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존 스노우

last modified: 2015-03-24 17:16:27 by Contributors

Contents

1. 빅토리아 시대의 의사
2. 얼음과 불의 노래의 주요 인물

1. 빅토리아 시대의 의사


John Snow
1813.03.15~1858.06.16

빅토리아 시대 영국의사. 마취통증의학과 의료 위생의 선구자. 효과적인 마취방법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였으며 빅토리아 여왕의 출산을 직접 보조하기도 했다.

다만 무엇보다도 1854년 런던 소호에서 창궐한 콜레라가 오염된 물을 통해서 퍼졌다는 것을 연구로 통해 밝혀 내어 수많은 목숨을 구한 덕에 역학의 아버지 중 하나로 불리는 인물로 가장 유명하다.

19세기 런던의 상하수도 체제는 대단히 엉망진창이어서 생활하수가 거의 정화되지 않은 채 상수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빈번했고, 콜레라 등 각종 수인성 전염병이 창궐했었다. 이때 스노우는 소호 구역에서 발생한 콜레라 환자들의 거주지를 일일이 조사, 그 수치를 기록해 나갔고, 콜레라의 원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식수 펌프에 있었음을 밝혀냈다.

당시 소호 거리에서는 콜레라가 창궐하고 있었지만 불과 몇 블록 떨어져 있는 거리에서는 콜레라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조사를 통해 이들은 자신들이 일하는 맥주 공장에서 맥주를 공짜로 마시거나 공장의 물을 마신 것이 밝혀진 것이다. 또한 두 지역의 물을 채취한 결과 소호 거리의 펌프에서 채집한 물에는 콜레라 환자의 것으로 보이는 특유의 쌀뜨물같은 설사 가검물이 발견되었지만 그걸 마셨단 말인가 맥주 공장 펌프의 물은 깨끗했다.

현대에서는 매우 상식적인 조사 방법이지만, 당시만 해도 이러한 대응 방법은 기초조차 잡히지 않은 상황이었다. 결국 스노우는 이 펌프의 손잡이를 뽑아내어 사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콜레라의 확산을 막는데 성공했다. 일부 야사에 따르면 스노우가 직접 해머를 휘둘러서 펌프를 손수 부쉈다는 이야기가 나돌지만 사실무근이다. 이 문제의 펌프는 해당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현재까지도 남아 있다.

1858년에 뇌졸중을 일으켜 만 45세의 이른 나이에 안타깝게 사망.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마취제 연구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기자신의 몸에 실험을 한게 영향이 크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4 17:16:27
Processing time 0.06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