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주방

Contents

1. 요리를 하는 곳
1.1. 관련항목
2. 삼국시대의 오나라의 인물 周魴
3. 소련의 공대함 미사일 AS-4 키친

1. 요리를 하는 곳

한자 : 廚房
순우리말 : 부엌
영어 : Kitchen


단어 그대로, 요리를 하기 위한 전용 공간을 일컫는 단어이다.

과거에는 여러가지 의미로 조리공간과 생활공간이 분리되어 있어야 했었다. 우선 위생적으로도 생활공간은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며 이런저런 물건이 많기 때문에 조리하기에 영 좋지 않은 환경이였고, 또한 조리작업을 이른바 집에서 하는 일, 즉 여자가 하는 일로 분류했던 경우가 많아서 여성의 권위를 제한했던 문명권에서는 여자가 하는 일이라 해 공유하려 들지 않았던 것[1]도 이유였다. 그리고 기술이 발달할수록 조리기술로 발달하기 마련인지라 점점 조리용 도구가 늘어가는 추세인데 이것을 일반 생활공간에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위생적 문제도 있고 미관적 문제나 보존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

물론 매우 원시수준의 문명이라면 그런 거 없다. 이런 곳에서는 농업보다는 수렵업으로 먹고 살기 때문에 안정적인 식량 조달이 쉽지 않으므로 구하는 대로 닥치는대로 먹는게 일반적인지라 모든 조직 구성원들에게 기회가 오는대로 먹을것을 공유하는게 일반적이고, 조리 방법도 매우 간소해서 굳이 남여노소로 구분해서 신경써야 할 만큼 큰 작업도 아니다. 따라서 이런 원시수준의 문명의 구성원들은 특별한 조리공간이나 조리인원을 마련하지 않고 거주지 중앙 공터 등에서 모두 모여서 함께 조리하고 먹는게 일반적이다.

아무튼 문명화된 국가들은 상기한 이유 때문에 조리공간을 별도로 할애하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 되었고 이에 주방이란 개념이 생겨났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오히려 원시수준처럼 주방의 개념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무엇보다 편의성을 추구하는 추세에, 과거처럼 특정인만 오고 가는 것과는 달리 남녀노소 누구나 주방에 출입할 필요성이 생기면서, 별도의 출입구까지 필요한 주방은 거추장스럽기 그지없으며, 환기 및 위생 기술이 많이 발달하였으므로 예전처럼 생활공간과 일체화되어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 물론 아직도 조리용 공간이란 개념은 남아있으나, 과거 주방에 비하자면 상당히 개방된 편이다.

또한, 주방이 여러 음식물이 오가며 가공되는 곳이니만큼 위생 문제에 민감해질 수 밖에 없게 되므로 오히려 개방된 주방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다. 이용자들에게 개방된 주방은 그 상태가 이용자들의 눈에 확 들어오게 되므로 이용자들에게 좋은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식품위생법에서도 주방을 철저히 관리할 것을 명시해두었고, 이를 위해 식당 주방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기도 한다. 몇몇 업체는 주방 관리를 돕는 일을 해주기도 한다. 주방이 얼마나 대중에게 공개되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들이다.

2. 삼국시대의 오나라의 인물 周魴

?~AD246?

자는 자어(子魚)로 오군 양선 출신. 아들은 개과천선 고사의 주인공인 주처.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해 효럼으로 천거되었으며, 영국현의 장으로 임명되었다가 회안으로 바꿔 있게 되었다. 전당 사람 팽식이 반란을 일으키자 주방은 전당후의 상으로 임명되어, 한 달 안에 팽식의 머리와 그 무리들을 베었다. 그 공으로 단양서부도위로 승진한다.

225년 12월에는 파양 사람 팽기가 반란을 일으키자 파양태수로 임명되어 호종과 함께 토벌의 임무를 맡아 227년 1월, 팽기를 사로잡아 무창에 보냄으로서 반란을 진압하는데 성공한다. 이 공으로 소의교위가 된다.

228년에 석정에서 조휴와 싸울 때 손권에게서 조휴를 속여 유인하라는 명령을 받는데 산월의 사람 중 위나라에도 잘 알려진 소남과 동잠을 보내 위나라에 항복하려고 하니 군사를 보내 호응해달라는 편지를 보낸다. 또한 조휴의 사자가 오나라의 진채에 왔을 때 일부러 손권에게 머리를 풀고 사죄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가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조휴는 속아넘어가 10만의 군사를 이끌고 환현으로 직접 오게 되는데 주방은 육손과 함께 적을 공격하니 조휴의 군은 궤멸 상태에 이르게 되고 위급했던 상황의 조휴도 왕릉가규의 도움으로 겨우 탈출하게 된다. 손권은 전투가 끝난 후
당신은 머리를 풀어헤치고 도의를 다해 나의 대사를 이루었다. 이것은 당신의 공명이니 마땅히 역사책에 적어야만 한다.
라는 칭찬과 함께 그를 비장군 관내후에 봉하니 이것이 바로 석정 전투.

도적의 우두머리 동사가 험난한 지리를 바탕으로 예장과 임천군을 약탈해 그 피해가 거대해지자 손권은 오찬당자가 3천의 군사를 이끌고 공격하나 몇 달이 되도 차도가 없자 주방은 손권에게 표를 올려 일단 군사를 돌리고 적당히 기회를 틈타 싸워야 한다고 하니 오찬과 당자는 군사를 돌린다. 이에 주방은 동사를 첩자를 보내 유인해 죽이니 동사의 동생은 겁에 질려 육손에게 "착하게 살테니 제발 목숨을 살려주세요"라며 빌게 되어 동사 도적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군에서 13년을 근무하다가 세상을 떠나는데 이 때 그의 아들 주처가 10살밖에 안되었을 때라 비뚤어지게 자라 후에 개과천선고사의 주인공이 되지만 문무에 재간이 있어 천기 연간에 동관령 무난독으로 임명됐다고 한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천기 연간은 277~280년으로 이 때는 이미 주처가 개과천선을 한 뒤로 280년에는 동오가 서진에 멸망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조휴가 공격해오자 조휴를 찾아가 항복의 뜻을 전하며 조휴가 의심하자 칼로 목을 찌르려고 하고 이에 놀란 조휴가 말리자 정사에서보다 한술 더 떠 머리카락을 자름으로 진심으로 위나라에 항복한 척을 하였다. 가규가 저 녀석 쌩쇼하는 거니 속지 말라고 했지만 조휴는 가볍게 씹는다.

조휴를 석진에 유인하는데 성공하자 주방은 몰래 오나라로 돌아갔고 역시나 조휴는 연의에서도 대패한다.

주방.jpg
[JPG image (138.63 KB)]
삼국지 12 일러스트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실제로 파양태수까지 했지만, 석정 전투에서의 모사적인 이미지만 반영하여 지력,정치가 높은 전형적인 책사형으로 등장한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6/20/84/72. 파괴, 혼란, 덫을 가지고 있다. 통솔이 아쉽지만 꽤 좋은 모사.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6/44/82/75/66에 특기는 7개. 모사적인 이미지를 반영한 특기가 대부분인데(유인,혼란,지리,항변,반박,간첩) 특이하게 치안 특기가 있다.물론 통솔이 56이라 별 도움은 안된다.


삼국지 12일러스트에서는 연의에서 나온 머리카락을 잘라 자신의 진심을 주장한 장면이 나왔다. 지력은 80 정치는 75로 쓸만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전법은 지력저하.

삼국전투기에서는 오카베 린타로로 등장했다. 편지(Mail)로 교신을 많이 했던 점 때문에 채택된 듯. 여기서의 자신의 칭호는 '호오인 쿄마'가 아닌 헤럴드 트리뷴(...) 이다. 일명 파양의 매드 사이언 태수. '엘프 싸이 콩글리쉬(...)'라는 이상한 말을 쓰기도 한다. 참고로 부하들은 라보멤의 일원들로 소남은 시이나 마유리로, 동잠은 하시다 이타루로 나왔다. 아무리 봐도 마키세 크리스 포지션은 조휴(...)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선 대대로 조휴 속이는 역할로 나와 석정 전투한정으로 주역이다.물론 클론무장이지만...

3. 소련의 공대함 미사일 AS-4 키친

Kh-22 참조.
----
  • [1] 나이드신 분들 중 일부가 아들이나 손자 등이 주방에 드나들면 '어딜 남자가 주방에!'라며 놀라는 것이 그 시절의 잔재이다. 물론 이 경우 혼나는것은 그 남자가 아니고 남자를 책임지는 여성쪽이란 것은 안 봐도 비디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1 17:09:57
Processing time 0.080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