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진무

Contents

1. 사전적인 의미
2. 삼국시대 오나라의 장수 진무(陳武)
3. 백제 아신왕대의 장수
4. 일본의 초대 덴노

1. 사전적인 의미

  • 振武, 무력을 떨쳐 드러냄.
  • 賑撫, 도와줘서 위로하는 것.

2. 삼국시대 오나라의 장수 진무(陳武)

생몰년 177년? ~ 215년. 는 자열(子烈).
삼국시대 의 무장이자 삼국지(삼국지연의)의 등장인물.

진수(陳脩)와 진표(陳表)의 아버지.

손책이 수춘에 있을 시절 손책을 찾아가 스스로 그 가신이 되었는데, 당시 18세였으며 신장이 7척 7촌에 달했다. 이후 손책을 따라 장강을 건너 정벌에 공을 세워 별부사마가 되었다.

건안 4년(199년), 손책이 여강태수 유훈을 격파하고 여강 사람 중 정예한 자들을 묶어 진무에게 거느리게 했다. 손권의 친애를 받고, 공적이 있어 편장군으로 승진했다. 건안 20년(215년), 손권을 따라 합비 공방전에 참전하였으나, 난전 중에 전사한다. 손권은 이를 애통히 여기며 직접 장례에 참가하고 빈객 2백여명의 부역을 면제한 다음 진무의 애첩을 순장한다.

이를 두고 잔인하다는 등 말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 능통전에 달린 손성의 평이 있다.
손권은 훌륭한 인물을 기르는 일에 온 마음을 다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을 위해 사력을 다하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보였다. 가령 주태가 부상을 당했을 때는 눈물을 흘렸고, 진무가 죽자 첩을 순장시켰으며, 여몽이 위독해지자 신들에게 빌었고, 능통의 고아들을 기르는 등, 직접 고통스런 마음을 다함에 있어서 이와 같이 열심이었다. 그러므로 비록 아름다운 덕이 알려지지 않았고, 은혜와 덕택은 안에서만 드러났으나, 굽히며 형荊, 오吳를 단단하게 하고, 분수에 넘치게 연호를 본뜰 수 있었던 것 또한 까닭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패왕의 도는, 크고 심오한 것을 기약하니, 이 때문에 선왕先王은 덕의의 토대를 세우고, 진심으로 복종하는 천하를 갖추었으며, 경략의 근본을 만들고, 귀천의 차례를 밝혀, 평이하고 간단하면서도 일가가 오래 갈 수 있었고, 몸이 온전하면서도 공이 커질 수 있었는데, 어찌 사소한 것에 치중하여 가까이하며 힘써, 그 해에 이로움을 구한 것인가? 어 語 에서 이르길 “비록 작은 도라도, 반드시 볼만한 것이 있으나, 원대함에 이르는데 지체될까 두렵다”, 이가 이것을 이른 것이로다!

즉, 부하를 위하는 행위지만 왕이 하기에는 너무 작은 행위라는 것이다. 다만 이것은 너무하다고 생각했는지 이라는 사람은 평을 달아 말하길

중모仲謀의 일은, 오직 첩을 순장하며 예를 잃었을 뿐이고, 기타는 또한 임금이 그만두지 못할 바이나, 근본은 아니다. 일부 주례 周禮 는, 지극히 자세하면서 다 갖춘 내용이나, 손성의 견해는, 뜻이 차이가 심하면서도 세밀하지 못하다.
고 했으니 판단은 알아서 그런데 이 첩이 진수나 진표의 어머니도 아닌데 서자 진표가 진수가 죽었을 때 진수의 어머니를 섬기겠다고 겨우겨우 허락을 맡은 것을 보면 순장을 당하지 않았더라도 살기는 힘들었을 것 같다.

그런데 손성은 진무전에는 또 다시 이 일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목공의 예를 들어 손권의 행동이 너무 잔인하다는 평을 내렸다.
옛날 삼량이 진 목공을 따라 순장되자 진의 군대가 정벌하지 않았고[1], 위씨의 첩을 출가시키자 는 전장에서 고꾸라졌으니[2], 화복의 응보의 효험는 이와 같다. 손권이 계교에 맡기고 술책에 의지하고, 삶으로써 죽음을 따르게 했다가, 대대로 이어질 제위를 재촉하게 되었으니, 또한 의당하지 않는가?

연의에서는 얼굴은 황색, 눈은 적색으로 괴이한 용모(그래서 삼국지대전에서는 파충류(도마뱀) 비슷하게 그려졌다). 손책이 강동에 진출했을 때 등용되어 유요 휘하의 장영을 죽였다. 그 후 적벽대전, 남군 공략전에 참가. 유비손상향이 형주로 귀환할 때 반장 등과 함께 데리고 돌아오려 하다가 손상향의 일갈에 물러났다.

215년, 유수구에서 조조군과의 전투에서 방덕과 격렬하게 싸우다 윗도리가 나무에 얽혀 움직일 수 없게 된 바람에 전사한다.

real_martial_art_sam11.jpg
[JPG image (11.92 KB)]
삼국지 11 일러스트
진무.jpg
[JPG image (125.18 KB)]
삼국지 12 일러스트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무력이 80대 후반을 찍으며 오나라에선 손꼽히는 무력담당. 다만 통솔력, 무력을 제외하면 나머지 능력치는 밑바닥으로 긴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75/82/45/37로 분투와 투함을 가진 꽤 좋은 장수. 제사도 있기 때문에 공성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4/88/47/40/63에 특기는 9개. 일기토 특기가 4개라 일기토로 쓸만하고 돌격,일제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책략만 주의하면 전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활약을 보여준다.

삼11의 특기는 극장.

삼12의 전법은 속공. 아니 왜 연의를 적용해서 눈이 적색이 아닌거지!?

난전 중에 죽다보니 보통 명장과의 일기토에서 죽는 식으로 묘사된다. 삼국지 조조전에서는 궁병(연노병)으로 나와 방덕과의 일기토에서 전사 # 일기토. 삼국전투기에서는 장료빠 최훈 답게 라이라이 버프를 받은 장료에게 순삭. (이 경우는 1:1은 아니었지만.) 창천항로에서는 기습을 해온 장료와 대치중이던 손권을 구하려다 전사.

----
  • [1] 진나라 목공때 진나라의 국세가 강했으나, 진 목공이 죽을 때 차씨 삼형제인 삼량을 비롯해 중신 170명이 순장되어서, 그 여파로 이후 진나라는 중원의 패권다툼에 끼이지 못한 일
  • [2] 결초보은의 얘기. 진나라 사람 의 아버지는 자기가 죽을 때 자기 애첩인 서모를 같이 순장시켜 달라고 했는데, 위과는 아버지가 정신이 혼미했을 때 한 망언이라 생각해 출가시켰고, 후에 진나라가 역사 두회를 앞세어 쳐들어 왔을 때 서모의 아버지의 혼령이 풀을 매어 두회가 걸려넘어지게 하여 은혜를 갚았다는 고사


3. 백제 아신왕대의 장수

진무(백제) 항목 참조.

4. 일본의 초대 덴노

자세한 건 진무 덴노 항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11:36:56
Processing time 0.121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