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주니엘

last modified: 2015-03-14 02:21:18 by Contributors

juniel.jpg
[JPG image (71.89 KB)]
본명 최준희
출생 1993년 9월 3일, 서울특별시
신체 162-4cm[1], B형
닭띠
별자리 처녀자리
가족 부모님, 남동생
학력 구리 인창중학교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데뷔 2012년 6월 7일 미니 앨범 'My First June'
링크 공홈, 유튜브, 트위터, 갤러리, 페이스북

Contents

1. 소개
2. 음악 활동
2.1. 일본
2.1.1. 미니 앨범 1집 Ready go!
2.1.2. 미니 앨범 2집 Dream & Hope
2.1.3. 메이저 데뷔 앨범 Forever
2.1.4. 메이저 싱글 さくら~とどかぬ想い~
2.1.5. 정규 앨범 1집 JUNI
2.2. 한국
2.2.1. 미니 앨범 1집 My First June
2.2.2. 미니 앨범 2집 1&1
2.2.3. 미니 앨범 3집 Fall in L
2.2.4. DOKKUN Project Part 3
2.2.5. Romantic J
2.2.6. 다음날
2.2.7. 연애하나 봐
2.3. 기타
2.3.1. Best Hits for Asia
3. 라디오
3.1. 현재 고정인 프로그램
3.2. 과거 고정이었던 프로그램
4. 기타


1. 소개

대한민국싱어송라이터. 예명의 뜻은 주니(준희)+엘(love의 L)

여자 아이돌 싱어송라이터다. 작사, 작곡에 능하여 앨범에 꾸준히 자신의 자작곡을 넣고있다.[2] 자작곡은 자신의 장기인 쿠스틱을 주로 쓰는 편이지만, 실제 그녀의 음악적 취향은 하드 록 쪽이라고 한다. 텔레캐스터와 그녀의 페달보드만 보아도 취향을 알 수 있다.

주니엘이 음악을 접하게 된 것은 부모님의 영향이 크다. 기타를 취미 삼아 치는 아버지를 통해 비틀즈레드 제플린을 접하게 되었고 어머니는 태교음악으로 레드제플린, 딥퍼플의 음악을 들었다고 했다(...) 뮤지컬 단원 출신인 어머니의 끼를 물려받기도 하였다. 그러던 중 보아일본에 진출한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고 가수의 꿈을 키우게 된다.

초등학생 시절 춤을 연습하기도 했지만, 중학교 3학년 때 춤을 포기하였다고 한다. [3] 이후, 기타를 치며 시이나 링고, YUI, 에이브릴 라빈, 라 매클라클런 등의 노래를 접하게 되었고, 작사와 작곡도 이때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오디션에서 합격한 소속사로부터 일본에서 음악공부를 하지 않겠냐는 제의를 받게 되었다. 주니엘은 그 후 학업을 중단하고 일본으로 향했다. 누구와 많이 비슷하다[4]

2010년 6월 일본에 간 그녀는 일본 학교를 다니면서 여러 라이브 이벤트와 스트리트 라이브를 하고, 2장의 인디 앨범도 발매했다.[5] 또한 그녀는 2010년 일본의 오디션인 <니지이로 슈퍼노바>[6]에서 우승을 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활동을 하려던 것은 아니고 단순히 음악을 배우기 위해 일본에 간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 4월 29일, 일본에서 첫 번째 미니 앨범인 《Ready go!》가 공개되었다. 이후로 계속 활동하다가 정규 앨범 1집 이후로는 완전히 활동을 접었다. 그런데, 메이저 데뷔 싱글인 <Forever>부터는 한국앨범에 공식으로 번안발매하지 않겠다는 FNC의 발표가 있었다. 이후의 곡들은 전부 일본어로만 존재한다. 주니엘 본인은 이를 매우 아쉬워하는 듯 하다. 2014년 10월 7일, 워너뮤직 재팬과의 계약기간이 만료되었고. 재계약은 하지 않았다. 국내활동에 전념한다고.

한국 정식 데뷔 전 페퍼톤스와도 메일을 주고받으며 조언을 구했다고 하며, 같이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해 〈Superfantastic〉을 불렀다. 이때문인지, 아닌지 페퍼톤스의 상당한 팬이다.

2012년 6월 7일, 한국에서 첫번째 미니 앨범 <My First June>으로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하였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도 오르며 나름 성공적인 데뷔활동이었다. 그러나 이때부터 소속사의 언플로 인해 '제 2의 아이유'라는 타이틀이 따라다니기 시작했다. 주니엘 본인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듯 보이며 팬덤은 이를 매우 싫어한다.

초기에는 소속사의 푸쉬가 커서, 정용화와 음악방송에 같이 나오고 이래저래 소개받기도 했다. 소속사가 OST를 맡은 드라마인 신사의 품격에도 카메오 출연했다. 신인치고는 수준 이상의 푸시를 받고 있는 듯 했다. 그러나 미니 앨범 3집 이후로 1년 5개월동안 휴식기였을 정도로 소속사의 지원이 전혀 없었다. 그 이후 나온 앨범도 디지털 싱글로, 소속사가 주니엘에게 투자하는 것을 굉장히 조심스러워하는 듯 보인다. 디지털 싱글 발매나, 주니엘의 일본곡 한국 미발매 결정 등, 상당히 중요한 안건들에 대해서 주니엘 본인의 의사는 전혀 묻지 않고 일방통보 받아 우울하다는 심정을 밝힌 바 있다. 회사측에서 별로 투자할 생각이 없는데다가, 본인 의견반영은 아예 하지 않는 듯.

별이 빛나는 밤에, 슈퍼주니어의 키스더 라디오 등 여러가지 라디오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한 적 있다. 이때 커버곡을 수없이 불렀는데, 일주일에 4~5개는 불렀다. 라디오는 2014년 <연애하나 봐> 활동을 준비하면서 전부 하차하였다.

가사는 자신의 경험이나 책을 읽고 느낀 것을 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My First June》에 수록된 〈Ready go!〉는 무대 위의 자신을 상상하면서 쓴 노래이고, 〈Mask(가면)〉은 뮤지컬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보고 쓴 노래이다. 〈Everlasting Sunset〉은 전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감상에 젖어서 썼다고 2012년 10월에 열린 콘서트 현장에서 주니엘 본인이 밝혔다. 《연애하나 봐》의 <Bug off!>같은 경우는 어장관리 당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썼다고 한다.

팬클럽 이름은 바닐라(Banila)인데, 주니엘의 기타 이름 빠니니(Bbanini)와 주니엘의 한국 데뷔앨범 타이틀 제목 'illa illa'의 합성어이다.

2. 음악 활동

2.1. 일본

2.1.1. 미니 앨범 1집 Ready go!


readygho.jpg
[JPG image (6.2 KB)]


트랙 곡명
1Ready go
2少年
3猫の一日
4Everlasting sunset
5we're together

2011년 4월 29일 발매된 앨범이다. 주니엘의 첫 데뷔 앨범.

<we're together>를 제외한 모든 수록곡이 한국에서도 번안되어 공식 발매되어있다.

2.1.2. 미니 앨범 2집 Dream & Hope


dreamandhope.jpg
[JPG image (8.38 KB)]


트랙 곡명
1Dream & Hope
2Happy day
3Falling in love
4仮面
5さくら
6Dream & Hope(inst.)

2011년 7월 12일에 발매된 앨범이다.

<Happy day>는 한국에서 <Oh! Happy day>로 번안되어 발매되었고, <仮面>은 <Mask(가면)>으로 번안되어 공식 발매되었다.

<さくら>는 공식 번안되어 발매되진 않았지만, '별이 빛나는 밤에'라디오에서 <벚꽃>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어 버전을 선보였고, 이후 2014년에 들어서 청계천 라이브, 달.콤커피 베란다 라이브등에서도 한국어로 노래하고 있다.

2.1.3. 메이저 데뷔 앨범 Forever


forever.jpg
[JPG image (6.86 KB)]


트랙 곡명
1Forever
2星の王子様
3Travel|4Forever(inst.)

2011년 11월 2일에 발매된 메이저 데뷔 앨범. 이 앨범부터는 한국에 공식으로 번안되어 발매된 곡들이 없다.

2.1.4. 메이저 싱글 さくら~とどかぬ想い~


sakura.jpg
[JPG image (6.32 KB)]


트랙 곡명
1さくら~とどかぬ想い~
2ピノキオ
3with you

2012년 2월 5일에 발매된 싱글. 연애에 대하여 노래하던 <さくら>를 졸업을 테마로 바꾼 노래가 <さくら~とどかぬ想い~>이다.

2.1.5. 정규 앨범 1집 JUNI


junialbum.jpg
[JPG image (28.9 KB)]


트랙 곡명
1Everything Is Alright
2さくら ~とどかぬ想い~
3終らない雨
4仮面
5
6Summer Vacation
7Lucid Dream
8My Sweet Revenge
9ピノキオ
10Forever
11Hello
12Babo

2013년 3월 6일에 발매된 첫번째이자 마지막이 된 정규앨범. 기존의 곡들도 몇곡 섞여있다. 12번째 트랙인 바보는 한국에서 발매된 <바보>의 일본어 버전이다.

역시나 이 앨범에서도 번안된 곡은 없다. 그러나, <月>은 한국에서 <달>로써 라디오나 라이브 공연 등에서 계속 선보이고 있다.

이 앨범을 마지막으로 주니엘은 일본 활동을 중단하였고, 워너뮤직재팬과의 계약또한 만료되었다.

2.2. 한국

2.2.1. 미니 앨범 1집 My First June


Myfirstjune.jpg
[JPG image (10.67 KB)]


트랙 곡명
1illa illa(일라 일라)
2Ready Go!
3Everlasting Sunset
4Mask(가면)
5바보 (Duet with 정용화(CNBLUE))



타이틀 곡 〈illa illa〉 뮤직비디오


수록곡 <바보> 뮤직비디오

2012년 6월 7일, 1번째 미니 앨범 《My First June》을 들고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한 그녀는 데뷔하자마자 각종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높은 인기를 누렸다. '제2의 아이유'라는 수식어가 달리긴 했지만 정작 본인은 과분한 칭찬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그리고 공중파 3사 음악프로그램에도 출연해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누렸다. 미니 1집의 타이틀곡은 〈illa illa(일라 일라)〉[7]라는 노래인데, 주니엘은 데뷔앨범 타이틀 곡을 무려 20주 동안 음원 차트 순위권에 올려놓는 근래에 보기 힘든 기록을 세워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뮤직비디오에는 같은 소속사인 씨엔블루강민혁이 출연했다.

앨범명에서 June은 순수한 의미 그대로 6월이라는 의미와 주니엘이라는 의미를 중의적으로 담은 것이라 한다.

<Ready Go!>는 주니엘의 일본 인디즈 데뷔앨범 타이틀 곡이기도 하다.

<Everlasting Sunset>은 모 팬카페의 투표 결과 압도적으로 높은 인기를 보여준다. 주니엘 팬덤들 사이에서는 가장 높게 평가되는 곡이다. 최근까지도 라이브 공연에서는 앵콜곡으로 이 곡을 부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바보>는 같은 소속사인 정용화가 작곡한 노래로, 같이 듀엣으로 부르기도 한다. 따로 뮤직비디오까지 있을 정도. 본편 뮤직비디오도 그렇고, 이 곡도 보았을때 여러머로 씨엔블루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주니엘은 이 곡의 작사나 작곡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Ready Go!>, <Everlasting Sunset>, <Mask>는 주니엘이 직접 작사작곡한 곡들이다. 소속사가 소속사다보니 역시 자작곡 타이틀같은건 있을 수가 없다

2.2.2. 미니 앨범 2집 1&1

2ndminialbum.jpg
[JPG image (51.96 KB)]


트랙 곡명
1나쁜 사람
2Oh! Happy day
3소년
4고양이의 하루
5해피엔딩


타이틀 곡 〈나쁜 사람〉 뮤직비디오

2012년 11월 16일, 주니엘이 2번째 미니 앨범으로 컴백한다는 소식이 알려졌고, 11월 20일에 2번째 미니 앨범 《1&1》이 발표되었다. 타이틀곡은 〈나쁜 사람〉. 데뷔앨범에 이은 높은 인기에 힘입어 주니엘은 2012년 제19회 대한민국 연예 예술상에서 여자 신인가수상을 수상하였다.

앨범명 1&1은 11월과, 2집(1+1=2)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뭐라고?

<소년>은 주니엘이 중학교 3학년 때 처음으로 작사 작곡한 곡이다.

<Oh! Happy day>, <소년>, <고양이의 하루>는 주니엘이 직접 작사 작곡한 곡이다. <해피엔딩>은 작사는 한성호,김재양과 함께했고 작곡은 김재양과 함께 했다. 이번에도 타이틀은 한성호랑 Two Face

2.2.3. 미니 앨범 3집 Fall in L


fallinl.jpg
[JPG image (101.13 KB)]


트랙 곡명
1귀여운 남자
2데이트
3잠꼬대
4My lips




타이틀곡 〈귀여운 남자〉 뮤직비디오

2013년 4월 25일 3번째 미니 앨범 《Fall in L》를 발표하였다. 5곡이 수록되었던 이전 1·2집과는 달리 4곡 수록이며 일본에서 발표한 노래는 없다.[8]

팬덤들 사이에서는 충격과 공포의 앨범으로 여겨진다. 이전까지의 곡들과 전혀 다른 분위기에, 무대에서 기타를 들고 댄스라고 할수 있는진 모르겠는데까지 하는 기존의 이미지와 전혀 맞지 않는 모습때문이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싱어송라이터라는 타이틀을 강조하고선 주니엘이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는 딱 1곡뿐이었다는 점이다. 그동안의 언급으로 보아 써놓은 곡은 많이 있던 것으로 보였는데, 왜 수록하지 않았는지는 의문. 앨범 발표전부터 주니엘카나, 귀여운 남자 파티등 여러가지 프로모션 활동을 하긴 했지만 세 앨범중 가장 미비한 성적을 보였고, 이 앨범 이후로 1년 5개월간의 잠수가 시작되었다.

앨범명 Fall in L은 ' Love에 빠지다'와 'JUNIEL에 빠지다' 두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잠꼬대>는 유일하게 주니엘이 직접 작사, 작곡한 곡이다. <데이트>는 작사, 작곡 모두 김재양과 함께 했다. 자작곡 타이틀은 커녕 이제 비율조차 줄어간다

2.2.4. DOKKUN Project Part 3


dokkun.jpg
[JPG image (40.25 KB)]


트랙 곡명
1감동이 중요해
2감동이 중요해(Inst.)

첫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김도훈 프로듀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서 1은 휘성, 2에는 지나가 참여했다. 팬텀의 한해와 함께 노래를 불렀다.

물론 주니엘이 작사, 작곡한 노래는 아니다.

구하기 매우 힘든 디싱이라고 팬들 사이에서 소문이 자자하다. 젠장

2.2.5. Romantic J


romanticJ.jpg
[JPG image (36.92 KB)]


트랙 곡명
1사랑이 내려
2사랑이 내려(Inst.)



두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씨엔블루의 이종현과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해 부른 노래. 이번에는 주니엘이 작사, 이종현이 작곡에 참여했다. 내세우는 홍보 문구는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

2.2.6. 다음날


thenextday.jpg
[JPG image (27.53 KB)]


트랙 곡명
1다음날
2다음날(Inst.)

세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용감한 형제의 10주년 기념 앨범으로, 다섯번째 가수로서 참여했다. 발매 초기에는 포미닛의 <살만찌고>와 표절이라며 연관검색어에 있었으나, 이는 용감한 형제가 비슷한 멜로디를 돌려썼기 때문(...) 애초에 그렇게 들려야 정상이다.

2.2.7. 연애하나 봐


ithinkiminlove.jpg
[JPG image (104.91 KB)]


트랙 곡명
1연애하나 봐
2Bug off!
3Please



타이틀 곡 〈연애하나 봐〉 뮤직비디오


수록곡 〈Please〉 뮤직비디오

네번째첫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1년 5개월간의 긴 공백기를 깨고 나온 앨범이라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지만 미니 앨범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디지털 싱글로 단 세곡 수록되었다. 즉, 앨범은 프로모션용 이외에는 없다. 안돼 디지털 싱글로 나온 이유가 달.콤커피 베란다 라이브에서 언급되었는데, 본인 의사와 전혀 관계없이 일방통보 받은 일이라고 한다.한성호 개새끼해봐 이건 개새끼로 끝날일이 아닌데

<Bug off!>와 <Please>는 주니엘이 작사 작곡한 노래이다. 와! 2/3이 자작곡! 근데 2곡이잖아

<Bug off!> 는 어장관리를 당하던 친구의 사연을 바탕으로 쓴 곡이라고 한다.[9]

<Please> 는 성숙한 이별을 노래한 곡으로, 위의 뮤직 비디오는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출신 가와세 감독의 영화 '소년, 소녀 그리고 바다' 의 뮤직 비디오이다. 영화에 OST로써 노래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해외쪽에서 은근 인기를 끌고있다.

앨범 전체가 사랑을 주제로 연애 - 갈등 - 이별후 의 세단계를 거치는 것도,나름 컨셉(?)이다.

11월 2일, 인기가요를 막방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다.

여담으로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BGM으로 '연애하나봐'가 가끔 나오기도한다. 또한 삼시세끼 어촌편 6회에서도 나왔다.

2.3. 기타

2.3.1. Best Hits for Asia


besthitsforasia.jpg
[JPG image (22.88 KB)]


트랙 곡명
1illa illa
2바보
3사랑이 내려
4나쁜 사람
5귀여운 남자
6데이트
7잠꼬대
8My Lips

아시아쪽에서 인기가 많았던 이전의 곡들을 수록해서 대만에서만 나온 앨범이다. 그러나 구성을 보면 가장 저조했던 성적을 보인 3집이 대부분인데다가 이전의 타이틀곡 두개에 디싱만 넣은 것. 즉, 새로 나온 음악은 없다. 앨범 커버마저도 Fall in L의 것을 재탕한 것으로 보인다.

3. 라디오

라디오에 자주 나오는 편이다. 2년간의 비활동기간에도 라디오는 꾸준히 나왔었다.

3.1. 현재 고정인 프로그램


  • 슈퍼주니어의 Kiss The Radio - 화요일 코너《난장토론 : 멍미!?》
  • 허경환의 별이 빛나는 밤에 - 금요일 코너《금요일엔 라이브》

3.2. 과거 고정이었던 프로그램


  • 윤하의 별이 빛나는 밤에 - 《어쿠스틱 라이브》
  • 신동의 심심타파 - 《열세바퀴》
추가바람

4. 기타


  • EXO-K와 함께 써니텐 CF를 찍기도 했다.전학가야겠어

  • 배틀신화의 탈락자 출신이다. 이 프로그램 출신이라 굿엔터에서 연습생 생활을 한것으로 보인다.

  • 과일이나 채소를 먹을 때 껍질까지 먹는다고 한다. 맘마미아에서는 어머니와 함께 출연하여 함께 수박이나 의 껍질을 먹는 충공깽한 장면을 보여주었다. 먹는 이유는 참 간단한데 단지 손에 묻고하는 게 귀찮아서란다.이 특이한 식습관은 장모님이 원인이신 듯하다[10]

  • 김도훈이 작곡한 새로운 졸업가를 불렀다. 일반적으로 'new 졸업가'나 '내일이 아름답도록'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음이 높아서 따라부르기 힘들다

  • 밴드 음악에 관한 관심이 높다. 나중에는 자신이 밴드를 만들어서 공연하고 싶다고. 덤으로 30대가 되면 섹시 컨셉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말을 2014년 들어서 자주 하고있다. 전혀 상상이 안가긴 하는데

  • 2014년 9월 28일, 청계천 오간수교 수변무대에서 피크닉 라이브 공연을 펼쳤다. <연애하나 봐>의 첫 공식석상 발표였다. 한시간정도 진행되었으며, 달, 벚꽃등 일본 자작곡도 두곡 불렀다. 주니엘의 초대 트윗

  • 2014년 10월 5일, 10월 8일에 달콤커피 매장에서 베란다 라이브 공연을 펼쳤다. 달.콤커피 블로그

  • 2014년 10월 9일, 윤하가 본인 트위터에 <연애하나 봐> 사인 앨범 트윗을 남겼다. 별밤 라디오 하차 이후로도 계속 연락하는 듯.주니주니

  • 2014년 10월 25일, 대전에서 달콤커피 베란다 라이브 공연을 한 번 더 진행하였다. 달.콤커피 블로그

  • 2014년 11월 2일,인기가요를 마지막으로 <연애하나 봐>활동을 마무리했다. 막방 기념 팬미팅을 당일 구암공원에서 진행하였다.

  • 최근 FNC가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주니엘과 FNC의 계약 만료일은 2016년 1월 31일인것으로 나타났다.

  • 2014년 12월 25일, 평소처럼 트위터에 셀카를 올렸다. 그런데 반지가 있다...? 해당 트윗

  • 2014년 12월 31일, 벤, 써니힐과 함께 콘서트를 개최했다. 'Winter Wonderland', 'Lucid Dream', '달', '눈의 꽃', '잠꼬대', 'Please', 'Everlasting Sunset', 'illa illa'를 불렀다.

  • 2015년 1월 1일, 홍진호와 함께 '슈퍼주니어의 키스더 라디오'에서 화요일 코너, '난장토론'의 고정 게스트가 되었다. #

  • 2015년 1월 8일, 홍진호와 함께 '이국주의 영스트리트'에서 목요일 코너, '영스 스무고개'의 고정 게스트가 되었다. # 뭔데 라디오를 두개나 같이 하는거야 상대가 홍진호라 그런거다 콩까지마
----
  • [1] 2014년 12월 3일 오후 2시 6분에 본인의 트위터에서는 164.7이라고 인증했다.
  • [2] 소속사 방침으로 타이틀곡은 자작곡을 쓰진 않는다. 주니엘의 말에 따르면 주니엘이 좀더 성장했을 때 써줄것이라고.그래서 언젠데 도대체
  • [3] 미니 앨범 3집 Fall in L에서 다시 시도했으나, 거하게 말려서 본인도 진짜 포기하겠다고 하니, 앞으로의 춤은 더이상 없을 것 같다.(...)
  • [4] 여담으로, 과거 주니엘은 윤하가 진행하는 별이 빛나는 밤에의 목요일 고정 게스트로 참여한적 있다. 에디킴, 유승우도 있고. 어쿠스틱하다
  • [5] AOA를 제외한 모든 FNC 가수들이 밟는 과정이다.
  • [6] 한국의 뉴스 기사에서는 <니지이로 슈퍼노바>를 '일본슈스케'라든지 '일본판 아메리칸 아이돌'이라고 썼지만, 정작 이 프로그램은 일본 현지인들 대부분은 잘 모르는 단발성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다. 이는 주니엘 본인도 항상 밝혀오는 사실이다.
  • [7] 이 노래는 SBS 드라마 《신사의 품격》 OST로 쓰이기도 했다. 이 드라마 OST 감독이 소속사 대표 한성호라는 게 함정
  • [8] 이유는 전술한 번안 금지
  • [9] 여담으로 원제는 Fuck Off! 였다. 심의는 통과해야되서 그보다 한단계 낮은 수준인 Bug off!로 바꿨다고.
  • [10] 일본에서는 밀감을 껍질 째로 먹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일본에서 오래 생활한 영향일지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02:21:18
Processing time 0.19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