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지식맨

last modified: 2014-11-29 19:44:43 by Contributors

주식회사 이즈메이커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문자 답변 서비스. 네이버 지식인의 휴대폰 버전이라 생각하면 된다. #

질문자가 문자로 특정 번호[1]질문을 보내면 3분 이내에 답장[2]이 오는 형식. 물론 유료이며 답변 건당 200원5개면 천원. 최근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답변하는 '전문가 지식맨'[3]과 간단한 질문을 1분 이내에 답변 가능한 '자동 검색 서비스'가 추가되었다. 각각 건당 400원, 100원.

지식톡톡 어플리케이션이나 지식로그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무료 질문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애용하자. 이러한 질문은 전문가 질문으로 분류되어 답변자 보상도 높게 책정된다.

답변


질문을 하게 되면 답변이 답변자가 읽은 뒤 3분 이내[4]에 제공되며, 한 질문당 3시간의 유효시간이 있다. 그래서 같은 질문을 2회 이상 반복적으로 남기게 되면 중복 과금 우려가 있다. 그니깐 답변 재촉을 해봤자 질문자가 손해다. 사실 난해한 질문의 경우 3시간 후에 질문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경우 취소된 질문 하나당 무료 질문 1건이 제공된다.

지식맨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답변자가 될 수 있다는 것. 진짜 사람이 답변하니 제발 반말로 질문하지 말자. 로그인만 하면 지식맨 홈페이지 혹은 지식맨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답변할 수 있다. 답변 시 건당 80원이 들어오며, 어느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다. 이걸로 한달에 수십만원까지 버는 사람도 있으니 흠좀무.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질문이 줄어들면서 예전만큼의 벌이는 불가능하다고 한다.[5]

다만 일반 지식맨의 경우 자기 답변을 '전문 지식맨'에게 검증받아야 한다. 전문 지식맨이되는 조건은 ①채택율 90% 이상 ②레벨 20 이상 ③이의제기 0회 ④지식맨으로 질문을 1회 이상 사용한 자. 전문 지식맨이 되면 일반 지식맨들의 답변을 검증할 수 있으며 검증 하나당 20원이 들어온다. 자신의 답변을 검증(이걸 '자가검증'이라 한다.)할 수도 있다.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홈페이지에서 불만족제기를 할 수 있으며, 이게 인정되면 무료질문 기회 1건이 부여된다. 다만 이 불만족제기의 문제점은 별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채 막무가내로 불만족제기를 해도 거의 99%가 그대로 통과된다는 점이다. 전문 지식맨들이 9명까지 불만족투표를 해서 결정짓는 방식으로 겉보기엔 큰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전문 지식맨들이 정상적인 판단을 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평가

스마트폰이 도입하기 전에는 불가피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을 때 꽤나 유용한 편이였다.

하지만 누구나 답변자가 될 수 있고 검증자도 대충대충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금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을 얻을 때가 많다. 답변지는 인터넥 검색을 통해 검색하기 어려운 질문(00미용실 파마 얼마에요? 등등)은 답변받기 힘들고, 아예 대기시간이 초과되어 답장이 잘 안오는 경우가 빈번하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요금을 받지 않는다.

답변 가능 용량이 문자 두 통에 한정되어 있는 것도 단점이다. 좀 긴 내용이다 싶으면 114나 주변 PC방, 본인의 스마트폰, 태블릿PC로 검색하는게 훨씬 낫다. 답변자가 질문자의 이전 질문들을 열람 할 수 있기 때문에 질문을 이어붙히는 것도 가능하지만 어차피 답변 가능 용량은 한정되있기 때문에 돈낭비다. 답변자가 검색하기 어려울 것 같은 질문에는 '000 사이트에 가면 있어요'라고 하면 답변이 빨리 온다.

답변의 출처를 디씨인사이드, 트위터, 블로그, 네이버 지식인등 주관적인 내용이 다분히 있거나 개인이 쓴 글에 대해서도 출처로 인정하는 경우가 많아 출처에 대한 객관성이 떨어지며 참고용으로만 보면 된다.

이의제기란 제도가 있지만 투표방식으로 답변을 바로잡아주기 때문에 잘못된 답변이 투표로 선정된 사례도 종종 발생해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투표하는 과정을 보면은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최근 현황

최근엔 #11119 네이버 모바일 지식인을 쓰면 된다. 정보이용료도 없고, 검증 절차가 없기 때문에 장난성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오기 때문.

2010년 가을 무료일간지를 통해 지식맨을 홍보한 적이 있는데 어떤 몰상식한 회원이 지식맨 질문이 줄어든게 무료일간지 광고때문이라면서 근거도 없이 지속적으로 지식맨을 비방하는 사례도 있었고, 이에 항의질문을 한 사람도 있었다. 지식맨의 질문이 대폭 줄어든 것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한거지 지식맨 홍보때문만은 아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서서히 사양길에 오르고 있다. 몇년 후에는 존재할지를 그 누구도 장담할 수는 없다.
----
  • [1] SKT/KT/LG U+: 01-333-666-999
  • [2] 사람이 답변한다. 절대 기계가 아니다.
  • [3] 문자 맨 앞에 *특 이라고 붙이면 질문 가능. 단 답변 시간은 최대 24시간까지 늘어난다.
  • [4] 하지만 3분 이내 제공되는 경우는 그리 많지는 않으며 보통 3시간 이내 제공된다 생각하면 된다.
  • [5] 지식맨 활동을 해본 어떤 사람의 말로는 2010년까지만 해도 하루에 대여섯시간 집중해서 하면 한달에 20만원까지도 벌었다고. 현재는 하도 질문수가 적다보니 손을 뗐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29 19:44:43
Processing time 0.08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