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좋은 친구들

last modified: 2015-03-11 16:16:09 by Contributors

Contents

1.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범죄영화.
2. SBS의 예능프로그램 좋은 친구들
3. 한국영화 좋은 친구들

1.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범죄영화.


원제는 Goodfellas.

마피아 범죄를 소재로 했지만 정작 주인공들은 마피아 정식단원이 아니라는 점이 특이하다. 주인공 헨리(레이 리오타 분)와 지미(로버트 드 니로 분)는 아일랜드-이탈리아 혼혈계통이기때문에 순수 이탈리아 혈통이여야만 하는 마피아에 입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그들과 단짝으로 범죄행각을 벌이던 토미(조 페시 분)는 마피아에 극 후반에 정식 입단을 허락받게 된다. [1] [2]

한참 삐까번쩍하게 잘 나가던 강도범들이 점차 사건은폐를 위한 살인, 먹고살기 위해 마약 등 심각한 범죄의 심연에 빠지면서 거침없이 막장으로 치닫게 되고 가차없이 서로를 배신하고 살해하는게 주된 내용.

영화는 걸작으로 호평받는다. 종종 대부와 비견되기도 하는데,같은 마피아를 다룬 명작 대부와 차별화되는거라면 잔혹하고 치졸한 마피아의 세계를 훌륭하게 표현했다는 점. 로망과 의리, 그리고 품위따위는 전혀 없이 그냥 치사한 뒷골목의 세계이다.
대량의 독백 나레이션과 블라블라하는 대사들이 재미있는데, 마틴 스콜세지풍 갱스터 영화의 정점이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로버트 드 니로는 유들유들한 연기로 캐릭터성을 살렸고, 레이 리오타는 이 영화에서의 훌륭한 연기로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조 페시가 유난히 빛나는 영화였다. 불가예측적이고 다혈질이고 신경질적이며 싸이코틱한 갱스터의 모습을 아주 멋지게 소화해낸것이다. [3]
미드 소프라노스의 주조연배우들이 대거 출동한다. 한 20명 정도(...).
음악 부분에서도 뛰어난데, 시대풍을 잘 살린 팝송들이 줄곧 흥겹게 깔려있다.[4] 특히 압권은 에릭 클랩튼의 Layla가 깔리면서 같이 도둑질에 참여했던 동료들이 하나씩 참살당하는 장면이 대단하다.

무엇보다 충격적인 것이라면 이 잔혹한 영화는 실화를 기반으로 한다.

Fuck이 가장 많이 나오는 영화 상위권이다. 상영시간 146분중에 Fuck이 146번 나온다하니 1분에 한번 꼴이다.

2012년 6월 12일, 실존 인물인 헨리 힐이 생일을 하루 지난 뒤에 69세로 심장마비로 생을 마감했다.

6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노미네이트가 6개[5]가 됐지만 늑대와 춤을 이라는 작품에 밀리면서 남우조연상 밖에 수상하지 못했다.[6]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조 페시의 짧은 수상소감이 유명한데
"This is an honor and a privilege, thank you."만 하고 바로 퇴장(...)

조 페시가 저런 짧은 수상소감을 한 것은 진짜 이길줄 몰라서 너무 당황해서 어떻게든 빠져나갈려고 그런 것이라고 한다. 가장 짧은 소감이라고 알려져있지만 진짜로 가장 짧은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소감은 알프레드 히치콕의 1968년 공로상을 받을때 한 소감인 "Thanks."다.

2012년 개봉한 한국의 영화 범죄와의 전쟁이 흔히 이 영화와 비교되기도 한다. 서로 친족이나 좋은 친구니 하며 우려먹다가 나중엔 서로 배신 때리며 치졸하게 살아가는 구조가 비슷해서.



주인공 헨리 힐(레이 리오타 분)과 같이 감옥에 갔던 비니라는 양반과 토미(조 페시)의 어머니로 나온 사람은 사실 마틴 스콜세지의 아버지인 찰스 스콜세지(Luciano Charles "Charlie" Scorsese, 1913-1993)와 어머니 캐서린 스콜세지(Catherine Cappa Scorsese, 1912-1997)다.

2. SBS의 예능프로그램 좋은 친구들

1994년 4월 24일부터 2003년 4월 13일까지 일요일 오전에 방송했던 프로그램. 총 방영 횟수는 460회.

94년 4월 24일 첫 회부터 이봉원최양락이 진행을 하다가 95년 10월 22일 방송을 끝으로 이봉원이 빠지고 원관이 진행을 맡아왔며, 96년 8월 18일 방송을 끝으로 자진사퇴한 뒤 남희석이 바통을 이어받았으며 이후 98년 10월 25일부터 박수홍이 바통을 이어받았다[7][8]. 후에 비교체험 극과극으로 인기를 끌었다. 당시 비교체험 극과극 본방전에 잠깐 하는 비교전쟁의 인기는 더 대단해서 순간시청률로는 40%를 넘기기도 했다고 한다[9][10].

기막힌대결에선 무한도전이나 런닝맨,1박2일등에서 자주 보여주는 레이스의 원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레이스 포맷도 자주 방송되었다. 팀을 나눠 미션을 수행하면서 목적지까지 먼저도착하는 룰로 현재 예능에서 방송되는 각종레이스와 비교해도 기본적인 토대는 비슷하다. 럭비공골프,지하철 윷놀이등 색다른 레이스도 많이 보여줬다.

사랑학 개론, 심리학 개론이라는 콩트도 주요 프로그램중 하나였다.

영화감독 장진이 초반에 구성 작가로 참여한적이 있었다.

임수정듣보잡신인 시절에 나온 예능 프로그램이기도 하며, 이 이후로 예능에 나온적이 없다.
노홍철도 고3시절 시민참여 코너에 출연해 개인기를 선보인바있다. 노력파 해당 방송분의 자료화면이 무한도전에서 공개되기도 하였다.

2009년에 다시 부활시킬 생각인지 파일럿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하지만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다른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평가는 매우 나쁘게 받아 정규 편성에 실패했다.

3. 한국영화 좋은 친구들

Example.jpg
[JPG image (9.36 KB)]


2014년 7월 24일 개봉한 한국영화 이광수,지성, 주지훈이 출연했고 이도연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부산을 배경으로 세명의 친구들의 배신을 담은 19금 영화였으나, 같은시기에 개봉한 혹성탈출 : 반격의 서막에 밀려
407,198명의 관객을 기록하며 쓸쓸하게 막을 내렸다.
----
  • [1] 스포일러 : 그러나 토미는 과거에 마피아 단원과 싸움이 붙어 죽인 적이 있기에 그를 처리하기 위한 함정이었고, 결국 제거당한다.
  • [2] 굉장히 우습게도, 토미와 시비가 붙어 살해당한 마피아 역할을 맡은 프랭크 빈센트는 마틴 스콜세지의 1995년작 영화 카지노에서 조 페시를 때려 죽인다.
  • [3] 이 배우가 "나홀로 집에"의 얼간이 강도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 [4] 저작권 때문인지 OST에는 실려있지 않았다.
  • [5]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감독상, 편집상, 작품상, 각색상
  • [6] 여우조연상은 사랑과 영혼우피 골드버그가 받았다.
  • [7] 사실 좋은친구들은 MC가 자주 바뀐편이지만 저 두쌍을 많이 기억한다
  • [8] 이때 최양락은 전성기시절로 그전엔 한번도 잘려본 적이 없었기에 잘렸다는 사실에 충격을 먹고 모든 방송에서 하차한다.
  • [9] 박수홍이 직접 방송에 나와서 했던 말
  • [10] 하지만 이런 주객전도 때문에 비교전쟁이 끝나는 원인이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1 16:16:09
Processing time 0.269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