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조지프 코니

Contents

1. 우간다의 야만적 반군 지도자
1.1. Invisible Children과 KONY 2012
1.2. KONY 2012에 대한 반론

1. 우간다의 야만적 반군 지도자

width=400
[JPG image (236.17 KB)]


북한의 김씨 3대,우간다의 이디 아민,루마니아의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캄보디아의 폴 포트에 필적하는 우간다천하의 개쌍놈. 1961년생. 정치적 성향을 떠나서 이 인간이 저지르는 짓은 천벌을 수십 번 받을 수준이다. 아니, 이미 이 작자에게는 정치 성향은 중요하지 않다. 보수진보든 이 인간에게는 혐오감을 느낄 것.

하지만 그렇게 널리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 하는 짓은 멈추기 힘들 것 같다. 민중에 알려지게 된 것도 극히 최근으로, 우간다에서 이 인간이 저지르는 짓을 본 미국의 캘리포니아 출신 영화제작자 제이슨 러셀 등이 『KONY 2012』라는 영화를 통해 알리고 있다. 원래 이들은 이 참상을 보고 미국 정부의 사람들에게도 말했지만 시큰둥한 반응이었다고 한다. 이쪽에 대해 미국 정부의 변명을 하자면, 현재 미군은 양질의 병력이 모자르다고 할 수 있다. 아프간 침공과 이라크 전쟁으로 꽤 피해를 보았기에, 명백한 이국땅에서 이국의 테러리스트 체포 활동을 하기에는 힘이 딸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최근 여론이 들끓은 탓인지 체포를 위한 팀을 보냈다고 한다.

국제재판소에서 1순위 기소자로 올려놓을 정도로 그 수준이 심하며 인터폴이 오랜 기간동안 찾고 있는 국제범죄자.

우간다의 테러 조직인 LRA(Lord's Resistance Army, 신의 저항군)의 지도자. 26년 동안 3만 명이 넘은 아이들을 납치해 남자아이들은 소년병으로 만들고 여자아이들은 성 노리개로 만들었다. 여기까지 해도 이미 막장이지만, 다른 아이들의 얼굴을 훼손하고 친부모를 살해하라고 명령한다. 여기에 얼굴이 훼손당한 아이들을 사진을 올리기에는 징그럽고 끔찍하다.
(하지만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여기를 보면 일부 훼손된 얼굴 사진이 있다.)

이 모든 것은, 자신의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만 쓰고 있다. 사상이고 이상이고 일절 없다. 그래서 조약을 하는 척 하고 상대 세력을 공격하는 일도 비일비재.

다만 체포에 대해서는 답이 없다 수준인 듯 하다.

1.1. Invisible Children과 KONY 2012

영화 제작자였던 제이슨 러셀 등이 만든 단체 Invisible Children은 우간다에서 벌어지는 조지프 코니의 범죄행위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미 정부에 압력을 넣어 코니를 체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KONY2012' 영상
유튜브에 올라온 'KONY2012'의 한국어 자막 버전
위 영상은 2012년 3월 5일에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으로, Invisible Children에서 제작한 영상이다. 제목은 'KONY 2012'로, 코니의 범죄행위를 널리 알리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영상 자체는 매우 잘 만들어졌으며, 상당한 관심을 끌기도 했다.

1.2. KONY 2012에 대한 반론

영상이 발표된 후 미 외교전문지 포린 어페어스(FA)는 "반군에 의한 납치와 살인을 과장해 의도적으로 사실을 조작했다", "우간다 군이나 수단 인민해방군(SPLA)도 강간, 약탈 등의 혐의를 받지만 영화는 오히려 이들을 옹호하고 있다"면서 "코니만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했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유튜브에 올라온 우간다 소녀의 반론 영상
'KONY2012'를 비웃는 영상(한글 자막)
위 첫 번째 영상은 2012년 3월 7일에 게시된 유튜브 영상으로, 자신이 100% 우간다인이라고 주장하는 한 소녀의 주장을 담고 있다. 이 역시 대단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녀의 주장에 따르면, 2010년에 부모님이 계신 우간다에 다녀온 적이 있으며, 아무도 코니에 대하여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 관련된 반군 활동을 본 적 역시 없다고 하며, KONY2012 영상을 보고 부모님께 여쭈어 보자 '왜 옛날 이야기를 하느냐'며 웃었다고 한다. 부모님의 말씀에 따르면 6년전부터 이미 코니의 반군 활동이 없었으며, 코니는 5년전에 이미 죽었다는 것이다. 또, 그녀의 주장에 따르면 Invisible Children이 기부받은 금액의 31%만이 우간다 지원에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위의 내용은 모두 위 영상의 주장에 따르는 이야기들이며, 우간다인이라고 주장하는 소녀의 신원이 매우 불투명하기 때문에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할 것.

그러나 KONY 2012 영상 자체에서도 모순을 발견할 수 있는데, 코니의 활동지역이 우간다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이미 말했음에도, 우간다에 대한 지원을 주장하고 있는 점이다. 코니가 이미 죽었을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이 너무 없다는 점도 의심을 부추기는 면이 있다. 또, 기부금과 수익금의 사용내역에 투명성 문제를 지적받기도 한다.

또 조회수 조작이 유튜브에 의해 적발되어 1억이 넘어갔던 본 동영상 조회수가 1억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1 11:41:06
Processing time 0.06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