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좆나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주의 :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Johnna[1]

Contents

1. 의미
2. 자세한 설명
3. 관련 항목


1. 의미

대한민국비속어이자 욕설.
매우~, 엄청~ 등 의 뜻으로 대상, 혹은 감정을 강조할 때 쓰인다.

2. 자세한 설명



잠깐, 맛이 있다니...마?!

그렇다, 당신이 생각하듯이 그 부위를 가리키는 단어다.
발음이 변형되어, '졸라'(졸라짱쎈), '존나', '존내', '조낸', '절라', '욜라'[2] 등의 파생된 단어들이 많다. 의미는 모두 이것과 같다.

어원과 용법등이 시발과 더불어 딱 fucking과 대응된다.직역하면 Dick as a가 된다

더 깊이 어원을 따지자면, 원래 말은 '나오게'였다. 다시 말해서 '발기할 정도로' 또는 '꼴리게'의 뜻. 이것이 '좆나게'로 그리고 '좆나'로 줄어들고, 맨 앞 글자의 ㅈ받침이 '나'의 ㄴ과 동화되어(자음동화) '존나' 또는 '졸라'라는 형태로 변형된 것이다.

또한 위 주장과는 다르게 성기가 아니고 성행위가 모티브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졸라, 존나 라는 단어는 80년대 후반에 들어서야 유행하게 된 것이고 그 이전에 70-80년대에 열나게, 불나게, 좆불나게 등등의 형태로 존재했었다.

만약 그렇게 따지면 좆에 불이 붙을 정도로 하는 즉 성행위를 맹렬하게 하는 기세를 일컫는 부사라고 보는게 옳다. '불이나케' 라는 말의 어원도 동일한 표현이라고 보면 된다.

인터넷에서 필터링을 우회하기 위해 좃나, 조낸, 줜나, 줜내, ㅈㄴ 등으로 변형된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모두 좆 에서 파생되는 비속어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단어임을 명심하자. 당연하게도 TV 방송에서 '졸라', '열라' 등 존나를 변형한 파생단어는 PD가 개념이 박혔다면전부 자막을 xx로 표시하거나 삐처리한다.[3] '존나' 등 유사한 단어 중 충청도·전라도 사투리인 "겁나"만 비속어가 아니다.

의외로 이 아닌 단순한 강조를 뜻하는 정도로 이해하고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건 확실히 남성의 성기를 지칭하는 욕이다. 이미 청소년층 및 젊은 세대에서 허물없는 사이에서 말할 때는 단순한 감탄사처럼 사용되고 있는 게 현실이지만 그러지 말자. 이렇게 말하다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기도 모르게 버릇처럼 튀어나올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회사 면접장에서 단체 면접으로 집단토론을 하는데, 운 좋게도 자기가 매우 잘 아는 분야가 나와서 엄청난 달변으로 물 흐르듯이 이야기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도, 면접관들도, 자기 자신도 '이건 내가(저 사람이) 되겠구나'라고 생각하던 찰나, 너무나 흥분한 나머지 '아 그러니까 이게 존나!(...)' 라는 말이 나온 순간 정적이 흐르고...... 나중에 면접이 끝난 다음 면접관에게 '자네는 대학교를 나온 교양인이 말투가 그게 뭔가?' 라는 핀잔까지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당연히 광탈.(...)

"존나 ~해서 존나 ~한데 존나 ~해"란 문장은 전체의 뜻을 떠나서, 문장을 성기에 대한 욕으로 떡칠한 것이 된다.
아무리 리그베다 위키가 자유로운 위키이지만 이런 욕이 써있으면 당연히 보기 좋을리가 없다. 문맥에 따라서 '매우','엄청','진짜','완전','너무','상당히'로 순화해서 사용할 수 있고, 표준어는 아니지만 사투리인 '겁나게','허벌나게','억수로' 등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우스개도 존재한다. 어느날 남자와 여자가 100m 달리기를 했는데 끝나고 보니 남자는 여자가, 여자는 남자가 되었다. 왜 그랬을까? 답은 남자는 X빠지게 달려서, 여자는 X나게 달려서.(...) 당연히 점잖은 자리에서는 절대 못 하는 농담이니 친한 친구끼리만 사적으로 하도록 주의하자. 여고생이 존나를 장착하면 존나걸로 레벨업한다 카더라.

의외로, 존나를 입에 달고 사는 존나걸 존나보이들 중에는 그저 매우, 많이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을 뿐 이게 뭔 뜻인줄 모르고 쓰는 경우가 꽤 된다. 그들에게 이 단어의 의미를 가르쳐 주면 사용 빈도가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오히려 의미를 알고 더 신나서 쓰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인터넷에서는 검열을 피하기 위해 겁나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로 '겁나'도 욕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겁나'는 매우·아주를 뜻하는 충청도와 전라도의 '겁나게' 를 줄인 말이다. 존나와 유사한 단어들 중 '겁나'만 비속어가 아니다.

3. 관련 항목

----
  • [1] John의 여성형 표기는 Joanna 또는 Johanna이다.
  • [2] 단 이 형태는 '열나게'의 변형이라는 주장도 있다
  • [3] '열라'가 본 의미의 파생단어인지 다른 단어의 파생단어인지 추가바람.
  • [4] 현재 2015년 기준으로 이제 아니게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6 21:57:54
Processing time 0.05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