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제주도

last modified: 2015-04-12 16:01: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濟州島(제주섬)
2. 濟州道(행정구역)


1. 濟州島(제주섬)

(ɔ) Robert Simmon, using Landsat data provided by the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from


한반도 남서부에 위치한 . 제주특별자치도 소속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섬으로, 면적은 1833.2㎢이다. 두 번째로 큰 섬인 거제도는 379.5㎢로 제주도의 1/4에도 미치지 못한다. 제주도는 동아시아권 전체로 범위를 넓혀봐도 은근히 큰 섬이다. 6천개가 넘는 섬이 있다는 일본에도 일본 열도 본토에 해당하는 4대 섬(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큐슈)을 제외하면 제주도보다 큰 섬은 없고, 중국에도 대만 섬과 하이난 섬을 제외하면 제주도보다 큰 섬은 없다. 다만 러시아 땅인 사할린이나 쿠릴 열도에는 제주도보다 큰 섬이 몇 있는데 동아시아로 분류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 지역이라... 제주도는 또한 대한민국의 섬 중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섬이다.

고대에는 탐라라는 나라가 있었다. 그래서 과거에는 탐라도라 불리기도 했다.

한라산화산 활동으로 인해서 솟아난 화산섬이다. 이 때문에 한라산을 중심으로 중앙부에서는 오름이라고 불리는 여러 기생 화산이 솟아 있고 하논도 그중 하나이다.

제주도는 뜻밖에도 기상과학에서 꽤 유명한 섬이다. 전세계적으로 희귀한 기상현상인 카르만 볼텍스(Kármán vortex) 현상이 나타나는 지역이기 때문. 요렇게 생겼다.[1] 이게 무슨 현상이냐 하면, 기온 역전이 존재하는 넓은 바다 한가운데에 높은 산이 덩그러니 있고 강력한 바람이 일정하게 불고 있을 때...라는 복잡한 조건 하에서(…) 간신히 볼 수 있는 진귀하고 드문 것으로, 제주도 아래쪽으로 특이하게 꼬불꼬불한 가느다란 담배연기 구름띠 같은 것이 흘러나가는 모습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세계에서 가장 대규모의 카르만 볼텍스가 발생하는 지역이며, 시기도 10월부터 4월까지의 겨울로 매우 일정하여 기상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중.

2. 濟州道(행정구역)

1의 제주도(濟州島)와 우도, 비양도, 가파도, 마라도, 추자 군도 등을 비롯한 8개 유인도 및 55개 무인도로 이루어진 행정 구역.

2006년까지는 '제주도(濟州道)'가 정식 행정구역명이었지만 그 해 제주특별자치도로 승격되면서부터는 '제주도(濟州道)'가 '제주특별자치도'의 약칭으로 쓰이게 되었다.

이 행정구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 항목을 열람할 것.
----
  • [1] 2000년 태풍 프라피룬 내습 당시 나타난 카르만 볼텍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6:01:02
Processing time 0.051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