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진격의 거인/애니메이션

last modified: 2015-03-29 16:40:45 by Contributors

진격의 거인(進撃の巨人)
Attack on Titan
Attack_on_Titan_Logo.png
[PNG image (373.79 KB)]
방영시기 (MBS) 2013년 4월 6일 - 2013년 9월 28일
감독 아라키 테츠로
각본 코바야시 야스코
원작 이사야마 하지메
캐릭터 디자인 아사노 쿄지
음악 사와노 히로유키
분량 전25화
애니메이션 제작 WIT STUDIO
최속방송국 MBS / 土 25:58
애니플러스 / 日 23:30
제작 진격의 거인 제작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http://shingeki.tv/
트위터 @anime_shingeki
shingeki_anime.jpg
[JPG image (269.02 KB)]


Contents

1. 개요
1.1. 한국에서의 반응
1.1.1. 일부 오덕계에서의 부작용
2. 상업적 성과
3. 음악
3.1. OP
3.1.1. 홍련의 화살
3.1.2. 자유의 날개
3.2. ED
3.2.1. 아름답고도 잔혹한 세계
3.2.2. great escape
3.3. OST
4. 방영 목록
5. PV
6. 스태프
7. 주역 성우진
8. 극장판
9. 트리비아
10. /스토리
11. 엔드 카드
12. 바깥고리
13. 관련 문서

1. 개요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어 2013년 4월 7일부터 방영을 개시했다. 총 2쿨(25화). 방송국은 MBS.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가 방영했다.

원작은 과거와 현재 시점을 오가며 진행되었으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를 시간 순서에 맞게 편집하여 진행한다. 원작이 시간시나 함락 → 훈련병단 졸업 및 트로스트 전투 → 훈련병단 시절의 회상 순서로 진행되는 반면, 애니메이션은 시간시나 함락 이후에 훈련병단 시절로 바로 넘어가는 것이다.

방영 초기부터 제작 스케줄이 간당간당하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나왔다. 제작사인 WIT STUDIO에서는 애니메이터를 방영중에 모집했다. 작화병단 모집중. 아들의 죽음은 작화 상승의 밑거름이 된 거죠!? 같은 식으로 방영중 애니메이터를 모집한 《괴물 이야기》는 기어코 10화에서 텍스트로 때우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팬들은 진격도 그 꼴이 나지 않을까 걱정이 많았다. 거기에 진격은 1쿨도 아니고 2쿨.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의 작화감독은 이에 대해 '이러한 오퍼는 적어도 방영 3개월 이전에는 이루어져야 인원이 충당된다. 이런 식으로 모집해봐야 참가할 수 있는 건 백수로 놀고 있는 인력 뿐이다. 결국 타임오버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후 지원자가 어느 정도 모여 '어떻게든 할 만한 상황'까지는 갖춰졌다는 발표가 있었다. 하지만 결국 필름 납기일이 빠른 일부 지역방송국의 방영분 중 4화와 5화 후반부가 정지화면과 뱅크샷으로 땜빵되는 사태가 벌어졌고, 제작위원회에서 사과문을 냈다.

제작 타이밍이 미묘하지 않냐는 반응도 있다. 원작이 방영 시작 시점에서 겨우 10권까지 발매된 것을 고려하면 장기방영일 경우 1년도 안 돼서 오리지널 에피소드로 들어갈 테고 중간에 끊는다면 결말이 조루 엔딩이 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원작에서 끊을 수 있는 부분은 딱 두 군데인데, 1쿨과 2쿨의 라스트를 그 부분에 맞춰서 조정하기 위해서인지 1쿨 후반부에서는 전개가 무지막지하게 느려졌고, 2쿨 후반부에는 오리지널 스토리가 대폭 추가되었다. 특히 22~24화에 추가된 오리지널 요소는 원작 팬들 사이에서 평가가 갈린다. 대체로 그렇게까지 원작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애니메이션만 보는 시청자에게는 괜찮은 점수를 받은 듯하지만, 원작의 장면 하나 대사 하나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골수팬들에게는 악평을 들었다. 일단 원작자의 블로그에 따르면 원작자의 의견이나 요망을 반영하여 넣는 오리지널 요소는 꽤 있었다는 모양.#

작화와 액션성은 원작 만화에 비해 상향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은 잘 움직여도 움직이지 않는 부분은 절대로 움직이지 않고 프레임도 떨어지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말이 많았다. 그나마 중요한 장면에서의 입체기동, 거인 전투씬 등은 잘 움직이는 편이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배경을 3D로 처리했는데, 2D 캐릭터와 위화감 없이 잘 녹아들어가 있다.

8화 이후로는 오프닝 전에 이전까지의 줄거리를 1분 ~ 최대 5분에 걸쳐 늘어놓는 일이 많아져서 2ch에서는 '진격하지 않는 진격의 거인'이라느니 '줄거리에 이렇게 많은 시간을 들이다니 애니판 드래곤볼 같다'는 등의 비아냥도 종종 나왔다. 작화가 미처 안 된 부분을 얼버무리려는 목적(1쿨) + 전개속도를 늦추려는 목적(특히 2쿨)인 듯. 이대로라면 줄거리만 떼어내서 에피소드 1화를 채울 기세다. 줄거리가 짧게 끝나면 2ch 실황판에서 '오늘은 짧다'며 기뻐하는 시청자까지 생길 정도니 말 다했다(…).

방영시의 반응은 폭발적. 니코니코 동화pixiv 등에서는 방영기간 동안 거의 매일 랭킹 상위에 관련 동영상과 그림이 업데이트될 정도로 붐을 일으켰으며, 원작 만화의 판매량도 오리콘 집계만으로 권당 2배 정도 뛰어올랐다. 그리고 2013년도 2ch 베스트아니메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2013년 7월 기준으로 애니플러스에서 저작권으로 인한 토렌트 단속과 형사고소를 가장 신경쓸 작품이라고 하는데 한번 뜨면 피어가 1만명(!) 이상이라 소규모 토렌트 이용자들이 아닌 헤비토렌트 배포자들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코렁탕 먹기 싫으면 돈 내고 보자

사족이지만 각본을 맡은 코바야시 야스코는 1년 전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의 각본을 담당했었는데, 그 초기 원안 중 하나는 작중 배경이 되는 도시 주변에 거대한 장벽들이 둘러싸여 있고 그 장벽 밖에서 거대한 적이 쳐들어 온다는 진격의 거인을 연상케 하는 설정이었다. 그러나 진격의 거인을 알게 되면서 현재의 내용으로 고쳤다고 한다. 그런데 고버스터즈 종영 후 이 애니판의 각본을 맡게 된 점이 왠지 묘하기 그지없다.

2015년 1월 현재 극장판 후편이 2015년 6월 공개 예정되었다는 소식과 더불어, TVA 2기 방영이 2016년으로 확정되었다.

1.1. 한국에서의 반응

진격의 거인이 첫방송된 2013년 4월 7일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그냥 든 것이 아니라 거의 하루종일 1~2위를 유지했다)에 들면서 화제를 일으켰다. 그리고 화제가 되자 일본 애니메이션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사람도 직접 보고(또는 PV만 보고도) 지렸다거나 엄청났다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요즈음 나오는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매우 드물게, 본다고 해도 오타쿠 취급을 받지 않는 애니메이션이다. 심지어는 학교에서도 진격의 거인 얘기가 일일연속극 얘기 하듯 태연하게 나올 정도다. 데스노트처럼 모에 요소가 없고, 기존의 애니메이션들과 차별화되는 뛰어난 액션씬 연출이 일반인에게도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고운 시선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덕까들은 일본 애니메이션이라는 이유만으로 까기 시작하고 더구나나 일빠 또는 관심종자들의 출현까지 보여서 어찌 보면 반응이 뜨거워진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만화가 강도하는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의 움직임에 비추어봤을 때 대사 하나하나가 섬짓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해당 트윗 작품 자체를 싸잡아서 까는 건지, 일본의 현실만을 까는 건지 모를 애매모호한 트윗 내용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선 의견이 분분한 편이다.

성우 구자형이 은근히 관심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해당글

우리나라에서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애니플러스는 수요일 24시 정각 방영이던 편성을 월요일 24시 30분으로 변경하였는데, 이는 일본에서의 방송일과 하루 차이다. 그리고 10회 방영분부터는 일요일 23시 30분으로 변경하면서 방송일의 차이마저 없어졌다.

입소문과 추천만 듣고 아무 것도 모른 채 1화를 봤다가 쇼크 먹고 치를 떤다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이런 쪽에 약한 사람에게는 웬만하면 추천하지 말자.


작가의 우밍아웃 이후로 이 작품을 우익으로 봤던 진중권, 강도하의 평론들이 재평가받고 있다(...).

1.1.1. 일부 오덕계에서의 부작용

일반인들이 좋아함에 따라서 애니메이션의 인식이 달라질 거라는 기대감도 있었으나 그보다는 부작용이 좀 더 많았다. 대표적으로 말하자면 '진격의 거인을 보더라도 오덕은 아니다'라는 것. 즉,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를 보더라도 오덕이 아닌 그저 만화를 보는 사람으로 취급하는 것과 비슷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그에 따라 일부 오덕계에서는 '진격만 명작이고 다른 만화는 쓰레기냐?', '평소에 만화를 까던 인간들이 너무 이중적으로 행동한다'는 반발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진격이 인기를 얻기 전까지는 팬이었으나 진격이 인기를 얻은 뒤부터는 로 바뀐 사람들이 생겨났다.[1]

물론 진격이 한국의 일반인에게도 인기를 끈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다. 이들은 이런 식으로 조금씩 만화/애니메이션이 대중적으로 변하면 그에 따라 인식도 변하지 않겠냐는 희망적 관측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었으니 역시 힘들지 않을까...

하지만...

원작자가 비밀 트위터로 우밍아웃을 하는 바람에 순식간에 작품의 위상이 추락했고, 대부분의 한국 오덕들에게도 배척당하면서 이젠 다 소용없는 말이 되고 말았다.

2. 상업적 성과

2013년 TV 애니메이션 중 당당히 BD/DVD 평균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특히 1권은 초동 판매량만 3만장 이상으로 집계되었으며 2014년 2월 기준으로 8만 3천장에 이르렀다. 다만, 이후로는 1권만큼 폭발적인 판매량은 보이지 못했으며 평균 5만장대의 판매량을 기록 중이다.

그리고 진격의 거인 BD/DVD 2권의 경우는 발매 첫주, 주간 판매량에서 BD와 DVD 랭킹에서 동시에 1위를 차지했다. 이렇게 TV 애니메이션이 BD/DVD 랭킹에서 동시에 1위를 차지하는 경우는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R2 이후 5년 만의 일이라고 한다.

그리고 OST에서도 대박을 쳤는데, OP이 담긴 싱글 자유로의 진격은 23만장을 팔아치우며 2013년 일본 싱글차트에서 30위에 랭크되었으며 애니메이션/성우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거기에 가수 링크드 호라이즌홍백가합전에까지 출연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애니메이션의 성공으로 인해 원작 만화책의 판매량도 배로 뛰어 올라 2013년 한 해 원피스에 이어 두번째로 많이 팔린 만화책이 되었다.[2] 그리고 국내에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만큼 진격의 거인 코믹스의 국내 판매량도 50만부를 넘어섰다.

3. 음악

오프닝 곡과 엔딩 곡 모두 풀 버전만 공식 발매되었으며, TV 사이즈 버전은 발매되지 않았다.

3.1. OP

3.1.1. 홍련의 화살

OP 1
제목
20pxtaegeuki.png
[PNG image (1.15 KB)]
홍련의 화살
(ɔ) Various from
紅蓮の弓矢
가수 링크드 호라이즌
작사 Revo
작곡 Revo
편곡 Revo

영상은 6화 OP기준으로 제작되었다. 마지막 부분에 ‘진격의 거인 제작원회’라고 오타가 있다. 아니 그전에 원작이 이사야마 히메지라니!!! 내가 히메지라니

오프닝 영상의 작화가 4화부터 일부 수정되었는데, 특히 초반부의 훈련병단원들이 서있는 장면에서 애니 레온하트의 서 있는 자세가 정상적으로 바뀌었음이 두드러진다. (바뀌기 전의 모습은 한쪽 발을 들고 있다.) 그리고 같은 장면에서 훈련병단원들의 머리카락이 흩날리는 모습이 좀 더 부드럽게 바뀌었고, 그외에도 부서지는 윌 마리아의 문장이 컬러의 석조에서 무채색의 동 부조로 바뀌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비교영상(니코동 로그인 필요)

상세한 내용은 홍련의 화살 문서를 참조.

3.1.2. 자유의 날개

OP 2
제목
20pxtaegeuki.png
[PNG image (1.15 KB)]
자유의 날개
(ɔ) Various from
自由の翼
가수 링크드 호라이즌
작사 Revo
작곡 Revo
편곡 Revo

2쿨 오프닝도 링크드 호라이즌이 담당. 6월 8일 0시를 기해 자유의 날개 착신음 두 패턴의 판매가 시작 되었다. 동영상은 두 패턴을 이어붙인 것으로 0:00 ~ 0:28까지가 (Short A ver.)이고 0:29 ~ 0:59까지가 (Short B ver.). 둘 중 하나가 2쿨의 오프닝으로 사용된다고 했으며, 2쿨의 오프닝으로 (Short B ver.)이 사용되었다.

홍련의 화살이 엘런의 이미지적인 곡이라면, 자유의 날개는 리바이의 이미지적인 곡이라고 한다. 음반 자유로의 진격의 2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참고로 앨범을 들어보면 알게 되는데. 이 곡은 이전 오프닝인 홍련의 화살의 답가 같은 느낌이다. 원래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첫 번째 곡인 홍련의 화살 뒷 부분에 곡이 끝나고 잠시의 정적 이후 환호 소리가 들리는데.... 이 환호 소리가 곡의 끝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바로 다음 곡인 자유의 날개 처음 부분의 독일어 부분에 들리는 환호로 이어진다.

상세한 내용은 자유의 날개 문서를 참조.

3.2. ED

3.2.1. 아름답고도 잔혹한 세계

ED 1
제목
20pxtaegeuki.png
[PNG image (1.15 KB)]
아름답고도 잔혹한 세계
(ɔ) Various from
美しき残酷な世界
가수 히카사 요코(日笠陽子)
작사 마이크 스기야마(マイクスギヤマ)
작곡 이시즈카 레이(石塚玲依)
편곡 네기시 타카유키(根岸貴幸)

오프닝 테마 홍련의 화살보다 앞서서 풀버전이 나왔다. 이 풀버전은 음반 «아름답고도 잔혹한 세계»에 수록되어 2013년 5월 8일에 발매하였다.

3.2.2. great escape

ED 2
제목 great escape
가수 cinema staff
작사 미시마 소헤이(三島想平)
작곡 cinema staff
편곡 cinema staff, 카메다 세이지(亀田誠治)

앨범 제목은 「great escape」. 정식 앨범은 8월 21일 발매된다. cinema staff 공식 사이트
참고로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영상 초반 부분이 굉장히 의미심장하다.[3]

3.3. OST

cover.jpg
[JPG image (205.55 KB)]


애니메이션에 수록된 곡들을 모은 OST. 《전국 바사라》, 《길티 크라운》 등의 음악을 담당한 사와노 히로유키가 작곡하였다. 일본에서는 2013년 6월 28일에 발매하였으며, 한국에는 7월 25일에 라이선스반으로 정식발매되었다.

트랙 이름 센스가 참으로 괴랄하다. 외계어? 자세히 보면 의미가 있는 트랙 이름들이다.

  1. ətˈæk 0N tάɪtn - Vocal: MIKA KOBAYASHI
    Attack on Titan. 'attack'과 'titan'의 영어 발음을 국제음성기호로 옮김.
  2. The Reluctant Heroes - Vocal: mpi
    '주저하는 영웅들'이라는 영어.
  3. eye-water
    +(...)
  4. 立body機motion
    입(체:body)기(동:motion)
  5. cóunter・attàck-mˈænkάɪnd
    반격의 인류. 'counter attack'은 강세 표시가 추가되었고, 'mankind'는 1번 트랙처럼 IPA 표기되었다.
  6. army⇒G♂
    Army Attack. army는 영어로 군대. ⇒ G♂는 GO의 상형화. 음독하면 동료를 뜻하는 스페인어 '아미고'가 되기도 한다.
  7. Vogel im Käfig - Vocal: Cyua
    '새장 안의 새'라는 독일어.
  8. DOA - Vocal: AIMEE BLACKSCHLEGER[4]
    '도착하였으나 이미 사망함'이란 의미의 Dead On Arrival의 머릿글자(본래는 의료 용어이다).
  9. 凸】♀】♂】←巨人
    '거인의 공격'이라는 의미. 왼쪽부터 왕궁, 월 시나, 인간, 월 로제, 인간, 월 마리아, 그리고 침략해 오는 거인들을 나타낸다.
  10. E・M・A
    E(엘런), M(미카사), A(아르민). 주인공 3인방 이름의 약자.
  11. 巨♀〜9地区
    きょじん くちく라고 읽는다. 즉 (여성형) 거인을 쫒아냄. 9번 트랙의 제목과 마찬가지로 사람 人을 ♀으로 표현.
  12. Bauklötze - Vocal: MIKA KOBAYASHI
    = ビルディングブロック(빌딩 블록). 50m 벽 또는 건물 벽 그 자체를 의미하는 듯하다.
  13. 2chi城
    음독 시 にちじょう로 읽히며 '일상'이라는 의미.
  14. XL-TT
    XLarge-Type Titan. 초대형 거인을 의미.
  15. Call your name - Vocal: mpi & CASG (Caramel Apple Sound Gadget)
    너의 이름을 부른다. 참혹한 현실에 사랑하는 연인을 잃은 노래. 13화에서 엘런이 바위로 구멍을 막을 때 쓰인 OST.
  16. omake-pfadlib
    덤(Omake)+피아노포르테(PF)+애드리브(Adlib). 피아노포르테가 피아노의 원래 이름인 걸 생각하면 덤(Omake)으로 만들거나 한 피아노 즉흥연주인 듯싶다.

4. 방영 목록

  • 제1화: 2천 년 후의 너에게 ― 시간시나 함락 ①―
  • 제2화: 그 날 ― 시간시나 함락 ②―
  • 제3화: 절망 속에서 희미하게 빛나다 ― 인류의 재기 ①―
  • 제3.25화: 돌연의 방문자 ― 가혹한 청춘의 저주
  • 제3.5화: 일제의 수첩 ― 어느 조사병단원의 이야기[5]
  • 제3.75화: 곤란
  • 제4화: 해산식의 밤 ― 인류의 재기 ②―
  • 제5화: 첫 전투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①―
  • 제6화: 소녀가 봤던 세계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②―
  • 제7화: 작은 칼날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③―
  • 제8화: 심장의 고동이 들리다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④―
  • 제9화: 왼팔의 행방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⑤―
  • 제10화: 응답하다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⑥―
  • 제11화: 우상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⑦―
  • 제12화: 상처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⑧―
  • 제13화: 원초적 욕구 ― 트로스트 구 공방전 ⑨―
  • 제13.5화: 그 날부터
  • 제14화: 아직 눈을 볼 수 없어 ― 반격전야 ①―
  • 제15화: 특별작전반 ― 반격전야 ②―
  • 제16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반격전야 ③―
  • 제17화: 여성형 거인 ― 제57회 벽 외 조사 ①―
  • 제18화: 거대수의 숲 ― 제57회 벽 외 조사 ②―
  • 제19화: 물어 뜯다 ― 제57회 벽 외 조사 ③―
  • 제20화: 엘빈 스미스 ― 제57회 벽 외 조사 ④―
  • 제21화: 철퇴 ― 제57회 벽 외 조사 ⑤―
  • 제22화: 패자들 ― 제57회 벽 외 조사 ⑥―
  • 제23화: 미소 ― 스토헤스 구 급습 ①―
  • 제24화: 자비 ― 스토헤스 구 급습 ②―
  • 제25화: 벽 ― 스토헤스 구 급습 ③―

6. 스태프

7. 주역 성우진

8. 극장판

진격의 거인 전편 ~홍련의 화살~이 2014년 11월 22에 일본 개봉. 한국에서는 2015년 1월 28일에 개봉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애니매이션 1쿨 분량이 압축되어 있으며 바뀐 장면도 있다.

진격의 거인 후편 ~자유의 날개~를 6월 27에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극장판 홈페이지

9. 트리비아

원작의 그림체가 깔끔하다고 말하기 힘든 편인데,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은 꽤나 깔끔하게 나와서 원작과의 괴리감은 있지만 평은 좋은 편이다. 특히나 원작 초반부의 경우 인체비율이 엉망인 부분도 있는데 이런 점도 당연하지만 깔끔하게 고쳐져 있다. 같은 분기 애니메이션 중 원작과의 괴리감으로 쓴소리 듣고 있는 모 작품과 비교되는 부분.

또한 성별 구분이 모호했던 여성 캐릭터들이 늘씬한 몸매가 되어 재조명되었으며, 외모도 대폭 상향되었다. 단순히 예쁘게 그려놓은 것 뿐만 아니라 입술이 립스틱 바른 것처럼 분홍빛마저 도는 등 여러모로 신경쓰는 모양새. 다만 미카사 아커만의 성장 버전의 경우 다소 위화감이 있다는 게 팬들의 입장이다. 분명 10대인데 인처의 오오라가 풍긴다고(…).

원작에서 회상으로 진행되던 훈련병 에피소드가 앞으로 오면서 작중 시간대순으로 진행되는 형식이 되었는데, 스토리 파악은 쉬워진 반면 원작의 극적인 연출을 깎아먹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뉴타입 인터뷰에 따르면 이는 연재초기 작가가 만화가 계속 실릴지 확신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토리를 먼저 진행하고 훈련 당시를 회상하는 순서를 택한 것이라 한다.

원작을 보지 않은 시청자들이 보여준 반응 : #1 #2 어째 다 흑형이다

766000734.jpg
[JPG image (204.99 KB)]
진격의 거인 전권 구축당했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그 때 사지 못했던 건 내게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다

5화 방영 이후 일본 전국의 서점에서 원작의 재고가 사라졌다는 모양(...).

10. /스토리

  • 항목 참조.

12. 바깥고리

13. 관련 문서

----
  • [1] 그러나 이들이 말하는 '다른' 만화는 슈타인즈 게이트처럼 sf덕후를 노린다든가 쓰르라미 울적에처럼 오컬트덕후들을 노린 것이니, 비교적 웅장한 액션요소를 포함해서 편하게 보기 쉬운 진격의 거인에 비해서, 적어도 일반인들 사이에서 안 좋은 취급을 받는 게 당연하다면 당연하다.
  • [2] 2013년 판매량만 1500만부.
  • [3] 벽의 오른쪽에는 엘런, 미카사, 아르민, 샤샤, 코니, 쟝이 등장하고 반대편 벽의 왼쪽에는 애니, 라이너, 베르톨트, 유미르, 크리스타가 순서대로 등장한다. 알다시피 애니, 라이너, 베르톨트, 유미르의 정체는...다만 크리스타는 유미르와의 친분 때문인가 싶었는데 최근 48화의 전개내용을 보면 앞으로의 세력 대치에 대해 암시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50화에서 엘렌을 좌표 라고 뜬금없이 라이너가 말을 했는데 이것이 엔딩 맨 마지막에 나오는 벽에 그려진 두 진영이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좌표를 뜻하는 것이 라는 말도 있다.
  • [4] BEMANI시리즈의 보컬 AiMEE이다.
  • [5] OVA로 등장. 실제로 카운트가 저렇게 표시되므로 추후 관람시 참고하는 것이 좋다.
  • [6] 음악은 Immediate Music - Dark side of Power. 좀 긴 버전은 Darkness on the Edge of Power. 덧붙여 후반부 엘런의 대사는 애니메이션 본편에 삽입된 것이 아니라 엘런의 성우가 오디션에서 연기한 것을 쓴 것. 애니메이션 내의 동일 대사와는 다소 다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6:40:45
Processing time 0.23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