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주걱턱

last modified: 2015-03-21 23:22:32 by Contributors

  • 상위 항목 :


일본의 프로레슬러이자 정치인 안토니오 이노키. 더이상 설명이 必要韓紙?

Contents

1. 개요
2. 이 속성을 가진 실존인물
3.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1. 개요

Prognathism, Lantern jaw, Habsburg jaw

주걱 모양으로 길고 끝이 밖으로 굽은 . 또는 그런 턱을 가진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거나 위턱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오게 된다.

긴 얼굴형태, 앞니들의 교차교합, 때로는 이를 악 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간에 틈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대대로 계속 되어 오는 근친결혼 때문에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턱이 주걱턱인 왕족들이 많이 태어났던 일이 유명하다. 아예 과거에 주걱턱을 가리키는 용어가 '합스부르크 턱'이었을 정도였다. 주걱턱이 가장 심했던 스페인 합스부르크 왕가의 마지막 국왕 카를로스 2세는 초상화로도 미화가 불가능한 안습한 사례.

참고로 주걱턱을 소유자라고 해도 돌출입일 경우에는 자신이 주걱턱이라는 걸 모르는 경우도 많다. 윗니들이 튀어나와서 아래턱과 위턱이 잘 맞아보이기 때문. 그래서 치아교정을 했더니 주걱턱이 되었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 이건 교정때문에 주걱턱이 된 것이 아니라 원래 주걱턱이었는데도 돌출입 때문에 티가 안 났을 가능성이 높다.

일단 주걱턱인 사람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미인이 되기 불리한 점이 있다. 하관이 과도하게 발달할수록 나이가 들고 고집이 세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엉덩이턱이기까지 하면... 아예 서양에서는 마녀의 얼굴을 표현할 때 필수적으로 강조했던 요소들 중 하나가 주걱턱이었다.

2010년도 이후로 이런 턱을 교정하는 양악수술이 유명해지기 시작했는데, 이 수술을 받은 사람들의 얼굴이 정말로 현존하는 성형수술 중에서도 가장 드라마틱하게 변했기 때문. 주걱턱 때문에 아래로 당겨져 있던 얼굴살이 위로 리프팅되는 건 물론이고 하관 자체가 짧아지면서 동안이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개그맨 임혁필도 이 수술을 받은 사실과 후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상세하게 올리면서 화제가 되었다. 단 섣불리 받았다간 평생 부작용으로 고생하거나 수술 중 죽는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하자. 원래 이 수술의 목적은 미용이 아니라 악관절교정이다.

2. 이 속성을 가진 실존인물

3.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
  • [1] 현 왕가는 부르봉 가문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 [2] 이미 5공화국 시절부터 그녀의 턱에 대한 풍자가 있어 왔다.
  • [3] 배우 개그 소재로 쓰이기도...
  • [4] 원작 소설에서는 '가지 같은 얼굴'이라고 묘사될 지경.
  • [5] 실제로는 주걱턱이 아닌데, 부상을 입고 아랫턱에 엘레멘티움갑을 대면서 주걱턱과 다름없는 외양이 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23:22:32
Processing time 0.13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