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조지프 캠벨

last modified: 2014-01-11 19:07:4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생애
3. 기타

1. 개요

Joseph John Campbell(1904.03.26~1987.10.30)

미국의 신화학 작가, 교수. 비교신화학과 비교종교학에서 정점의 위치에 올랐으며 그의 저서들은 신화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씩 집어드는 필독서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2. 생애

뉴욕에서 태어날 당시 캠벨의 집안은 상위 중산층 가정이었으며 미국에서는 드문 가톨릭 가정이었다. 유복한 가정에서 곱게 자란 캠벨은 어느 날 아버지가 데려간 미국자연사박물관에서 보게 된 메리칸 인디언의 민담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아 맨해튼에 있는 미국자연사박물관을 즐겨 찾았다고 한다. 특히 박물관 한 켠에 있는 토템 기둥에 매료되었다고. 그는 곧 인디언 사회의 여러 측면에 공통적으로 신화가 엮여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때부터 신화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을 쏟게 된다.

1921년 코네티컷의 캔터베리 스쿨을 졸업한 캠벨은 다트머스 대학교에 입학하여 1925년 중세 문학 석사, 1927년 영어 문학 석사 학위를 수료하는 동안 자신이 어렸을 적 즐겨 있던 아메리카 인디언의 민담과 아서 왕 전설에 나오는 많은 주제들이 일치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캠벨은 1927년 콜롬비아 대학을 비롯한 파리뮌헨의 여러 대학에서 세계 전역의 신화를 두루 섭렵했다. 특히 파리 대학과 뮌헨 대학에선 중세 프랑스어산스크리트어를 공부하였다. 특히 1924년 미국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동안 선상에서 만나게 된 두 크리슈나무르티[1]금강경에 대한 대화를 나누며 힌두교인도 신화에도 깊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동안에는 소설가 존 언스트 스타인벡[2]과 해양생물학자 에드워드 플랜더스 로브 리케츠와 교류하였다. 1934년에는 캔터베리 스쿨에서 가르쳤으며, 이후 뉴욕 세라 로런스 대학의 교수가 된 뒤 신화의 원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신화적 인물 연구에 힘을 기울였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영웅을 중심으로 한 그의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다. 또한 1940년대와 50년대에는 스와미 니칼라난다를 도와 우파니샤드와 <스리 라마큐리슈나의 복음>을 번역하기도 했다.

후일 방대한 정리 작업과 연구를 통해 그는 <신의 가면 the Masks of God>(전4권)을 펴냈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교 볼링겐 시리즈의 탁월한 편집자로도 유명하며, <신화의 힘>, <신화와 함께 살기>, <신화의 세계>, <야생 수거위의 비행>, <신화 이미지> 등의 저서를 통해 왕성한 지적 연구 활동을 펼치다 1987년 식도암 합병증으로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세상을 떠났다.

3. 기타

캠벨은 신화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각 분야의 대가들을 소개 하였다.


신화학 - 임스 프레이저[3]

미술학 - 파블로 피카소

인류학자 - 레오 프로베니우스
독일의 민속학자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역시 일반 대중들에겐 잘 알려지지 않은 듯. 탐험대를 이끌고 돌아다닌 탐험가였다.


역사학자 - 오스발트 슈펭글러
<서유럽의 몰락>의 저자 역사를 인간의 생애주기에 비유했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1-11 19:07:42
Processing time 0.13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