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주부(일본)

last modified: 2015-03-18 18:56:03 by Contributors

주부[1](중부)
中部地方(ちゅうぶちほう)
Chūbu region

일본의 지방
홋카이도도호쿠간토(관동)주부(중부)간사이(관서)
주고쿠시코쿠큐슈오키나와

Contents

1. 개요
2. 기후
3. 일람

1. 개요

일본의 지방 구분의 하나로서, 혼슈(本州) 중부의 총칭이다.

일본 열도의 중앙에 위치해, 동쪽으로는 도호쿠(東北, 동북) 지방과 간토(関東, 관동) 지방, 서쪽으로는 긴키(近畿) 지방, 남쪽으로는 태평양, 북쪽으로는 동해[2]에 둘러싸인 지방이다.

한편 주부 지방을 여러 세세한 지방들로 나누기도 한다. 주부 지방 동쪽의 니가타, 나가노, 야마나시 현 쪽은 도쿄와 간토 지방의 영향력이 강한 지역이라 주부 지방과 분리해 고신에쓰(甲信越) 지방이라고도 한다. 또한 주부 지방 중 동해에 접한 지역은 호쿠리쿠(北陸) 지방이라고 한다. 호쿠리쿠 지방은 전반적으로 서일본 쪽의 영향이 강한 지방이나 니가타 현은 교통망 정비에 따라 간토 쪽 영향권에 들어가 있어 호쿠리쿠 지방에서 빼기도 한다.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태평양 연안 일대를 도카이(東海) 지방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가끔 간토의 영향력이 강한 시즈오카 일대를 도카이 지방에서 빼기도 하고 일단 긴키 지방에 속한다고 취급되지만 경제적으론 도카이 쪽과 연관깊은 미에 일대를 도카이 지방에 넣기도 한다. 한편 기후 현 북쪽과 나가노, 야마나시 등 주부 지방 중부의 산이 많은 지역을 일컬어 중앙고지라고도 한다.

2. 기후

호쿠리쿠쪽과 태평양쪽의 기후가 매우 다르다. 호쿠리쿠 지방은 쓰시마 난류의 영향으로 홋카이도를 능가하는 일본 최다설지로도 유명하다. 1년 평균 강수량이 2000~2500mm에 여름과 겨울 모두 강수량이 고른 형태이지만 평균 강수일수나 실제로 비나 눈을 볼 확률은 여름보다 겨울이 더 많아 여름 강수량을 줄이면 의외로 지중해성 기후에 가까워지는 패턴을 띄고 있다(Cfa/Csa). 반대로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태평양 연안은 한반도처럼 몬순기후(Cfa/Cwa)를 띄며 중앙 고지대는 그 중간정도의 강수량 패턴을 보이는 편이다.
----
  • [1] 한국에서 "추부"라고 불리기도 한다.
  • [2]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그 '동해'가 맞다. 일본 관점에서는 일본해. 일본의 도카이(東海, 동해)와는 다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8 18:56:03
Processing time 0.06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