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중화민족

中華民族. Chinese People.

이전엔 중국인으로 리다이렉트되었지만 중국 국적을 지닌 사람을 가리키는 중립적인 표현인 중국인과는 약간 의도가 달라 별도로 기술한다.

Contents

1. 배경
2. 설명

1. 배경


중화민족을 최초로 주장한 학자는 량치차오다.량치차오는 변법파 캉유웨이의 영향으로 대일통을 주장하였으나,실체는 손문의 신해혁명과 멸만흥한에 가담하였다.말만 중화민족이지,한족만을 위한 민족밖에 지니지 않는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에 중국을 차지한 중국 공산당 입장에선 다민족 구성이 문제가 되었다. 위구르티베트, 만주 등에 한족을 이주시켜 중국색을 강하게 입히는데 몰두하였고 동북공정 등의 역사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인들의 일체감을 강화하려고 하였다. 그런 과정에서 중화민족이란 개념이 등장하였다.

2. 설명

요약하자면 그동안 중국에서 살았던 한족, 만주족, 티베트, 위구르 등 그외 수많은 중국의 소수민족 등이 겪었던 역사는 모두 내전이었고 이제 하나로 통일되었다는 것이다. 예전엔 중국인이란 공민(公民)적인 개념으로 접근했지만 민족 간의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자 이제 중국인은 아예 하나의 민족이라고 주장하는 식이다. 위아더월드 이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적인 한간진회 같은 인물도 같은 중화민족 내의 내전을 막은 인물로 재평가가 가능해지고 실제로 중국 정부는 이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현실적으로 중국인의 다수는 한족이고 한족의 민족적 정체성이 19세기에 서구열강의 침탈로부터 형성되어 상당히 방어적이고 완고하기 때문에 이제 와서 다른 민족을 한족과 엮어 하나의 민족이라 하기가 쉬울리가 없다.[1] 당장 진회의 재평가를 노리는 중국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회는 천하의 개쌍놈 취급을 벗어나지 못 하고 있다. 당장 한족조차도 그런 판인데 멀쩡히 존재하고 있는 소수민족이야(...)

그렇지만 중국 공산당이 중국어문자까지 바꿔버리고 어법마저 바꿔버릴 정도로 막강한 공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를 일이다. 당장 세상에 존재했던 수많은 민족들이 통혼과 통합정책에 의해 소멸한 일이 비일비재했기 때문에.[2]
----
  • [1] 당장 한국인을 구성하는 한민족만 해도 중국의 한족과 처지가 비슷해서 귀화한 외국계 한국인한국인으로 잘 받아들이지 못 한다. 이는 일본인을 구성하는 야마토 민족도 마찬가지이며 심지어 이민으로 형성된 나라인 미국미국인들도 아시아계 미국인을 약간 외국인 보듯이 한다.
  • [2] 한반도만 해도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일제의 강력한 일본화 정책 때문에 광복 당시에 10대 이하의 사람들은 자신이 독립된 나라의 사람임을 느끼지 못 했다고 한다. 일본이 전쟁에 졌는데 왜 다들 만세를 부르냐고 부를 정도. 다만 이는 어린이들이고 자람에 따라 교육받은 것과 다른 정체성을 지니게 될 가능성도 있긴 했다. 북아일랜드인 같은 사람들이 속출했을지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26 19:08:15
Processing time 0.06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