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국 공산당

last modified: 2015-10-13 00:25:37 by Contributors

(ɔ) See above from


중국 공산당기가 소련국기와 비슷하긴 하지만 낫 모양이 다르다. 그리고 별도 없다.

중국어 간체 : 中国共产党(중궈 궁찬당, Zhōngguó gòngchǎndǎng)
정체자 : 中國共產黨
영어 : Communist Party of China


Contents

1. 소개
2. 권력구조
3. 역사
3.1. 중화민국 시기의 역사
3.2.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4. 파벌
5. 기타 등등
6. 관련항목


1. 소개

1921년 7월 1일 상하이에서 두슈에 의해 설립된 공산당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집권 여당 이자 사실상 유일한 정당[1][2]. 약칭은 중공(中共)[3]. 당원은 약 8,000만 명[4][5]이다.

전국대표회의라는 5년마다 열리는 전당대회가 있다. 공산당 주요 인물들이 대거 참석하는데 여기서의 결정이 다음 회의때까지의 중국 정책방향을 결정한다.[6]

당원 선발 절차는 매우 엄격하고 까다로워서 약 3년이 걸리는 능력검증절차를 밟는다. 하지만 거꾸로 실력있는 사람들을 당원으로 받아서 어떻게든 체제를 유지하려고 하는 기능도 있다고. 실제 사례로 중국 이징대학교 학생들은 1991년에는 5%, 2009년에는 10%가 공산당 당원으로 입당하는 등 점점 증가추세. 심지어 처음엔 차단되었던 자본가들도 많이 입당했다.

2. 권력구조

3. 역사

3.1. 중화민국 시기의 역사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이후, 소련의 볼셰비키당에 영향을 받고 5.4 운동의 시류를 탄 여러 지식인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제1차 당대회는 1921년 7월에 있었는데, 이때 마오쩌둥을 비롯한 13명의 중국인과 2명의 외국인(코민테른에서 파견)이 참가하였다[7]. 중화민국집권당이던 중국 국민당과는 국공합작을 통해 힘을 합치기도, 국공내전을 통해 치고박고 싸우면서, 1949년 중국 국민당을 대만으로 밀어내고 대륙을 통일한다. 이어 건국된 나라가 바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완전히 새되어버린 중국 국민당은 후퇴하면서 중화민국 정부를 대만으로 이전시켰다.

3.2.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집권 중 대약진운동이나 문화대혁명 등의 병크를 저지르기도 했으나, 특유의 조직력으로 어쨌든 장제스 정권시절보다는 행정력을 가지고 중앙집권체제를 유지하며 대륙을 그럭저럭 운영한다고 평가받고 있다. 덩샤오핑 이래 보여주고 있는 중국의 고속성장은 공산당의 집권에 정통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 와중에 생기는 빈부격차나 부정부패, 오염문제도 상당히 크고, 정치에 관한 불만도 크지만, 조금씩 통치의 경직을 풀어주는 방법으로 그 불만을 교묘히 컨트롤하면서 정부에 대한 불만을 낮추고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정부 비판이 조금도 허용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언론의 웬만한 비판은 눈감아주는 추세이다. 말하자면 채찍과 당근을 적절히 배합하여 국민들을 통제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이런 방법은 성공적이었고 여기에 중국 공산당의 통치 능력도 괜찮은 편이라[8] 아직까지 중국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만족도는 철저한 세뇌와 통제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치이다. 미국의 피우(Pew) 연구소에서 조사한바에 의하면,한국을비롯한 민주주의 국가들은 30에서 50% 수준인 반면 중국은 70%이다.

----
  • [1] 1949년 10월 1까지는 중화민국의 정당(야당)이기도 했다.
  • [2] 정확히 말하면 중국엔 공산당 말고도 8개의 민주당파 정당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제한적인 정치활동만 하고 있는 구색 맞추기용 위성정당이며 정권 교체는 실질적으로 할 수도 없고 원하지도 않는다. 그나마 중국 민주당이 있긴 하지만 금순공정 등으로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툭하면 국가전복죄로 감옥에 집어넣고.
  • [3] 1988년 이전까지 대한민국은 중화인민공화국을 '중공'이라고 불렀다.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일개 국가가 아닌, 그냥 중국 공산당 당국, 혹은 중국 공산당 정권이라는 의미로.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당시 수교중이던 중화민국 때문이었다. 한국-대만 관계 참고.
  • [4] 중국 인구의 약 6%를 차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정당이다. 심지어 독일 인구하고 맞먹는다!
  • [5] 다만 현재 인도 인민당에서 8,800만명의 당원으로 최대 규모라 선언하고있는데 사실이라면 콩라인으로 밀려나게 된다.
  • [6] 서성,'한권으로 읽는 중국문화',넥서스,2005,p38-40
  • [7] 여담이지만 제1차 대회 참가자 13명중 1949년 중공이 정권을 수립할 때까지 공산당에 남아 있었던 사람은 마오쩌둥과 둥비우 두명이었고, 4명은 혁명활동중 전사, 그리고 나머지 7명은 중국 국민당이나 일본의 괴뢰정권으로 전향하였다.
  • [8] 중국의 경제성장만 봐도 의외로 통치능력이 상당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기회를 잘 잡은 게 크긴 하지만 기회를 잘 잡는 것도 능력과 판단력이 좋아야 할 수 있는 것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13 00:25:37
Processing time 0.12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