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좋은 XX는 죽은 XX

Contents

1. 개요
2. 각종 작품에서 쓴 예


1. 개요

집단을 대상으로 격렬한 증오를 나타내러 종종 쓰는 현실적 표현.행복해지고 싶다면 악행을 해라. 순서를 바꿔서 "죽은 XX가 좋은 XX" 라고도 한다. 미국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 학살에 연관한 필립 셰리던 장군이

"내가 본 좋은 인디언들은 모두 죽었다."(The only good Indians I ever saw were dead.)

라고 말한 것이

"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 뿐이다."(The only good Indian is a dead Indian)

로 변형한 것이 유래라고 한다. 셰리던 장군은 자신이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부정했다. 하지만 셰리던 장군은 아메리카 원주민 몰살에 앞장선 인물로, 원주민을 상대하기엔 미군 병력이 모자라자 원주민의 의식주에 필수인 바이슨을 몰살시켜 보급을 끊어버릴 만큼 원주민 입장에선 악독 강경파였다. 더욱이 텍사스 주에서 버팔로 수 감소로 사냥을 금지하려는 법안이 나오자 적극적으로 반대하면서, 버팔로 사냥꾼들에게 낙담한 원주민을 세긴 훈장을 줘야 한다고까지 했다. 협정을 한 죽은 인디언들은 좋은 인디언이었다고 말하려 했다는 해석은 심각한 오역이다. 더욱이 위 말은 코만치의 족장 토사위가 1869년 셰리던 장군을 만날 때 "나 토사위, 나 좋은 인디언(Me Tosawi, me good Injun)"이라고 자신을 소개하자 면전에 대놓고 저렇게 답한 것이었다.

이 말의 뜻은 어떤 한 집단을 완전히 구원 불가능 오물로 보고 그 집단의 구성원들은 개개인의 인성이나 성격 그런 거 다 필요 없이 다 죽어야 세상에 제일 도움이라는 말. 즉, 상대방의 존엄성 같은 것은 완전히 내다버리는 것이다. 때문에 격렬한 증오를 표현하기에는 아주 적절한 표현이다. 어찌 보면 네놈은 그냥 하루하루 똥 만드는 기계일 뿐이지와 같은 맥락의 문구이다.

꽤 유명한 경구이나 서브컬처 계열에서 쓰인 것은 의외로 역사가 짧다. 영화 풀 메탈 재킷에서 광기에 가득찬 헬리콥터 도어건 사수가 베트남 농부들에게 마구 총질하면서 "좋은 베트남놈은 죽은 베트남놈뿐이다!(The only good dink is a dead dink)" 라고 외치는 장면이 유명세를 타며 이후 계속 썼다.

아래 영상은 미국의 티 파티 데모 중에 한 시위자가 이 인용구를 외치는 장면으로 1분 쯤에 해당 대사가 나온다. 참고로 이 장면은 게임 홈프론트에서 패러디도 하였다.


2. 각종 작품에서 쓴 예


----
  • [1] 그런데 복서에게 죽은 줄 알았던 인간은 죽은 척했을 뿐, 사실 살아있었다. 동물들이 그 자리를 벗어나자 급히 도주했다.
  • [2] 나질은 본래 음유시인이나 광대 같은 부류를 싫어하며 특이 이번 대상은 의뢰자가 너무 많아 제비를 뽑아야 할 정도로 매우 형편없는 바드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8 23:37:57
Processing time 0.14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