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지가르데

last modified: 2015-02-24 19:59:22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포획
3. 대전
3.1. 후속작?
4. 기타


718 지가르데
이름도감 번호
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지가르데ジガルデZygarde전국 : 718
칼로스 : Mo150
성비 불명드래곤

특성 (PDW 특성은 *)
오라브레이크오라 계열 특성의 효과를 반대로 한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질서 포켓몬5.0m305.0kg미발견

모습
718 지가르데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배
얼음드래곤 페어리강철 격투 고스트 노말 땅 물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풀독 바위 불꽃전기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08100121819595600

도감설명
X칼로스지방의 생태계가 무너지면 모습을 나타내어 숨겨진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Y동굴 깊은 곳에서 지내면서 생태계를 파괴하는 자를 감시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전용기그라운드포스

1. 소개

포켓몬스터 X·Y에 등장한 Z를 상징하는 제 3의 전설의 포켓몬. 눈동자나 뿔의 형태로 X임을 드러내는 제르네아스, 날개와 꼬리로 Y임을 드러내는 이벨타르와 함께 이 녀석은 뱀이 허리를 굽힌 옆모습으로 Z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모티브는 히드라 북유럽 신화의 세계수의 뿌리를 파먹는 마룡 니드호그이다. 모티프와 반대로 생태계의 질서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보아 세계수 그 자체의 역할이나, 흐레스벨그와 니드호그의 사이를 이간질해 세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라타토스크의 역할을 하는 듯하다. 이름이 미드가르드와 비슷한 점을 보면 요르문간드 신화도 조금 참고되었을지도.

끝의 동굴에서 첫 조우할 때 보면 크기가 굉장히 크다. 거인이라 불리는 AZ보다 2m나 큰 크기. 설정상으로도 5m짜리인 녀석인데, 6.5m인 갸라도스가 심히 작아보인다. 파를레 모션을 보면 정말 뱀 같이 머리를 흔들거나 움직이는 등의 모션이 많아 꽤 심란해진다(...). 파를레를 할 때 문질러도 표정변화는 별로 없고, 싫어하는 부위를 만지면 낮게 으르렁거린다. 좋아하는 건지 싫어하는 건지 표정을 봐야 알지 좋아하는 부위는 얼굴 뒤에 펼쳐진 벼슬(?)이고, 싫어하는 부위는 몸통 옆 부분.

2. 포획

플레어단과 나머지 마스코트 전설이 얽힌 스토리를 끝내고 8번째 배지를 따기 위한 여정을 계속하면, 도중에 버려진 탄광이라는 미니 던전 '의 동굴'이 있다. 음뱃이 가끔 나온다는 점을 제외하면 대체 왜 존재하는지 알 수 없는 동굴인데, 타운맵의 설명을 읽어보면 괴물이 산다는 소문 때문에 폐광되었다고 한다.

전당등록과 감동의 1회차 엔딩 이벤트를 본 후 이곳으로 다시 오면 맵이 지하로 확장되어있다. 땅 속 제일 깊은 곳으로 파고 들어가면 거기서 소문의 괴물인 지가르데를 만날 수 있다. 레벨은 70이며 기술배치는 깨물어부수기/지진/보호색/용의파동이다.

여담으로 지가르데를 잡을 수 있는 가장 깊은 동굴에서는 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의 전용 아이템인 금강옥, 백옥, 백금옥과 다우징 머신으로 큰금구슬을 얻을 수 있다.

3. 대전

설정과는 다르게 일단 타입부터가 묘하게 안습하다. 5세대까진 매우 우수한 타입 조합이고 6세대에서도 중간은 가긴 하는데, 하필 같은 마스코트들인 제르네아스이벨타르에게 각각 자속 타입이 하나씩 막히는 수모를 겪는다.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설정 때문에 노리고 준 타입 조합 같은데, 아무리 봐도 개입을 안 하는 게 아니고 못 하는 걸로 보인다(…).

이 점과는 별개로 타입 상성 자체는 매우 훌륭하다. 초전설전에서 자속 지진이 가능한 것은 그란돈과 지가르데뿐. 강철 타입을 가볍게 박살낼 수 있다. 스톤에지, 깨물어부수기 외엔 쓸 만한 물리기가 없고 공격 종족값이 고작 100이지만 용춤, 신속을 배우므로 물리 스위퍼로서의 운용은 어찌어찌 가능하다. 지가르데의 방어 종족값은 드래곤 타입 2위, 땅 타입 7위에 달하기 때문에 뱀눈초리, 똬리틀기를 활용해 물리 내구를 살려 물리 딜탱으로서 운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가장 큰 문제는 일반 전설의 포켓몬에 600족이면서 플랫 룰 사용불가 포켓몬이라는 것. 상술한 스펙은 플랫 룰 기준에서나 돋보이지 초전설전 기준에서는 완벽한 레쿠쟈의 하위호환이다. 전기자석파가 먹히지 않는다는 점, 그라운드포스 외의 모든 부분에서 레쿠쟈의 압승. 메가레쿠쟈의 경우 지가르데의 자속 지진보다 쟤 지진이 더 강하다. 종족값이 이 모양이니 장점도 장점이 아닌 셈. 오죽하면 그 안습함에 메가노고치 소리를 들을 지경.

3.1. 후속작?

종족값 총합이 충분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레이팅 매치에 참가하지 못하는 걸로 보아 차기작에서 파워업 기능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후 버전에서의 폼 체인지로 종족치가 늘어나거나 막강한 특성으로 실질 600족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전례가 있고, 도감 설명에서도 숨겨진 힘을 언급하는 등. 폼 체인지나 메가진화를 예고하는 복선일 수도 있다. DP에서의 기라티나도 Pt가 나오기 전까지 스토리상의 비중이 아예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거의 당연한 수순.

밝혀진 바와 같이 메가진화를 통해 종족값 총합이 100 증가하게 된다면 전 세대 후속작의 메인 전설 포켓몬인 큐레무의 폼 체인지시 종족값 700과 같아지므로 얼추 들어맞는다. 또 모티브가 니드호그라면 메가진화 시 독 타입이 낄지도 모른다. 이 경우 페어리 상대하기는 조금 나아질 듯.

일본에서는 오라 특성을 거꾸로 바꾸는 지가르데의 특성과 의동굴이 있는 18번 도로에서 하루에 한 번 해볼 수 있는 거꾸로 배틀 때문에 후속작에서 메가진화, 폼 체인지가 생겨 배틀에서 거꾸로 배틀과 같은 효과가 적용되는 특성을 받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거꾸로 배틀이 된다면 상성이 반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제르네아스와 이벨타르에게 자속기로 되려 약점을 찌를 수 있게 된다.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는 능력치는 덤. 하지만 제르네아스의 경우 10만볼트번개를 배우기 때문에 되려 4배 약점 맞고 퇴갤할 가능성이 높아서 못 이기는 건 매한가지다.

여기에 추가 전용기로 추정되는 기술 2개가 더 있다는 게 계속된 해킹을 통해 밝혀졌다. 각각 사우전드애로사우전드웨이브. 천 개의 바람이 아니다 각각 "비행 타입과 부유 특성을 무시하고 공격 후 맞은 상대를 땅으로 떨어뜨림"과 "피격 시 교체 불가"라는 추가 효과가 있다. 후에 밝혀진 정보를 고려해보면 이 두 개의 기술은 원시그란돈과 원시가이오가가 가진 고유기와 이미지가 비슷하다. 이 두 개의 기술은 땅 타입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기술은 아닌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모로 흥미로운 일. 메가레쿠쟈의 예를 보면 이 두 개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메가진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할 수도 있다. 그 경우 뮤츠리자몽처럼 분기 메가진화할 가능성도 있다. 두 개의 전용기가 큐레무의 합체처럼 중복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

아무튼 지가르데가 메인이 될 XY의 확장판을 기다려보자.

4. 기타

처음 공개되었을 때 자연의 질서를 상징하는 주제에 테오키스 이상으로 외계인스러운 외모에 말이 많았다. 게다가 육각형 모양의 비늘 같은 것들이 박혀 있는 등 묘하게 징그러운 면도 적지 않다…. 대신 3D 모션은 움직임이 잠잠해서 귀엽다는 평도 있다.

XY 발매 초기 공지한 레이팅 매치 출전 금지대상 목록에 실수로 누락되어 웃음거리가 된 적이 있다.

대화창에서 확인 가능한 울음소리는 "제드아아아아-"인데, 실제 울음소리와 꽤나 싱크로율이 높다.

Shiny_Zygarde.png
[PNG image (7.1 KB)]

눈설왕 색이 다른 모습은 검은색 부분이 흰색으로 바뀌고 초록색 부분이 청록색으로 변한다. 단 6세대의 전설의 포켓몬은 색이 다른 모습이 절대 등장하지 않아, 게임 내에서 이것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치트를 쓰든가, 아니면 배포하길 기다려야 한다.

오루알사에 들어오면서 지가르데가 쓰이는 일이 늘어났다. 대전이 아닌 레벨업으로. 비밀기지 해피너스를 동시에 잡는데 명중100 상대만 전체공격 물리공격기술이 그라운드포스밖에 없기 때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4 19:59:22
Processing time 0.05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