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앙즉응집단

last modified: 2015-03-03 21:14:02 by Contributors

(ɔ) Japanese Ministry of Defense, vectorized by Los688 from


中央即応集団. JGSDF Central Readiness Force(CRF). 육상자위대 소속의 부대로 방면대와 달리 육상막료장방위대신 직속의 부대이다. 일종의 특수부대 모임이다.

Contents

1. 개요
2. 구성
2.1. 사령부
2.2. 제1공정단
2.3. 제1헬기단
2.4. 중앙즉응연대
2.5. 특수작전군
2.6. 중앙특수무기방호대
2.7. 대특수무기위생대
2.8. 국제활동교육대

1. 개요

집단이란 용어가 한국인이 듣기엔 생소하지만 군대 용어인 사령부(司令部)[1]나 군(軍)을 최대한 배제한 자위대의 특성상 군(群)이나 집단(集團)이란 용어가 사용되는 편이다. 한국식으로 풀이한다면 중앙기동대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다.

방위성 중기계획에 따르면 중앙즉응집단을 폐지하고 방면대 위에 상총대를 설치하여 그 직속으로 옮길 계획이다.

2. 구성

2.1. 사령부

(ɔ) Japanese Ministry of Defense, vectorized by Los688 from

중앙즉응집단사령부(中央即応集団司令部). 2007년 세워졌다. 가나가와에 주둔하며 규모는 4,200명 수준. 보통 일본 자위대에서 지휘관은 OO장이나 총감이란 표현을 쓰지만 중앙즉응집단은 사령관이란 표현을 사용한다. 육상막료감부(육군본부)의 직속이며 방면대에 속하지 않는다.사령관은 중장이다. 공수부대[2]특수부대비대칭 전력에 치중한 부대이다.

2.2. 제1공정단

(ɔ) Japanese Ministry of Defense, vectorized by Los688 from

제1공정단(第1空挺団, JGSDF 1st Airborne Brigade), 일명: 나라시노 공정단. 치바현 나라시노에 주둔한 공수부대. 1958년 창설됐으며 규모는 1,900명 수준이다. 본래는 동북방면대 소속이었으나 2007년에 중앙즉응집단으로 옮겼다. 기원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일본군에서 공수작전을 수행했던 육군정진단 출신의 인원을 흡수하면서였다. 대대가 없는 자위대의 일반 부대와 달리 대대를 운용한다.


훈련중인 제1공정단원. 2012년엔 호주에서 개최된 참가했지만 15국 중에 14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참가하지 않았다. 단장소장이 보임된다.

1980년대 간부자위관의 제1공정단 훈련 영상.

2.3. 제1헬기단


제1헬기단(第1ヘリコプター団, JGSDF 1st Helicopter Brigade). 네 개의 비행대로 구성되며 주력 헬기는 CH-47UH-60이다. 일본 황족과 정부 요인들의 수송도 지원하는데 그때는 EC-225를 운용한다. AH-1도 쓴다. 단 일본정부전용기항공자위대에서 관리한다.

2.4. 중앙즉응연대


중앙즉응연대(中央即応連隊/JGSDF Central Readiness Regiment): 일본에서 실탄을 제일 많이 쏘는 부대로 유명하다. 규모는 700명 수준이며 미국의 75레인저연대와 비슷하나 공수부대원이나 레인저는 아니다. 그렇지만 부대의 30% 정도는 알아서 자격을 딴다고 한다. 부대 인원 차출은 전원 지원으로 이뤄지며 연대본부와 본부중대 외에 3개의 보병 중대를 두고 있다. 근데 이러면 대대급이라 봐야 하지 않나... 육상자위대는 연대 밑에 대대를 두지 않고 바로 중대를 배치하는 영연방과 비슷한 부대 편제를 유지한다. 평균 연령은 31세라 하며 육상자위대에서 사막 위장 패턴을 처음으로 쓴 부대이다. 지휘관은 대령이다.

2.5. 특수작전군


특수작전군(特殊作戦群, JGSDF Special Forces Group(SFGp))[3]. 육상자위대 최초의 특수부대이다. 인원 규모는 약 300명으로 비특수부대원들에겐 'S'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훈련이나 작전시에 얼굴을 가리는데 얼굴이 밝혀질 경우 장병 가족 등에 협박이 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심지어 정복을 입을 때도 얼굴을 가리고 명찰을 달지 않는다. 부대장인 특수작전군장은 대령이며 지휘관은 이름이 알려져 있다.
lem_cav.jpg
[JPG image (183.67 KB)]

훈련 중 촬영된 특수작전군으로 추정되는 자위대원들.

2.6. 중앙특수무기방호대

중앙특수무기방호대(中央特殊武器防護隊, Central Nuclear Biological Chemical Weapon Defense Unit). 150명 수준의 부대로 화생방전에 대비한다. 방호대장은 대령이 맡으며 예하 부대인 제101화학보호대와 제101특수무기방호대의 지휘관은 중령이 맡는다. 도쿄 지하철 사린가스 살포사건 당시 출동한 경력이 있다.

2.7. 대특수무기위생대

대특수무기위생대(対特殊武器衛生隊, NBC Counter Medical Unit)는 화생방전 등이 발생했을 경우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규모는 70명에 지휘관은 대령이다.

2.8. 국제활동교육대

국제활동교육대(国際活動教育隊, International Peace Cooperation Activities Training Unit)는 중앙즉응집단 소속의 교육부대로 해외파견을 나가는 자위관들을 교육하는 부대이다. 지휘관은 대령이다.
----
  • [1] 하지만 중앙즉응집단의 본부는 본부 대신 사령부란 표현을 사용한다. 자기부정
  • [2] 일본은 공수대신 공정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 [3] 일본판 델타 포스. 편성, 장비, 훈련을 모두 델타 포스의 도움을 받아 행하고 있으며 소속 대원들의 얼굴까지 비밀로 하고 있다. 심지어는 정복 착용시에도 이 부대 대원들은 발라클라바를 쓰고 나올 정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3 21:14:02
Processing time 0.23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