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소관계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中蘇關係
советский-китайские отношения(소베츠키-키타이스키예 아트노셰니야)

소련중화인민공화국과의 관계.
1949년부터 1991년까지의 양국 관계. 1991년부터 현재까지의 양국 관계는 러중관계추가바람.

Contents

1. 소련 - 중화민국 관계
2. 냉전 시대
3. 소련 붕괴 후~현재


소련중국냉전 시대때부터 공산권의 맹주 자리를 두고 다투었던 나라이다.

1. 소련 - 중화민국 관계

소련레닌은 제3세계의 민족주의를 지원함으로서 고립을 벗어나려고 했고, 이는 쑨원국공합작노선과 일치했다. 이에 소련은 군사고문 등을 내전상황의 중국에 파견했으며, 이 관계는 장개석 때까지 지속된다. 소련레닌 이후 일국사회주의론을 펼쳤기에 실리적으로 쑨원 사후 중국 국민당의 주도권을 쥐게 된 장개석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었고, 오히려 스탈린마오쩌둥을 경계했다. 하지만 중화인민공화국이 정식 수립되자 소련은 중화민국과 단교하고 양국은 적대 관계에 들어섰다. 중화민국은 중공의 주요 정치인들을 소련의 앞잡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리고 국제연합에서 중화민국을 쫓아내자는 쪽의 중심축에 소련이 있었다.

2. 냉전 시대


냉전 시대에는 같은 공산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미국이라는 적 앞에 단합을 꾀하였다. 정확히 말하면, 국공내전까지는 소련이 물주인 동시에 은근한 견제세력이었다. 북한에게 (6.25 전쟁 이전) 간도요동을 떼어주려고 하질 않나, 장개석중국 국민당편을 들지를 않나..

스탈린 사후 흐루쇼프의 집권으로 소련이 수정주의 노선으로 갈아타면서 이념적인 대립을 하게 된다. 여기서 발발한게 문화대혁명. 더욱이 중국-소련 국경분쟁으로 서로의 사이는 악화되었고 미국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중국을 지지했다. 이후 중국제3세계와 연대하면서 어느 정도 소련과는 따로 노는 분위기였고[1] 1989년 화해하였다.

3. 소련 붕괴 후~현재

1991년 이후의 자세한 설명은 러중관계 참고.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1-28 13:10:56
Processing time 15.311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