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장

last modified: 2015-08-17 13:43:30 by Contributors


3_star.jpg
[JPG image (28.56 KB)]
대한민국 국군 중장 계급장
해군중장.JPG
[JPG image (1.57 KB)]
해군 중장

Contents

1. 개요
2. 대한민국 국군
2.1. 대우
2.2. 보직
2.3. 각 군별 현황
2.3.1. 대한민국 육군
2.3.2. 대한민국 해군대한민국 공군
2.3.3. 대한민국 해병대
3. 타군
3.1. 미군
3.2. 영국군
3.3. 일본 자위대
3.4. 중국 인민해방군
4. 실존 인물
4.1. 대한제국군, 대한민국 국군
4.2. 기타 외국군
5. 가상 인물


1. 개요

中將. 미 육군/해병대/공군, 영국 육군/해병대는 Lieutenant General, 영미 해군과 해안경비대는 Vice Admiral. 영국 공군은 Air Marshal(원수 : Marshal of the Royal Air Force). 소장이 Vice Marshal, 중장이 Marshal인 이유는 영국 공군은 2차대전 전까지 상설 계급 체계가 3단계로만 운영되었기 때문이다. 영국 본토 항공전 이래로는 공군의 위상도 매우 높아졌기에 공군 또한 4단계 계급 체계가 되었으나 계급명에 남아있는 흔적은 어쩔 수 없는 듯. 군대의 장관급 장교의 세번째 단계. 쓰리스타. 삼성?

매우 높은 계급이다. 사실 별 하나만 달아도 높긴 하지만 이 계급이 되면 위로 대통령, 총리, 국방부 /차관, 8명의 대장, 병무청장, 방위사업청장외에는 없다.

2.1. 대우

일단 별이 세개나 되므로 야전군급 부대에서도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존재이다. 또한 상병의 계급장과 비슷한 점으로 인하여 관용차에 부착하는 성판도 소장·준장에 비해 훨씬 멋있다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 다음 계급인 대장은 어느 나라 군대나 희귀하기에 중장만 되어도 이미 그 나라 군대에서는 최상위권이다.

한국군에서는 장성으로 진급하면 대통령이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한다. 특히 중장 이상 진급자는 준장 때 받은 삼정검에 직위와 이름, 날짜를 수놓은 분홍색 수치를 대통령이 직접 손잡이 부분에 달아준다. 중장은 의전상 차관급 예우를 받으며(오재록·유인영. 2009.「노무현·이명박 정부의 중앙행정기관 인적자원 비교분석」.『한국인사행정학회보』, 8(1): 100-101. 참조) 월급 또한 전 계급인 소장의 최고 호봉(13호봉)보다 약 190만원이나 오르게 된다. 2013년 군인 봉급표 단, 표 안의 액수는 정근수당과 품위유지비 등 '보너스'를 제외한 순수한 월급만 따졌을 때이다. 이러한 보너스까지 합하게 되면 장성의 실제 급여는 훨씬 높아진다.

대한민국 국군 중장의 수는 육군이 23명, 해군(+해병대) 6명, 공군 5명으로 전부 합해 34명밖에 없다. 그러므로 말단 보병중대 땅개에겐 포스타와 더불어 군생활 내내 한번도 못 보고 전역할 수 있는 구름위의 존재. 게다가 투스타까지는 그래도 검은 고급 세단 타고 땅으로 다니는데 비해 쓰리스타부터는 거의 반드시 공중으로 헬기타고 다닌다. 덕분에 헬기타고 올시 별 세개 온다고 병사들이 미친듯이 뺑이쳐서 쓸고 닦아놓은 헬기장 주변을 개판으로 어지럽혀 놓는다. 동시에 말쑥하게 A급 전투복입고 총 반짝반짝 닦아 환영 경례를 하는 병사들을 거지꼴로 만드는 참극 또한 연출된다. 그래도 의전은 의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쓰리스타가 바로 옆에 있는 군단 본부대 소속 행정병들은 일과중 흡연하러 나가는데 군단장 집무실 성판의 불이 꺼지는 것을 목격하는 순간 사무실로 다시 들어가야 한다. 군단장에게 경례 잘해서 포상휴가를 받는 전우가 있는가 하면 복장 위반으로 걸려서 군단 헌병대장(중령)에게 직접 군기교육을 받는 일도 있다.

starshuttle.jpg
[JPG image (64.31 KB)]


하지만 쓰리스타도 서열 앞에선 얄짤 없다. 칠판 셔틀은 쓰리스타가 해야 제맛! 사진 우측의 김태영 前 국방장관은 합동참모의장까지 역임한 대장 출신. 상황판을 받치고 있는 중장은 당시 합참 작전본부장이었던 황중선 중장인데, 이게 국회에서 설명하는 자리라서 대령 등은 저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지도 못 한다. 그래서 중장은 설명을 보조하러 나왔다가 칠판 잡게 된 것. 이 사진을 두고 "만일 대대장이 사단장한테 뭔가 설명하는 자리가 있다면 보조로 중대장을 부를까 분대장을 부를까?"하는 농담도 있다.

2.2. 보직

차관급 대우를 받으며 국방차관보다는 아래이다. 티오는 34-5개[1]이다. 아래는 의전순이다.

현재 항공작전사령부 사령관이 3스타이다.(사령관이 보병병과시 3스타, 항공병과시 2스타가 맡는다고 한다.)

2.3. 각 군별 현황

2.3.1. 대한민국 육군

육군 기준으로 군단장, 수도방위사령관, 특전사령관, 인사사령관, 군수사령관, 교육사령관, 육사교장, 각군 부사령관, 참모차장에 보임된다. 국방부에는 국방정보본부장에 그동안 공군중장이 임명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2012년 5월 1일 부로는 육군중장이 계속 보직되어 맡아오고 있다. 국직부대 중에는 합참차장과 합동참모본부의 3본부장 가운데 작전본부장, 국방대학교 총장, 그리고 기무사령관을 맡고 있다.

이 계급부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주요 전투 병과(보병/포병) 출신이 아니면 올라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2006년 군의관 출신으로는 최초로 중장으로 진급한 제36대 의무사령관 김록권 장군과 같은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당시 군진의료 개혁 차원에서 의무사 확대 개편을 염두에 두고 정책적으로 이루어진 조치였다. 결국 김록권 장군만 중장을 달았고 의무사 확대 개편이 무산되면서 오히려 보직의 계급이 낮아져 다시 소장이 맡게 됐다. 또한 前 육군참모총장황의돈 예비역 대장은 다른 전투 병과인 정보 병과 출신 최초의 대장이다. 매일경제 기사 그래도 전투 병과이긴 하나 이렇게 보병/포병이 아닌 타 전투 병과 출신의 대장이 나온 것은 매우 희귀한 경우. 그래서 정보가"병"의 약자라 대장 진급이 된 거라는 농담도 나왔다. 역시 주요 전투 병과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쪽수가 적은 기갑 출신 중장도 극히 드물다.

2.3.2. 대한민국 해군대한민국 공군

각 군 대내 부서에서는 작전사령관, 교육사령관, 사관학교장, 참모차장이 이 계급이며(해·공군 군수사령관은 소장 보직) 그 외에 대외 부서(국직부대) 주요 직책 중 하나씩 해군과 공군 중장이 보임된다. 전통적으로 합참차장직을 해·공군 중장이 돌아가면서 맡아 왔으나, 2013년 후반기 장성 인사에서 합참의장에 해군 대장이 보임되면서 합참차장을 육군 중장이 맡게 됨에 따라 합참 3본부장 중 군사지원본부장에 해군 중장을, 전략기획본부장에 공군 중장을 보임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사관학교 출신에 해군은 항해 병과만, 공군은 조종 특기 중에서도 주 기종이 전투기이고 전방석에 앉아야만 중장에 올라갈 수 있다.

2.3.3. 대한민국 해병대

최고 직위인 해병대사령관이 이 계급이며 해사 출신에 보병 병과가 아니면 불가능하다(유일한 예외가 전도봉 장군.). 공교롭게도 상급자인 해군참모총장보다 먼저 대장을 배출한 게 이 직책인데, 5.16 군사정변에 1개 해병여단이 가담한 것에 대한 일종의 보상이었으며 상급자보다 계급이 높다는 점은 분명 문제가 있었기에 이후 해군참모총장이 대장 보직으로 바뀌었다. 1973년 해병대사령부가 해체되면서 해병대사령관이 해참총장 아래의 '해군 제2참모차장'으로 직책명이 변경되면서 다시 중장 계급으로 바뀌었다. 1987년 해병대사령부가 재창설되고 사령관 직책이 재설된 이후에도 아직 해병대사령관 중 대장으로 보임된 인물은 없다. 해병대사령관은 서북도서방위사령관을 겸임하며 의전상 국군 최선임 중장이다. 국방일보 기사

3. 타군

3.1. 미군

2011년 기준으로 미군 중장 수는 154명이다.

미군 중장 계급장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ɔ) Ipankonin from
(ɔ) Ipankonin from
(ɔ) US Air Force from
(ɔ) Ipankonin from
(ɔ) Ipankonin from

usafltgeneral.png
[PNG image (1.05 MB)]


펜타곤에서 근무하는 미 공군 중장. 미군의 경우 장군 및 제독이라도 웬만하면 출퇴근은 본인의 자가용으로 하기 때문에 이런 모습이 나오는 것.

한편으로 미군에서 이 계급부터는 중요한 제약이 추가된다. 중장과 대장은 해당 계급에서 3년 이상 복무하지 않고 퇴역할 경우 어디 가서 퇴역 중장/대장이라고 자랑하지 못하며 연금 지급이나 기지 접근권 등의 문제에서 소장/중장과 같은 대우를 받는다. 때문에 주한미군사령관이 중장에서 진급해서 보임될 경우 못해도 3년 이상을 한국에서 복무하게 된다. 쉽게 말해 일정기간 복무하지 않고 전역하면 1계급 강등된다. 또한 중장부터 보임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 때문에 국회의원들한테 신나게 까인다.

이런 사례 때문에 골로 갈뻔한 장성이 있었는데, 바로 스탠리 매크리스털이다. ISAF 사령관으로 임명되어 대장으로 진급한지 1년을 채운 시기에 버락 후세인 오바마 대통령이나 조 바이든 부통령 등 백악관 참모진을 실망스럽다니 어쩌니 비판했던 그는 까딱하다간 중장으로 강등될 위기까지 갔다가 오바마 대통령이 사과를 받고서야 특별히 대장으로 퇴역할 수 있도록 조치해줬다. 물론 매크리스털과 달리 진주만 공습 당시 태평양함대사령관을 지냈던 즈번드 키멀 대장은 안그래도 임시 계급으로서 임명되었던 대장 보직에서 소장으로 퇴역해야 했다.

  • 명칭
육군, 공군, 해병대 - Lieutenant General
해군, 해안경비대 - Vice Admiral

3.2. 영국군

영국군 중장 계급장
육군, 해병대 해군 공군
© from
(ɔ) Greentubing from
수장
© Royal Navy (cc-by-sa-3.0) from
견장
(ɔ) No machine-readable author provided. Greentubing~commonswiki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from
수장
© Royal Air Force (cc-by-sa-3.0) from
견장

  • 명칭
육군 - Lieutenant General
해군 - Vice Admiral
공군 - Air Marshal

3.3. 일본 자위대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정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근무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작업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동계정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하계정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근무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작업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정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근무복
(ɔ) vectorized by Los688 from
작업복
육자대 해자대 공자대
육장(陸將) 해장(海將) 공장(空將)
Lieutenant General (LTG) Vice Admiral (VADM) Lieutenant General (Lt Gen)

장(將)이라고 한다. 육자대는 육장(陸將), 해자대는 해장(海將), 공자대는 공장(空將). 자위대는 중장에 해당하는 육장, 해장, 공장들이 쓸데없이 많은 걸로 유명하다. TO상으로 57명이 있다. 자위대의 규모는 한국군의 절반도 안 되는데 중장급 간부의 수는 그 두 배 수준이다. 미군의 대장 계급에 해당하는 계급 겸 직책인 각 자위대의 막료장들과 통합막료장이 대우상 대장이지 급여상 계급은 중장인 걸 감안하면 자위대의 중장급 간부는 61명 수준이다.

그나마도 1986년에 장 40명을 장보로, 장보 70명을 일등좌로 깎아서 이 정도가 되었다.

3.4. 중국 인민해방군


계급은 투스타지만 한국군의 스리스타에 상당한다. 중국이 소장-중장-상장을 따르고 상장을 대장으로 보기 때문이다. 소련이나 북한의 계급은 소장-중장-상장-대장인 터라 중장이 한국군의 소장에 상당하고 소장은 준장에 상당한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주요 중장급 보직은 아래와 같다. 대략 130명 수준.

  • 인민해방군국방대학 교장 1인/부정위 1인
    보통 교장보다 정위가 상장으로 더 높다.
  • 총참모부 부총참모장 3인/총장조리 2인
    본래 부총참모장은 6인이 보임되는데 절반은 상장이 보임된다.
  • 총장비부 부부장 4인/부정위 1인/과기위주임 1인/과기위부주임 4인
  • 총후근부 부부장 2인/부정위 2인
  • 총정치부 부주임 1인/주임조리 2인
  • 7개 군구 사령원/정위 14인 중 상당수/군구 부사령원 19인/군구 부정위 10인/군구 정치부주임 6인/군구 참모장 4인
    7개 군구는 선양군구, 베이징군구, 란저우군구, 청두군구, 난징군구, 지난군구, 광저우군구. 간혹 영향력 있는 군구 정위나 군구 사령원의 경우 상장 계급으로 보임되기도 해서 중장과 상장의 보직 숫자가 서로 뺏었다 줬다가 한다. 또한 정치부주임이나 참모장은 소장이 보임되기도 해 유동적이다.
  • 중국 인민해방군 제2포병부대 부사령원 2인/부정위 2인/참모장 2인
  • 군사과학원 부원장 3인/부정위 1인
  • 국방과기대학 교장 1인/정위 1인
  • 성군구/위수구 사령원/정위 등 6인
    성군구(省军区)는 군구 아래의 단위이다. 사령원에 보통 소장이 보임되나 중요한 지역은 중장. 또한 위수구의 위수는 수도방위를 뜻한다.
  • 해군 부사령원 6인/해군 부정위 3인/해군 참모장 2인/해군 정치부주임 1인/함대사령원 3인/함대 정위 3인
  • 공군 부사령원 2인/공군 부정위 4인/공군 참모장 1인
  • 군구 공군 사령원 7인/군구 공군 정위 4인
  • 무경 부사령원 4인/무경 부정위 3인/무경 참모장 1인/무경 정치부주임 1인

정치위원을 가리킨다. 조리(助理)는 보좌관, 비서 등의 뜻.

4. 실존 인물

4.1. 대한제국군, 대한민국 국군

4.2. 기타 외국군

  • 레슬리 맥네어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 최고참 전사자. 전사 후 대장계급 추서. 전차병들의 주적.
  • 레슬리 그로브스
    공병대 장교로 맨해튼 프로젝트의 총괄 책임자였다. 중장 전역.
  • 로버트 싱크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 제101공중강습사단 506연대장으로 나오기도 한 인물. 6.25 전쟁 당시 미 육군 제7보병사단장으로 참전했다. 중장 전역.
  • 루이스 풀러
    드라마 <더 퍼시픽>에서 해병 1사단 중령으로 간간이 등장하기도 한 인물. 6.25 전쟁에도 참전하여 인천 상륙작전장진호 전투도 경험한 베테랑이다. 중장 전역.
  • 막스요제프 요한 펨젤
    1897~1985. 제1차 대전부터 냉전기까지 복무한 독일 육군 장교. 1944년 국방군 육군 중장으로 진급하여 제7군 참모장을 맡았고, 1961년에 연방군 육군 중장으로 퇴역하였다. 그는 국방군 장성 출신으로 연방군에서도 복무한 소수 인원 중 한 명이다. 비슷한 이력의 인물로는 에르빈 롬멜 원수참모장이었으며 중부 유럽 NATO군 총사령관을 역임한 한스 슈파이델 대장, 국방군 육군 참모총장 대리를 지내고 연방군 총감에 오른 아돌프 호이징거 대장이 있다.
  • 모리 오가이
    일본의 대표적인 근대소설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본업은 군의관. 육군 군의총감에 올랐는데 이것이 중장 계급에 상당하는 직위였다.
  • 무다구치 렌야
    구 일본군 중장. 삼대오물 중 한 명으로 무능과 뻔뻔함의 극치를 보여줬다.
  • 도미나가 교지
    구 일본군 중장. 무다구치와 같이 삼대오물의 멤버로 이 잉간은 탈영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적전 도주, 장교 탈영, 작전 중 근무이탈)
  • 블라디미르 오스카로비치 카펠
    1883~1920. 러시아 제국 육군 중장. 제1차 세계대전 중 제1군 참모장교로 종군했으며, 적백 내전기에 알렉산드르 콜차크 제독 휘하에서 싸웠다. '시베리아의 얼음 행군'으로 알려진, 대륙을 가로지르는 군사 여정 중 카펠은 심한 동상을 입어 죽었고, 결국 그의 군대는 이르쿠츠크 셰비키에 의한 콜차크의 처형을 막지 못했다. 카펠은 2008년작 러시아 영화 제독의 연인에서도 비중 있게 등장하였다.
  • 비비앙 크리어
    미국 해안 경비대의 사상 최초 여성 제독으로, 해안경비대 부사령관까지 올랐다. 뱀발로 대한민국 서울 출생.
  • 사이고 다카모리
    무진전쟁의 공적을 인정받아 신생 일본군의 중장으로 임명. 사실상의 일본 육군 총사령관 직위나 다름없었다. 일본 최초의 중장.
  • 수잔 헴스
    미합중국 공군 엔지니어(非조종!)이자 우주 비행사로서 역대 최장시간 EVA를 기록하는등 인류의 우주 도전사에 이름을 남긴 인물. 게다가 여자였다.
  • 아돌프 갈란트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최종격추기록 104기를 기록한 독일군 전투 조종사. 대쪽같은 성품과 신사적인 자세를 지닌 에이스였다.
  • 영친왕
    조선인이 일제강점기에 중장이라는 건 홍사익과 같지만 이 사람은 왕족이다. 하지만 북한이 영친왕이 육군참모총장이 되어 남한군을 지휘할 것을 두려워 한 걸 보면 실력은 어느 정도 인정받았는 듯하다. 조선인중에 장교가 된 사람이 4명인데 그중 3명이 왕족이고 그 3명중 영친왕을 제외한 2명은 영관급. 나머지 한명은 홍사익. 조선인 일본군을 보면 알겠지만 조선인 중에 위관급 장교는 꽤 있었다. 영관급도 이응준(대령) 같은 인물이 있었고. 대한제국군에서 일본군으로 편입한 인물 가운데도 장군이 있다.
  • 제임스 스톡데일
    월남전 시기 미 해군에서 A-4 스카이호크를 조종하다 격추되어 끔찍한 포로생활을 겪고 미국으로 돌아와 명예 훈장을 받았다. 중장 전역.
  • 캐롤 머터
    미합중국 해병대에서 배출된 미군 역사상 최초의 여성 3성 장군.
  • 토머스 스태퍼드
    NASA 우주비행사로서 역사상 최초의 중장 진급자. 미국해군사관학교를 나왔지만 미합중국 공군으로 임관했다. 아폴로 계획에서 10호 선장을 맡았고, 아폴로 최후의 미션인 아폴로-소유즈 도킹 미션의 아폴로 측 선장을 맡았다.
  • 파울 하우서
    바이마르 공화국 육군 중장. 무장친위대의 아버지.
  • 홍사익
    왕족도 아닌 조선인이 일제 강점기에 중장.

5. 가상 인물

----
  • [1] 육군항공작전사령관은 소장 또는 중장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17 13:43:30
Processing time 0.15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