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진폭하켄베린

last modified: 2015-04-01 23:19:01 by Contributors


1. 개요


102073_5.jpg
[JPG image (38.75 KB)]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1의 사기 캐릭터 집단 이주, 시, 이데른, 시이 수, 니카이도 니마루, 의 약칭.

다만 국내에서는 01이 망작으로 치부되어 깊게 연구되지 않아 지나치게 비약된 감이 있다. 실제 01이나 다른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강한 순서는 '진폭린베하켄' 정도이다. 그리고 진폭은 넘사벽이다. 지금도 보통 사람들 사이에서는 "2001개캐가 누구냐"하면 이 6명이 튀어나오지만, 현실은 베니마루, 하이데른, 켄수가 개캐 라인에서 내려와서 반쯤 사어. 쿄, 바넷사, 세스, K', 킹, 앙헬 등의 캐릭터는 스트 조합에 따라 하켄베린과 대등한, 혹은 그들을 상회하는 전력을 뽑아낼 수 있다. 실제로 온게임넷 한일전에서도 더 높게 쳐주었다. 한 마디로 초보가 쓰면 강한게 하켄베린이고 고수한테는 6명의 강캐가 잘 맞는다.

기가 빠르게 모이는 2-2 시스템이 아닌 3-1 시스템에서는 바오시조 히나코이외 일부 캐릭터들도 꽤 강력했다. 3-1에서는 의외로 KOF01 밸런스가 괜찮은 데다 강캐가 은근히 많아서 그런지 꽤 여러캐릭이 나온다. (한일전 전에는 폭시,그 이후에는 이진주가 금지캐로 결정됬기 때문이고 똑같은 캐릭터를 계속해서 사용하는것을 금지했다. 그 이전에는 진주 폭시 쿄 케이 세스 고로등이 판을치는(...)경기였다.) 개캐가 많다고는 해도 KOF 시리즈를 좀 해본 사람이면 알겠지만 결국 시리즈별로 대회에 나오는 캐릭터는 한정돼있다.

진폭하켄베린의 공통점은 자세변형이라 난이도가 좀 있는 이진주를 제외하고 모두 다루기가 쉽다. 또한 자력이 강해서 스트라이커에 그다지 심하게 의존하지않아도 됨은 덤.

TEKKEN BUSTERS에 참가한 팀 명중 이 이름을 쓴 팀이 등장했다. 멤버는 헬프미, 모큐, 구라. 이 중 구라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선수는 위 영상에서 이진주로 일본 선수를 박살내는 채동훈 선수.

2. 진폭하켄베린

2.1. 이진주

자력무한한방 콤보라 불리우는 근접 D의 광속 발동과 마법이라고 불릴 정도로 앉아 A의 요상야리꾸리한 판정으로 한 번 붙는 순간 기가 쭉쭉 찬다. 연구를 해서 돌리면 상대가 가드하면 가클이 날 때 까지 콤보를 이어가 결국 가클과 함께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다.[1] 근접 D나 앉아 A로부터 이어지는 미친 삼연각과 히어로 모드 연동 콤보 및 압박 및 접수질로 인해 많은 지탄을 들었다. 단점이라면 여캐중 등짝이 넓은것.

2.2. 폭시

일명 폭시발년이라 불리는 점프 D의 광활하기 짝이 없는 판정에[2] 점프 CD 강제 다운, 짤짤이로부터 이어지는 거지 같은 콤보와 버그로 인한 앉아 B 가불과 1프레임에 가까운 기본기 등으로 인해 악명을 떨쳤다. 특히 대공기 프닐은 전방위 판정+무딜을 자랑한다. 이런 미친...... 단점이라면 프닐은 딜레이나 판정쪽은 뛰어난 대신 하단무적이 없어서 쿄의 JCD에 씹힌다. 덧붙여 구르기 모션이 구르기가 아닌 그냥 공간이동이라 이것도 프레임이 짧다.

2.3. 하이데른

98때보다 상향는데 일단 커맨드가 01한정으로 모으기계에서 파동승룡계로 바뀐 것부터가 엄청난 버프. 게다가 문 슬래셔는 무적 시간이 추가되었고 크로스 커터는 공중 히트시 띄우기 판정이 되어 추가타도 가능하다.그래서 본작에서 니가와하기에는 탑급 성능이긴 하지만 하브루신이라 불리던 하이데른의 굴욕시절 98 때부터 많은 지탄을 들었던 지상 CD나 원거리 D 등 구려터진 일부 기본기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이 두 기본기는 02움에서도 그대로인데 98움 한정으로 개선되었다.

2.4. 시이 켄수

기본기,대공기의 대폭 강화에 초능력 회복후 실력도 덩달아 상승한건지 초구탄의 딜레이가 짧으며 약 용악쇄에 무적시간이 빵빵하고 용연아 지룡의 발동속도와 판정을 개선해 짤짤이에서도 들어갈 정도의 발동 속도를 자랑한다.근데 이게 다다.기본기 자체는 좋지만 94-98때처럼 니가와로 싸워서 시스템빨을 못받아(...) 스트와의 조합 또한 썩 좋지 않은 편.사실 켄수도 고로나 세스 샹페이를 이용한 괜찮은 데미지를 뽑아낼수는 있긴한데 압박력은 좀 떨어지며 다른 캐릭에 비해 켄수의 위치가 그리 높지않다는게 흠.맥스2 초필 선기발경의 데미지가 일반초필과 같다는게 흠이지만 어차피 버그의 힘을 빌어(...)강용악쇄 슈캔 선기발경이 기2개만 써서 별로 상관은 없다.

2.5. 니카이도 베니마루

원래부터 좋았던 기본기가 더욱 강화된 데다 기본기후에 쉽게 들어가는 거합차기후 추가타인 반동 삼단차기 후에 초필살기까지 쉽게 이어진다.[3] 그리고 소점프 C가 절대판정이라 거합차기후 반동삼단차기하면 발생하는 와이어판정으로 벽에 튕겨져 나오는 상대방한테 점프C - 점프C - 점프C 가 들어가기는 하는 괴악한 콤보도 가능하다.

2.6.

변경된 점프 CD의 모션의 판정이 상당히 좋고 점프 C 압박도 괜찮으며 짠손 견제가 짭짤한데다가 기본기 캔슬로 사용해도 중단 판정이 유지되는 중단 특수기와 신필살기 성큰, 엄청난 데미지의 천수나한살 등으로 인해 쓸만하다. 대신 점프 D의 모션이 바뀌면서 성능이 대폭 다운되었으며, 점프가 낮고 높은 타점을 노리는 공중 통상기가 없기 때문에 대놓고 높이 뛰어들어오는 적에게는 공대공에서 우위를 점하기가 힘들다. 물론 이럴 땐 어퍼를 써주면 되긴 하지만.

3. 기타 강캐릭터


3.1. 쿠사나기 쿄

다만 쿄는 사람에 따라 시스템빨 거품캐릭터로 본다. 하지만 쿄는 늘 그래왔든 상성도 심하게 타고 스트라이커에 심하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노스트로 뜨면 암만 잘해도 중캐가 되는등 랭크가 팍팍떨어진다. 이때부터 슬슬 쿄레기의 조짐이 보인다.

3.6. 앙헬

KOF 역사상 첫 시도인 '언체인 시스템'을 사용해서 처음에는 익숙해지는데 힘들지만 익숙하기만 하면 상당한 강캐로 거듭난다. 다만 공중에 떠도 판정이 남아 있는 버그 때문에 떠버리면 대공기 무한콤보 쳐맞고 끝이다. 이 시스템은 나중의 XI의 모모코한테 계승되지만 정작 모모코는 약캐다.

4. 스트라이커


KOF01의 4대 스트라이커. 이들은 상대를 공중으로 올려버리기에 연속 콤보를 먹이기 아주 좋다. 진폭하켄베린과 조합하면 더더욱 악마가 된다.

일본에서는 연속기 위주인 한국과는 달리 세스/마이 조합이 더 인기였다.

4.1. 스트라이커 세스


4.2. 스트라이커 다이몬 고로


4.3. 스트라이커 리 샹페이


4.4. 스트라이커 시조 히나코


----
  • [1] 깡데미지가 압도적이긴 하나 어차피 무한 콤보라 중요한 의미는 없다. 오히려 가클 수치가 높은 게 다행이라 해야하나?
  • [2] 순간이지만 전방 캐릭터 반개정도 길이만큼 공격판정이 있어 점프하는 대공기대공기는 원래 점프하는 거 아닌가?라고 불렸다.
  • [3] 거기에 막타는 가드 크러시 판정이라 랄프와 다이몬같이 빠르게 나오는 스트 호출에서 파생되는 콤보로 적지 않은 데미지를 먹일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1 23:19:01
Processing time 0.16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