 13:28: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포획
3. 대전
4. 애니메이션
5. 기타

716 제르네아스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716
칼로스 : Mo148
성별 불명페어리
제르네아스ゼルネアスXerneas

폼 체인지
릴렉스폼

액티브폼
716 제르네아스

특성
페어리오라함께 전투에 참여한 모든 포켓몬의 페어리 타입 기술의 위력이 4/3배 오른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생명 포켓몬3.0m215.0kg미발견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강철 독고스트 노말 땅 물 바위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격투 벌레 악드래곤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26131951319899680

도감설명
X영원한 생명을 나누어 준다고 한다.
수목의 모습으로 1000년 동안 잠들고 부활한다.
Y머리의 뿔이 일곱 빛깔로 빛날 때 영원한 생명을 나눠준다고 전해진다.

전용기지오컨트롤

1. 소개

포켓몬스터 X의 마스코트 전설의 포켓몬으로, 양발을 양 옆으로 벌린 모습을 앞에서 보면 X를 연상케 하고, 눈동자에 X 문양이 그려져 있다. 모티브는 No.8 문장왕 게놈 헤리터 북유럽 신화세계수 상층부에 사는 '다인', '드발린', '두네이르', '두라트로르'라 일컫는 4마리의 사슴 또는 같은 종인 '에이크쉬르니르'.

두 가지 폼이 있는데, 포케파를레를 할 때나 파티창에서 볼 수 있는 릴랙스폼은 뿔의 알록달록한 부분과 몸까지 이어진 금띠(?)가 회색에 가까운 전체적으로 파란 모습이다. 전투에 들어가면 맨 위의 일러스트처럼 뿔이 화려하게 오색으로 빛나는 액티브폼이 된다. 폼에 따라 특별히 강해지거나 약해지지는 않는다. 칼로스 도감 가이드에 동봉된 설정화에서는 통상모드/발광모드로 구분한다.


색이 다른 모습은 검은색 부분이 흰색으로 바뀐다. 이는 같은 칼로스의 전설들인 이벨타르지가르데도 동일하다. 단 현재 상황에서 색이 다른 모습을 뽑을 방법은 없다.

포켓파를레에서 좋아하는 부위는 코, 싫어하는 부위는 뿔. 생긴 것답게 모션이 도도하고 시크하다.

2. 포획

스토리 중후반에 레벨 50짜리 제르네아스를 포획 또는 쓰러뜨릴 수 있다. 다만 포획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진행되지 않으므로 결국 잡아야 하는 건 변하지 않는다. 블랙&화이트 1의 레시라무/제크로무와 마찬가지로 포획률은 높은 편. 다만 포획률 45인 저 둘과 다르게 디아루가/펄기아과 같은 30이다. 제르네아스 포획 시 소지 포켓몬의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된다. 실험실에서의 첫 조우 시 풀과 꽃이 펼쳐진 다소 몽환스러운 필드에서 싸우게 된다. 여러모로 페어리 타입다운 설정.

6세대부터 전설의 포켓몬의 개체값이 기본 3V로 상당히 높게 나오는 편이기에 개체 노가다가 어렵지 않다. 잡힐 때까지 재전투라는 점을 이용, 한 번 도망치거나 쓰러뜨린 후에 세이브하면 이벤트 장면을 스킵할 수 있어서 노가다 시 쾌적하다. 단, 리셋 안 하고 전투를 여러 번 하는 식으로 너무 오래 못 잡으면 공격/특공 V가 잘 안 나오게 조정되므로 두 번째 배틀 직전에 세이브하고 로드하는 식으로 개체 노가다를 해야 한다.

박스를 모두 채우고 엔딩 후 편하게 노가다하는 방법은 사용 불가능하다. 전작의 레시라무, 제크로무와는 달리 6마리와 박스를 모두 채워도 31번째 박스를 생성해서 들어가버린다. 박스 31은 이 이벤트에서 포획 플래그가 서는 순간에야 활성화되기에 어찌할 방법이 없다. 설령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박스 31을 조기 해금해 박스를 모두 채운다 해도, 제르네아스/이벨타르가 등장하는 독의 꽃은 플레어단 이벤트 종료 후 사라지는 장소이기 때문에 잡지 못 하면 그대로 끝이다. 5세대와 마찬가지로 중요 이벤트 영상과 나오기 때문에 이로치가이는 출연하지 않으므로 나오지도 않을 이로치 노가다를 시도할 필요가 없다.

포획 후 박스에서 꺼내기를 선택했다면, 이어지는 플라드리와의 대결에서 무조건 첫 포켓몬으로 배틀에 참가하게 되며, 이때 비조도와 상대하면서 공격 노력치 2가 쌓이게 된다. 이때 제르네아스의 성격을 제외한 능력치를 볼 수 있으므로 잘 유추하면 대강의 개체값을 알 수 있다.

3. 대전

종족치의 경우 배분이 이벨타르와 똑같다. 공격/특공 양쪽이 모두 131에 적당한 내구를 가졌으며, 스핏은 초전설급 중에서는 중위권. 특성 '페어리오라'는 페어리 타입 기술을 강화시켜주는 것이지만 이러한 고위력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웃기게도 자력으로 배우는 페어리 타입 공격기는 문포스 하나뿐이며, 기술머신 쪽에도 매지컬샤인밖에 없다. 그럼에도 특성 보정을 받아 문포스의 실질 위력은 무려 189.5에 달하며, 매지컬샤인의 더블배틀 보정을 받은 실질 위력은 119.7이다. 위력 120짜리 고위력기가 자속보정을 받아도 180인데, 제르네아스의 문포스는 이 위력을 능가하는 것.대표적인 설정과 실전이 다른 포켓몬

자력기로 배우는 특수 기술은 문포스와 하트비늘을 써먹어야 하는 오로라빔, 둘뿐이다. 기술머신으로 가면 사이코쇼크사이코키네시스, 10만볼트번개, 기합구슬, 풀묶기, 러스터캐논이 있다. 적어도 1배 이상으로 못 찌를 일은 없지만 문포스를 반감하는 불꽃, 독, 강철의 약점을 한 번에 찌르는 대지의힘을 배우지 못해 매우 아쉽다.

물리 기술 쪽은 실전 가치가 있는 자력기만으로도 메가폰, 우드호른, 인파이트, 역린, 스톤샤워가 있지만 그렇다고 물리 쪽에 노력치를 배분해 쌍두형으로 키울 경우 특수 쪽 화력이 애매해지고, 특수 쪽과 마찬가지로 지진을 배우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어 효율은 더 떨어진다. 치근거리기를 배웠으면 물리/쌍두 어태커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했을지 모르지만 만약 배웠다 하더라도 애매한 스핏 탓에 잘 사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여기까지 보면 그저 그런 초전설급이지만 제르네아스의 진가는 전용기 지오컨트롤. 이는 충전 턴이 필요한 나쁜음모 + 망각술 + 고속이동으로, 겉보기에는 한 턴을 소비하기에 별로 효율적으로 보이지 않지만 파워풀허브가 있으면 이게 한 턴만에 끝난다. 이를 통해 제르네아스는 페어리 타입 최강의 포켓몬으로 변모한다. 특공 풀보정 시 1지오컨트롤로 실능 402를 찍으며 1지오컨트롤 + 문포스의 결정력은 75978. 특공 풀보정 화이트큐레무의 안경 용성군이 결정력 71370라는 것을 고려해보면 이게 얼마나 사기적인 화력인지 쉽게 감이 올 것이다. 문포스, 매지컬샤인에는 별 다른 디메리트도 없으니 랭업만 성공시키면 별 디메리트 없이 이만한 초화력을 지속적으로 난사해댈 수 있다.

문포스의 경우 페어리에 약점을 찔리는 특방 풀보정 기라티나 어나더폼은 확정 1타, 안 찔리는 특방 풀보정 크레세리아도 확정 2타. 특수막이들이 이 지경이니 일반 포켓몬들은 난수 1타라도 나오면 감사한 수준이다. 페어리 대항마로 꼽히는 포켓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 디아루가는 제르네아스보다 느리기에 선제 지오컨트롤 후 러스터캐논을 날리게 되므로 난수 2타조차 기대하기 힘들고, 페어리 기술을 1/4배로 받는 히드런기합구슬에 객사한다. 페어리를 반감하는 칠색조와 멀티스케일을 가진 루기아 정도라면 타이만에서 제르네아스의 1지오 문포스/매지컬샤인이나 번개를 견디고 울부짖기, 날려버리기로 걷어버릴 수 있다. [1][2]

화력뿐만이 아니라 특수내구, 스핏도 수준급으로 상승한다. 특방 무보정 특수내구력이 116550에 실능 236인데, 저 수치는 기라티나 어나더폼, 루기아가 특방 풀보정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스핏 무보정 실능은 238이며, 이 위로는 스핏 풀보정 테오키스 스피드폼(실능 255)밖에 없다. 게다가 이조차 스핏 풀보정(실능 260)이라면 추월 가능하다.

일단 랭업에 의존하는 스위퍼이므로 랭업 자체를 막으면 제르네아스를 막는 건 매우 쉽다. 도발로 묶든가, 트릭, 바꿔치기 등으로 구애류 아이템을 넘기든가, 볼트로스, 클레피 등으로 전기자석파를 날려서 스위핑을 봉쇄하는 것. 기띠 다크라이다크홀로 재워버리는 것도 유효하다. 메가입치트, 킬가르도, 너트령 등의 강철타입, 스카프 괴짜 메타몽 등 유효한 메타는 많다. 그냥 고화력 물리 어태커로 때려눕혀도 그만.

문제는 제르네아스의 스위핑 성능이 비상식적으로 높다는 것. 아무 때나 튀어나와서 랭업을 쌓고 아무 리스크 없이 저만한 화력을 난사하니 도저히 막을 수가 없다. 특수 기술폭이 더 좋았다면 1세대 뮤츠 수준으로 막장이 되었을 것이다.

6세대 초전설전에서 제르네아스에 대한 대책은 필수이며, 제르네아스는 뮤츠를 능가하는 초월적인 특수 어태커로서 군림하고 있다. 지오컨트롤을 봉쇄하지 못하면 파티가 모조리 쓸려나가기 십상이다. 더블배틀 룰로 개최된 6세대 첫 초전설 대회 '포켓몬 배틀 레전드'에서는 매지컬샤인과 문포스만으로 초화력을 투사하며 마스터 부문 최종 사용률 5위를 기록했다. 이보다 높은 순위의 초전설급은 1위를 기록한 가이오가뿐이다.

4. 애니메이션

XY 41화에서 완전한 모습이 아닌 안개 속에서 둘러싸인 채로 흐릿한 실루엣으로 등장했다. 생명의 포켓몬 설정에 맞게 제르네아스가 지나간 곳에서 꽃이 피어나는 등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냈다. 끝부분에서 지우와 라이벌 일행 앞에서 모습을 잠깐 보인 후 다시 안개 속으로 사라졌다. 존댓말 캐릭터이다.

5. 기타

제르네아스와 이벨타르의 디자인은 처음엔 다른 표지 마스코트들이 그랬듯이 스기모리 켄이 전담했었으나, 제작 도중에 컨셉 설정에서 막히는 바람에 오오무라 유스케바톤터치해서 살을 붙인 뒤에야 다시 전달받아 마무리했다는 비화가 있다.

모노노케 히메에 나오는 시시가미를 닮아서인지 관련 팬아트가 많다. 마미루 당한 모습도 많이 나온다.

2013년 10월 18일 공개된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 스크린샷에 등장했다.
----
  • [1] 제르네아스 하나 때문에 실전에서 저런 기술 쓰는 건 낭비라기라는 주장도 있으나, 초전설전으로 위시되는 6->6 풀배틀에서 장판기+강제교체기는 반드시 스핀요원을 통해 대비해야 하는 정석이다. 단, 위의 두 포켓몬이 위의 기술을 떠맡을 때에는 막이 역할을 수행하는 배치로 육성되게 된다.
  • [2] 사실 제르네아스가 저런 기술을 써서라도 반드시 걷어내야 할 강캐이기도 하다. 대신, 파워풀허브를 상실한 제르네아스는 무게감이 꽤나 떨어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9 13:28:47
Processing time 0.25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