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지하

last modified: 2014-11-12 21:17:39 by Contributors

Contents

1. 지명
1.1. 떡밥
1.2. 지하를 무대로 한 작품
2.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지명


1. 지명

한자: 地下
영어: Underground

말 그대로 땅의 아랫쪽을 의미하는 단어. 반댓말은 지상이다.

구체적으로는 '땅 속의 세계'를 의미하는 단어로, '하늘 위의 세계'처럼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적 사실 중 하.나이다. 다만 이걸 믿는 사람이 있긴 하다. 그 쪽에 대해서는 지구공동설 항목을 참조.

하늘 위의 세계가 '높다' '푸르다' '넓다' 등의 의미의 유추가 가능해서 하늘 위의 세계가 긍정적인 의미로 취급된 반면, 땅 아래의 세계는 '낮다' '어둡다' '좁다' 등의 의미가 유추가 되어서 땅 아래의 세계는 부정적인 의미로 취급된 경우가 많았다. 두 세계를 부르는 천국지옥이라는 호칭만 봐도 사람들이 두 세계를 어떻게 생각하였었는지에 대한 답은 나온다.

이러한 점을 반영해서 고전 건축물들의 경우 상류계급층은 대체로 높은 장소(= 하늘과 가까운 곳)에서 거주하는 일이 많았고, 반대로 낮은 계급층은 대체로 낮은 장소(= 땅과 가까운 곳)에서 거주하는 일이 많았다. 이는 높은 건물과 낮은 건물의 건축비, 시간등의 '재력' 차이도 있지만 무엇보다 높은 사람답게 높은곳에 살아야 한다는 상징적인 의미 또한 있었다.요즘은 옥탑방달동네이라는 돌연변이가 등장해서 높은곳에서 산다는게 꼭 좋다는 의미는 아니게 되었지만

아무튼 낮은 존재로 취급되는 땅 보다 아래에 있는 지하는 더더욱 안좋은 곳으로 취급되어서 부정적인 존재로 취급되었었다. 뭣보다 사람이 죽으면 땅속에 묻는 인간사회의 장례특성상 땅 속 = 망자들의 세계 라는 인식이 강하였고 이에 문화권을 막론하고 지하는 되도록이면 접근을 금해야할 곳이 되었다.

현대사회에서 지하에 대한 인식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토목업의 발달로 지하를 지상 못지않게 개간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지하는 인류에게 유용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지상의 경우 결국 공간의 한계성이 분명히 존재해서 언젠가는 더 이상 개간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지하는 충분한 자금과 기술력만 뒷받침된다면 지상보다 훨씬 더 넓고 크게 활용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서 지상보다 공간적 측면에서 유용한 구석이 많다.[1]

그리고 지하 설비의 특성상 국가나 기업 단위의 대규모 통제가 없으면 개간이 힘들기에 그렇게 확보된 지하공간은 운용 목적이 확실하고 관리가 잘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가장 유용한 지하 공간인 지하철이 있으며, 지하로 다니도록 만든 길인 지하도지하차도도 있다.

하지만 지하는 한편으로는 여전히 위험한 장소로 인식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흔히 지하실을 소재로 한 각종 괴담등이 지하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비주류를 뜻하는 '언더그라운드' 또한 지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보여주는 사례.

1.1. 떡밥

일본 서브 컬쳐에서 나오는 외계인이나 대문명이나 초능력 등등, 주로 SF영화에서 자주 써먹는 것. 주로 지저(地底)라 표기하는데, 지저왕국이나 그런걸로 표기한다. 망상전사 야마모토에서는 주인공의 아버지가 지저왕국의 가짜 지도 때문에 온천을 팠다는 이야기도 한다. 주로 매니악한데서 많이 쓴다. 지구공동설까지는 아니고, 그냥 지하 1Km에 몇천명이 모여산다쯤으로 해석하면 될것.

2.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지명

천원돌파 그렌라간에 등장하는 마을 이름.

지하(地下) 마을이 아니라 지하(ジーハ) 마을이다. 참고로 1의 지하의 일일어 발음은 치카.

시몬카미나가 살던 바로 그 마을이다. 지진이 자주 일어나며[2] 그 때문에 시몬의 부모가 사망하였다. 시몬이 코어드릴을 발견한 운명의 장소이기도 하다.

작중의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은 카미나 시티 건설 후 로시우의 정책에 따라 출신지에 따른 성을 갖게 되었는데, 이름이 알려진 인물 중 이미 죽은 카미나를 제외하면 지하 마을 출신은 시몬만이 남게 되었다. 그런데 그 시몬은 성을 갖는 것을 거절했고 그 때문에 작중에서 지하라는 성을 가진 등장인물은 단 한명도 등장하지 않게 되었다.

이 마을 촌장은 텟페린 함락 이후 돈을 꽤나 만지게 되었다. 식당을 하나 차렸는데, 시몬 총사령관이 먹고 자란 메뉴인 뚱보두더지 스테이크를 팔고 있다. 그렌라간에서 정말 의외로 성공한 캐릭터 중 하나(...). 본디 뚱보 두더지는 지하마을의 특산물로 지저 마을들 중에서 오직 지하마을만이 가축화할 수 있었다고.

여담으로 1기 중~후반부에서 다얏카 등의 우두머리들이 대그렌단으로 넘어온 이후 각 마을의 주민들은 지하 마을에서 돌봐주게 되었다고 한다.

----
  • [1] 그러나 마냥 확장할 수만은 없는 것이, 고층 건물의 경우 일정 수준의 지하 공간을 지주 역할로써 필요로 하게 되어 다른 시설이 들어설 공간을 잡아먹으며, 지하를 굴착하고 시설을 세우면 지하수의 침출로 인해 싱크홀일 발생할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
  • [2] 사실은 간멘 때문이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12 21:17:39
Processing time 0.07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