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국해남항공


Hainan Airlines Company Limited
海南航空公司
중국해남항공(中国海南航空, 海南航空, Hainan Airlines)
global.hnair.com
IATA
HU
ICAO
CHH
항공사 Callsign
HAINAN
항공권식별번호 추가바람
설립년 1989년
허브공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
보유항공기수 129
취항지수 90
항공동맹 미가입

이 항목은 하이난 항공이나 해남항공이라 쳐도 접속가능.

Contents

1. 개요
2. 서비스의 질
3. 기재
4. 노선
5. 한국노선

1. 개요

중국의 대형 항공사 중 하나. 중국의 4대 대형 항공사 중 규모로 4위이며, 캐세이퍼시픽 항공까지 포함하면 전 중국에서 5위권의 규모를 가진 항공사이다. 홍콩 베이스이고 영국의 스와이어 그룹이 모기업인 캐세이퍼시픽을 제외하면 정부 입김없이 순수 민간자본으로 세워진 항공사. 중국해남항공, 해남항공, 혹은 하이난항공이라고 불린다.

허브 공항은 하이난 성의 하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과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국내선은 양쪽에 노선이 고루 있으며, 국제선 노선의 경우 서우두 쪽에 편중되어 있다.제주항공과 매우 비슷하다. 실제로 포지션도 비슷하고. 하지만 서비스의 질은 넘사벽

원래 원월드에 가입하고자 했었지만 대한항공의 유혹(...)으로 스카이팀에 가입한 중국동방항공 영입 실패로 충격 먹었던 원월드가 중국 항공사의 영입을 중단해 버리는 바람에 가입하지 못했던 안습한 과거가 있다(...)##

2. 서비스의 질

말이 필요없다. 캐세이퍼시픽 항공과 함께 스카이트랙스에서 당당히 5성급 항공사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노선망만 충실하다면 중국국제항공을 충분히 뛰어넘을 수 있을 거라 예상할 정도로 서비스의 질이 뛰어나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을 정도.

3. 기재


현행 장거리 기재는 A330-200, A330-300, 787-8 등을 운용중. 그래도 이런 장거리 기재에는 AVOD나 못해도 PTV 정도는 다 설치되어 있다. 단거리 기재는 여타 중국항공사들과 비슷.

4. 노선

특이하게 국세선 노선에서는 세계 유수의 도시들 대신 2선급 도시들에 주로 취항하고 있다.프랑크푸르트 대신 베를린에 취항한다던가, 로스앤젤레스 대신 시애틀에 취항한다던가...

이는 중국의 항공정책에서 기인하는데, 중국의 경우 전세계 주요 도시들의 운수권이 관영 3대항공사(국제, 동방, 남방)에 우선 배정된다. 또한 중국과 해당국가의 항공사가 1:1[1]의 비율로 운영되야 하는 규정도 있기 때문에 이미 중국국제항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베이징-주요도시 노선에 해남항공이 들어갈 자리는 없었던것.[2]

사실 해남항공이 대부분의 메이저 항공사들이 취항하는 유수의 도시들에 취항하지 않고 2선급 도시들에 주로 취항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현 중국의 항공정책이 지나치게 관영 출신의 3대 항공사 위주로 나가고 있는 것. 원월드에 들어가지 못한 것도 이런 장벽 탓에 성장하지 못한 국제선 노선망도 한 몫을 했다. 그놈의 규제 원월드 입장에선 중국 노선망과 주요 아시아-태평양 노선망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항공사 영입을 노렸던 건데, 주요 도시에 노선망을 가지지 못한 해남항공은 원월드로서는 속빈 강정이나 다름 없었던것.[3] 사실 해남항공도 빈약한 국제선 노선망을 어떻게든 보강하고자 했기 때문에 원월드에 가입하려 했었다.

최근 파리에 취항하였다. 하지만 운수권 문제로 베이징 - 파리 노선이 아닌 항저우 - 시안 - 파리 루트로 개통하였다(...) 우리나라로 치면 최근 취항한 이스타항공청주 - 상하이 노선이나 취항예정인 제주항공대구 - 베이징 노선과 같은 맥락이다.

5. 한국노선

한국에서는 존재감이 희미한 항공사. 대부분의 노선이 중국 국내선인 것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국제 노선이 있는 인천국제공항에 미취항 중이다 보니[4] 대부분 사람들이 모르거나 저가 항공사 취급하기 일쑤이다.

한국에 취항을 안했던 건 아니었는 데 위의 중국정부 정책 문제로 인천 - 베이징이 아닌, 부산 - 베이징으로 취항했었다가[5] 그나마도 중국국제항공에 밀렸다. 안습(...) 그 외에도 인천 - 싼야 노선도 운항했지만 단항크리를 먹고 말았다.

굳이 이 항공사를 타고 싶다면 베이징으로 가는 항공권과 베이징에서 출발하는 하이난 항공의 항공권을 따로 구매해야 한다.

----
  • [1] 예를 들면 서울~베이징 노선에서 2개의 한국항공사가 취항한다면 중국도 2개의 국적항공사를 취항할 수 있다.
  • [2] 다만 다른 허브인 하이커우-프랑크푸르트, 하이커우-파리 등의 노선 개설은 가능하긴하다. 실제로 해남항공의 싱가포르, 타이베이 노선은 이 공항에서만 운용된다. 하지만 하이커우가 있는 하이난 성은 우리나라로 치면 제주도다(...) 우찌 이런 것까지 여기랑 똑같냐(...)
  • [3] 사실 원월드 영입 타전 당시 해남항공의 태평양 노선은 시애틀과 토론토가 전부였다. 그나마 현재는 시카고에 추가 취항중이고, 보스턴에 추가 취항 예정 중이긴 하다.
  • [4] 과거에 취항하긴 했다.
  • [5] 대한항공과 코드쉐어도 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10:04:31
Processing time 0.032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