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조세호

last modified: 2015-02-27 17:09:3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방송

1. 개요

대한민국코미디언. SBS 공채 6기, 2001년 데뷔. 1982년 8월 9일생. 과거에는 양배추라는 예명을 썼다. 이것은 선배인 남희석이 지어 줬다고 한다.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를 마치고 소집 해제되어 돌아온 후, 2011년 말부터 본명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2003년경 개그 콘서트에서 '낙지' 윤석주와 함께 '생활체조'라는 코너로 출연하고 봉숭아 학당에서 '대신맨'이라는 캐릭터로 나와서 어느정도 이름을 날렸다. 그러다가 2007년 웃음충전소라는 코미디 프로그램의 '타짱'이라는 코너에서 말 가면을 쓴 것으로 유명해졌다. 그 반짝 유명세를 타서 '그녀의 전화번호'라는 노래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그 프로그램이 없어지고 난 뒤에는 다시 안습 라이프.

그런데 굳이 연예인을 직업으로 삼지 않아도 먹고 살 정도로 집이 엄청난 부자라고 한다. 별에서 온 그대에서 보여준 허세도 어느정도는 가능 하려나? 방송에 입고 나오는 옷/시계 등을 보면 죄다 지방시, 로렉스, 브라운같은 명품들이다. 물론 모두 본인 소유.그렇게 어마어마한 협찬이 들어올 리가 없으니 옷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패션 센스가 뛰어나다. 상산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어느 축구선수와 함께 패완얼/패완몸의 대표적인 반례라고 볼 수 있다. tvN ENEWS에서 조세호의 본가 방문(…) 취재로 아버지가 IBM 대한민국 지사의 이사로 30년 넘게 재직하다 퇴직하셨음이 확인되었다. 독립운동가 후손 설은 조만식 선생의 손자 뻘은 맞으나 직계 손자는 아니라고.[1] 대신 아버님이 조세호의 고조부가 무과에 급제하고 고종 황제에게 직접 받은 인증서를 공개하셨다.

김구라가 밀어주는 개그맨 중 한명이며 같이 밀어주는 다른 개그맨들보다는 그래도 가장 가능성이 높다 한다.

2004년 발매된 숙영웅 vs 3D 국내판에 윤석주와 함께 개그맨역으로 등장했었다. 게임 내에 실제 일본 개그맨이 나오는 코너가 있었는데 그곳에 로컬라이징으로써 들어간 것...인데...아무래도 저렴한 맛에 넣었다는 생각만 든다. 단, 2004년 당시에는 '양배추와 낙지'라는 개그콤비에 대한 인지도 자체는 분명히 존재했었다. 같이 대박친 개그프로가 없는게 문제였지 게임 자체도 로컬라이징을 대박으로 했으나 판매량이 졷 to the 망.

박명환LG 트윈스로 이적한 다음 해, 두산 베어스 경기에 시구자로 나섰다. 1년만 빨랐다면(…). 무한도전 서바이벌 특집에 나왔지만, 그 방송을 마지막으로 공익근무요원으로 소집됐다. 경기도 용인시의 모 동주민센터에서 근무했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입소 과정이었으니….


자기가 출연한 방송분량은 보지도 못하고 훈련소에서… 지못미

그리고 2010년에 남희석이 자신의 트위터에서 양배추의 근황 사진을 공개했는데 살을 30kg나 뺐다고. 공익근무요원으로 군 복무 중일 때 체중 감량을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

2. 방송


2011년 11월부터 KBS 2FM <홍진경의 두시>의 평일 코너인 <밑천없는토론 양대창>에 창희와 같이 출연했다. 방송시 항상 미는 멘트는 (구)양배추 (현)조세호입니다.(…).

2012년 초부터 남창희와 함께 '레오'라는 이름의 콤비로 활동하고 있다.[2] SBS의 주말 아침 프로그램인 도전 1000곡에서 남창희, 한민관과 함께 "견인차"라는 보조 역할로 나왔다.

2012년 5월부터 코미디빅리그 시즌 3의 '3GO'팀으로 출전하며 개그계에 복귀했다.

시즌 4에서는 창희와 함께 '레오'로 출전했다. 이렇게 옛 콤비 윤석주는 잊혀지고… 이 당시 유행어는 '대부'코너에서 쓰는 '그렇다고 봐야지'(~다고 봐야지), 최국에게 머리를 맞았을 때 보케식으로 나오는 '아이고 머리야' 그리고 야쿠자 개그를 보여주며 말하며 나오는 '코레카라! 간바리마스!'.

시즌 5에서는 깔끔기획이라는 코너로 출전했는데, 인기가 하락세로 접어들자 관객 투표로 코너 존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파격적인 선언을 했다. 그리고 '폐지'가 더 많은 표를 얻자 진짜로 종영했다! 영상 한국 코미디 역사상 최초의 사건이다. 물론 조세호가 코빅에서 완전히 하차하는 건 아니고 새 코너를 만들어서 돌아오게 된다.

2013년에는 감히 겁도 없이 장도연에게 프로포즈를 했다가 거절당했다.#

채널A이제 만나러 갑니다에 South 4로 출현하고 있다. tvN렛츠고 시간탐험대에 파일럿 프로그램 시절부터 출연하고 있는데, 프로그램 특성상 개고생 중이며(…) 성균관 체험 때는 성균관 유생으로 편하게 방송하나 싶었더니 본인의 종교 때문에[3]자기 전 기도+미사 참여 죄목으로 막판에 탈탈….[4]

2014년 4월부터는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에 출연하고 있다.

2014년 8월부터는 신봉선허경환이 빠진 해피투게더김신영과 함께 투입되었다. 하지만 분량에 대한 욕심이 앞서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기 말을 우선시하여 말을 하는 등의 행보를 보여와 MC자리에는 맞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실제로 갑자기 뜬금없는 말을 하여 흐름을 끊거나 고집스럽게 자신의 토크를 하려는 등의 모습을 보여 비호감의 이미지를 얻었다. 그래서 박명수한테 쌍욕을 얻어먹기도

한편 비정상회담에 한국대표(게스트)로 출현했을 당시 프로그램 팬들에게 욕을 줄창 얻어 먹었다. 다른 예능 프로에서 으레 하던 것들을 그대로 한 것 뿐인데[5] 전반적인 토론 분위기를 해쳤다는 것. 유상무의 후일담에 따르면 '올해 들어 처음으로 비호감이 되었다.'며 자학했다고...

지적인 캐릭터로 사랑받는 에 대적이라도 한듯 남창희와 함께 공기업 CF를 찍었다. 물론 지적인 부분을 맡는 부분은 여자 선생님이 하신다.

최홍만 성대모사를 밀고 있다. 실제로도 상당히 비슷하다. 최홍만 본인은 처음엔 굉장히 싫어해서 조세호를 직접 만나서 다신 하지 말라고 경고하기도 했었지만 이후 반응이 좋자 따로 연락해 계속 해 달라고 부탁까지 했다고 한다.

2015년 1월 27일 화요일 방영된 KBS 2TV 프로그램 1 대 100에서 을미사변을 몰라 찬스를 써서 통과한 일로 인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 사심방송(?)
2015년 02월 19일 MBC Every1의 신동엽과 총각파티프로에서 게스트로 나온 베스티에게 "해령아 오빠가 어제도 생각하고 오늘도 생각해 봤는데 아무래도 너랑 키스를 해야 될 것 같아" 용자스러운 드립을 해버렸다.

2015년 02월 26일자 신동엽과 총각파티에서 게스트인 EXID의 선택받은 남자로 임명되었다.

----
  • [1] 직계손자는 오무라이스 잼잼을 그린 만화가 조경규다.
  • [2] 자신과 창희가 사자자리 동갑이라 콤비 이름을 레오라 지었다고 한다.
  • [3] 방송 중에 나온 '세바스찬'이란 세례명은 실제 본인 것이 맞다. 이게 아니라
  • [4] 참고로 그 시대 천주교에 대한 취급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박해가 심했으니 순진하게 천주교 모임에 참여해서 좋아하는 그 모습 또한 웃겨보일 수 밖에 없다.
  • [5] 이를테면 배 개인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7 17:09:38
Processing time 0.03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