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제트맨(메가맨 언리미티드)

last modified: 2015-03-11 16:07:27 by Contributors



제트맨은 Dr. 와일리의 공중전 군단을 지휘한다.
그는 지상과 공중 양 쪽 어디서든 고속기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으며, 자신의 적수라고 해도 경의를 표하는 성격 덕분에 부대원들의 신망은 매우 두텁다.
제트 미사일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 때문에 그 어떤 희생자라 해도 도망칠 수 없다.
"목표 파괴 완료! RTB[1]!"

장점 : 고결함
단점 : 성급함
좋아하는 것 : 코멧우먼
싫어하는 것 : 탱크맨

  • 엔딩에서의 통계표
    • 번호 : SWN 004
    • 사용 에너지 : 태양 에너지
    • 높이 : 160
    • 무게 : 100
    • 공격력 : 50(8보스들중 가장 약하다. 근데 게임에서는 무지막지한 공격력을 보여준다.)
    • 방어력 : 113
    • 기동력 : 200(8보스들중 2번째로 가장 높다. 근데 게임에서는 가장 빠르다.)
    • 하늘의 지배자

Dr. 와일리의 공군 부대를 이끌고 있는 로봇. 성격이 탱크맨과는 정 반대라 자신의 부하들, 심지어 적에게도 항상 존경심을 가지고 대하며 이 때문에 부하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코멧우먼과는 각별한 사이인듯 하다. 그래서 약점이...

스테이지는 어두운 배경에 BGM이 상당히 좋지만 난이도가 만만치 않은데 특히 위에서 비행하며 폭격이나 미사일을 떨어뜨리는 적들과 3초 단위로 낭떠러지에서 튀어나오는 적들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가방에서 새들을 내보내는 로봇이 있는데, 이들은 빨리 죽이지 않으면 귀찮다. 하지만 반대로 이를 이용해 나사를 모으거나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할 수도 있다. 중간에 트라이나이트로맨 혹은 탱크맨의 무기로 부수고 들어갈 수 있는 갈림길이 있으며 여기에 요쿠 알파벳이 숨겨져 있다. 록맨이 달려가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발판도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요소이다.

보스는 록맨 10니트로맨처럼 다른 보스들와는 달리 멋있게 등장하고 엄청나게 빠르다. 록코짱에 나오는 그 동네북 제트맨과는 차원이 다르다. 움직임도 빠르고 주 무기인 제트 미사일도 빠르고... 8보스 중에서는 난이도가 상위권에 드는 보스이다. 보스룸도 벽 없이 탁 트인 활주로인데다 공중을 날아다니며 스테이지 밖으로 사라졌다 날아오기 때문에 공격 기회도 얼마 없는데 빠른 공격들이 하나같이 피하기 어려워서 패턴을 완벽히 익히지 않으면 이기기 매우 어려운 상대다.
특히 스테이지 밖으로 사라진 뒤 록맨에게 떼낼 수 없는 록온이 붙으면서 삐삐삐삐 거리는 소리가 점점 짧아지더니 화면 밖에서 엄청난 속도로 제트 미사일이 날아오는 패턴이나 날아가면서 폭탄 4개를 빠르게 폭격하는 페턴으로 처음 상대하는 플레이어를 당황시키기 딱 좋다. 확실히 제트기라는 컨셉을 잘 살린 보스. 자세히 보면 날개와 꼬리날개에 비행기 특유의 점멸등이 시간에 맞춰 반짝이는 기믹도 들어가있다.

오메가 챌린지에서도 기본 패턴은 건재하지만 좀 더 빨라졌다. 그리고 폭탄투하시의 폭탄 수가 8개로 늘어났고 화면 밖에서 제트 미사일을 3연속으로 날린다.

약점은 코멧우먼의 코멧 대쉬이지만 코멧 대쉬 무기 에너지 소모량(4칸)이 피격 대미지(3칸)보다 크기 때문에 그다지 효율적이지는 않다. 약점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검기까지 같이 히트시키는 것이 좋다.

가끔 제트맨이 그 자리에 멈춰서 아무 행동도 안 하는 경우가 있는데 버그인듯 하다. 전투중에 그런 현상이 일어난다면 안 움직이는 제트맨을 그냥 날로 쳐서 먹을 수 있지만, 만약 등장씬에서 멈춰버리는 경우 리셋 말고는 답이 없다.

획득 무기는 제트 미사일로 전방으로 빠른 미사일을 발사하며,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적에게 록온이 가능하며 록온한 적을 향해 미사일을 쏜다. 다른 팬게임인 록코짱에서 나오는 제트맨의 무기(이름도 똑같이 제트 미사일)와 달리 자체 유도 능력은 없기 때문에 전방 이외의 범위를 공격하려면 꼭 록온을 해야 한다. 단, 프로그램상의 오류인지 몰라도 각도가 전방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경우 록온을 해도 유도해서 나가지 않고 직선으로 발사되기 때문에 활용도는 약간 미묘한 수준이다. 요요맨과 와일리 스테이지 1 보스의 약점으로 쓰여 요요맨의 요요커터를 파괴할수도 있다.

엔딩에서는 러쉬 제트, 비트와 함께 세계의 꼭대기에 있다며 신나게 날아다닌다. 하지만 이후 코멧우먼 엔딩에선 무중력 우주 속에서 혼자만 허우적대는 굴욕을 맛본다(…). 사랑이 뭔지...

알고보면 단순히 이름이 유사한 것으로 화제가 되었던 트라이나이트로맨 이상으로 니트로맨과 닮은 점이 많은데, 색깔도 빨간색에 바퀴도 달린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 빠른 스피드는 물론 다른 보스들과도 비교되는 멋있는 등장씬, 어두운 배경과 그에 어울리는 멋진 음악 등 공통점이 꽤 많다. 심지어 인기도 메가맨 언리미티드가 완성되기 전부터 보스들 중 가장 많았다.

1.2.0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뒤엔 바닥에 내려와있다가 직진하며 이륙할 때 록맨이 풍압에 의해 밀려나는 소소한 기믹이 추가되면서 그냥 제자리 점프만으로 피하긴 어려워졌다.


----
  • [1] Return To Base(기지로 귀환한다)의 준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1 16:07:27
Processing time 0.12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