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죠스

last modified: 2015-04-12 15:15:57 by Contributors

Jaws

* 혹시 롯데삼강에서 나온 아이스크림 죠스바를 찾으러 오셨나요?

Contents

1. 소설
2. 007 시리즈의 등장 인물

1. 소설

1974년 2월 미국터 벤클리가 출판한 베스트셀러. 적극적인 홍보에 힘입어 44주간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머물렀던 인기작이다.

또 이를 영화화한 작품(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하였다. 죠스 시리즈 참조)이 1975년에 개봉, 당시 영화사상 최고의 수익을 벌어들인 대 흥행작이 되며 여름철 블록버스터라는 개념을 낳기도 하였다.

뉴욕 근처 롱아일랜드 섬의 휴양지 애미티에 거대한 상어가 나타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라는 점은 영화와 마찬가지이지만, 상어와 인간의 혈투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영화에 비해 소설은 거의 전부 인간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휴양지인 애미티에는 두 부류의 인간이 혼재하는데, 여름에 바닷가에서 휴가를 즐기기 위해 찾아와 잠깐 머물다 가는 도시에서 온 관광객들, 그리고 그들을 상대로 여름동안 장사를 하여 번 돈으로 남은 일년간을 버텨야 하는 애미티 주민들이다.

애미티의 바다에 나타난 거대 식인상어는 관광객들을 쫓아내어 애미티 주민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애미티 시장인 래리 보갠과 경찰서장인 마틴 브로디는 휴가철이 끝나기 전에 어떻게든 상어를 제거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상어를 격퇴할 때까지 해안을 폐쇄하려는 브로디와 어찌됐든 해안은 개방해둬야 한다는 시장은 마찰을 빚는데, 브로디의 뒷조사로 시장이 마피아와 연관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시장은 애미티 개발을 위해 마피아의 돈을 끌어다 썼고, 자기네 투자에 손해를 입히지 않으려는 마피아가 시장에게 해안 폐쇄를 막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

그 동안에도 상어는 사람들을 차례차례 습격하여 어린 소년과 노인, 상어를 잡기 위해 고용된 마을 어부 등이 희생된다.

식인 상어가 있다는 소문이 퍼지자 애미티는 오히려 상어를 구경하려는 외지인들로 들끓게 되고, 혼란스러운 와중에 상어 퇴치를 위해 젊은 어류학자 매트 후퍼가 찾아오고 거기에 애미티 시 재정으로 고용한 상어사냥 전문가 퀸트와 경찰서장 브로디가 가세하여 상어 사냥에 나서는데[1], 영화에서는 세 사람이 사이좋게 힘을 합쳐 상어와 싸우지만 소설판에서는 그야말로 오합지졸이다. 퀸트는 새파란 애송이인 후퍼와 헤엄도 못치는 브로디를 발톱에 낀 때 취급하며, 후퍼는 브로디의 부인과 불륜을 저지른 것이 들통나는 바람에 브로디의 증오를 받게 된다.

강철 케이지를 타고 잠수해서 폭발물로 상어를 잡으려던 후퍼는 상어가 케이지를 부수면서 상어밥이 되고, 상금이고 뭐고 다 잊은 채 상어와의 대결에 집착하게 된 퀸트는 작살을 계속 던지며 상어를 공격하다가 작살의 로프에 휘감겨 바다에 빠져 익사하고 만다. 그러나 퀸트의 작살 세례에 치명상을 입은 상어는 결국 죽고, 간신히 목숨을 건진 브로디는 퀸트의 배의 잔해에서 떠오른 의자 쿠션을 붙들고 애미티로 헤엄쳐 간다.

이 작품은 영화판이 원작소설보다 훨씬 유명한데, 영화에서는 후퍼와 브로디 두 명이 살아남으며[2] 상어는 브로디가 터뜨린 압축공기 봄베의 폭발 때문에 죽는다. 때문에 원작의 결말은 세간의 기억에서 거의 잊혀졌다. 자세한 이야기는 죠스 시리즈 참조.


한국에서는 1975년에 '아가리'라는 제목으로 무판권 번역 출판되었다. 물론 Jaw라는 말에 이라는 뜻이 있기는 하지만 그대로 번역하긴 어감이 영 안 좋아서인지 이 제목으로 나온 듯 싶다.그 밖에도 90년대 초반 시사영어사 영한 학습용으로도 나온 바 있으나 중략판으로 내용 간추림이 많아서(아예 중간 부분부터 생략한 줄거리를 1페이지로 대충 소개할 정도이다.) 비추천할 책이었다.

----
  • [1] 영화에서 브로디가 상어를 잡기위해 미끼를 던지다가 우연하게 목격을 하게되고 난 후 외친 대사가 걸작; "I think we need a bigger boat." (저기, 더 큰 배가 필요할 것 같소.)
  • [2] 퀸트는 상어가 그의 배를 들이받아 기울어져 침몰되기 직전이 된 배에서 사투를 벌이다 그대로 상어의 입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 그대로 끔살당했다.

2. 007 시리즈의 등장 인물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5:15:57
Processing time 0.21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