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화권

中華圈. Great China Region.

예전에는 중국으로 리다이렉트가 되었지만 사실 중화권과 중국이 꼭 동의어는 아니라서 별도로 항목을 작성하였다.

Contents

1. 개요
2. 대표적인 지역

1. 개요

중국인 특히 그 중에서도 한족이 문화, 경제적으로 영향을 발휘하는 곳을 말한다. 당연히 본토의 중화인민공화국과 대만에 자리한 중화민국은 들어간다. 현재는 중화인민공화국 소속 특별행정구이지만 1997년과 1999년 이전까지는 영국과 포르투갈 등 유럽의 식민지였던 홍콩마카오도 중화권으로 포함하며 화교로 구성된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의 일부 지역도 중화권으로 친다. 여기서 볼 수 있듯 중화권이라고 해서 꼭 중국 정부의 영향력에 놓인 곳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중화란 말이 영어로 Chinese란 말로 쓰이기에 중국인이 아닌 사람도 중화권에 포함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인 배우이자 범중화권 배우로 분류되는 가네시로 다케시. 그를 만약에 그냥 일본인으로 봤다면 적벽에서 제갈공명역을 맡지는 못했을 것이다. 와타나베 켄조조를 맡는 안이 취소된 것은 여러 사정이 있지만 그가 일본인이어서 중국인들이 반발했단 이유도 꽤 컸다. 뭐 마키 히로시는 잘만 목순 역을 맡기도 했지만.(...)

중화권이라고 무조건 정치적으로 한 배를 타진 않는다. 대표적으로 중국과 대만은 양안관계로 서로 대립 중이고, 싱가포르는 남중국해 같은 중국과의 영토분쟁에서는 아세안의 일원으로서 중국과 대립각을 세운다. 또, 홍콩은 심심하면 중국 공산당 반대 시위가 열린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보통 이런 세세한 것까지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그래봤자 같은 짱깨잖아"같은 소리를 하기도 한다. 상식인이라면 이런 무식한(...) 소리는 자제하도록 하자.

2. 대표적인 지역

참고로 중화권 중 위의 홍콩은 영어도 광동어와 함께 공용어이며(단 제1언어는 광동어), 싱가포르는 아예 제1언어가 영어라서 엄밀히 따지면 중화권이 아닌 영어권에 넣을 수도 있다. 중국계가 다수이고 그들이 쓰는 제2공용어 중 하나가 중국어이니 중화권의 비중에도 들어가는 것이지 싱가포르는 중화권이라 보기엔 많이 이질적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2 16:41:27
Processing time 0.05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