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고모음

last modified: 2015-01-31 15:38:06 by Contributors


中古 中高母音
Secondhand vowel Secondhand collections Close-mid vowel[1]

Contents

1. 개요
2. 조음 방법
2.1. 전설 평순 중고모음
2.2. 전설 원순 중고모음
2.3. 중설 평순 중고모음
2.4. 중설 원순 중고모음
2.5. 후설 평순 중고모음
2.6. 후설 원순 중고모음


1. 개요

mo_eum_pyo_1.png
[PNG image (14.79 KB)]

혀의 높이를 중간보다 살짝 높게 해서 발음하는 모음.

2. 조음 방법

2.1. 전설 평순 중고모음

/e/로 표기.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모양을 평평하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ㅔ, ㅐ[2]에서 이 발음이 난다. 또한 상당수의 언어[3]에서 E를 이 음가로 발음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영어의 E 는 이 소리를 낼 일이 적다. 그놈의 대모음추이 때문에...

2.2. 전설 원순 중고모음

/ø/로 표기.
혀의 최고점을 앞으로 하고 입술모양을 둥글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에서는 단모음 ㅚ의 음가다. 남한에서는 ㅚ를 이 발음 대신 이중 모음 /we/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지만 북한에서는 아직도 ㅚ를 이 발음으로 한다.
또한, 독일어에서 쓰이는 글자인 Ö의 음가이기도 하다.

2.3. 중설 평순 중고모음

/ɘ/로 표기.
혀의 최고점을 후설모음이 되지 않을 만큼 뒤로 뺀 뒤 입술모양을 평평하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일부 한국어 방언에서의 ㅓ의 음가로 발현되곤 하며, 몇몇 지역의 영어 방언[4]에서도 볼 수 있다.

2.4. 중설 원순 중고모음

/ɵ/로 표기. 번데기
혀의 최고점을 후설모음이 되지 않을 만큼 뒤로 뺀 뒤 입술모양을 둥글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얼핏 들으면 'ㅓ'와 'ㅗ'의 중간발음처럼 들리는데, 동 위치의 평순 모음과 마찬가지로 오세아니아 영어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무성 치 마찰음 /θ/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할 수 있으니 주의.

2.5. 후설 평순 중고모음

/ɤ/로 표기.
혀의 최고점을 뒤로하고 입술을 평평하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얼핏 들으면 'ㅓ'와 'ㅡ'의 중간발음처럼 들리는데, 'ㅡ'에 비해서 둔탁한 소리다. 서남 방언 등 일부 한국어 방언에서의 ㅓ의 음가로 발현되곤 한다.
유성 연구개 마찰음 /γ/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할 수 있으니 주의.

2.6. 후설 원순 중고모음

/o/로 표기.
혀의 최고점을 뒤로하고 입술을 둥글게 하여 혀의 위치를 중모음 보다 높게 하여 발음하는 소리.
한국어의 ㅗ에서 이 발음이 난다.
E와 마찬가지로 대모음추이에 의해서 영어에서는 단독으로 발음될 일이 적은 편이다.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31 15:38:06
Processing time 0.05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