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진화(디지몬 시리즈)

Contents

1. 개요
2. 종류
2.1. 조그레스
2.2. 특수 진화
2.3. 아이템 진화
2.3.1. 초진화
2.4. 워프 진화
2.5. 캡슐 진화
2.6. 매트릭스 에볼루션
2.7. 샤이닝 에볼루션
2.8. 스피릿 에볼루션
2.9. 블래스트 에볼루션
2.10. X진화(제볼루션)
2.11. 데크스루션
2.12. 버스트 에볼루션
2.13. 디지크로스


1. 개요


디지털 몬스터=디지몬이 배틀을 거치며 경험을 쌓거나 승리하여 얻은 데이터들을 흡수하고 힘이 강해지면 진화를 하게 된다. 포켓몬스터/진화와 마찬가지로 정확히는 변태에 가깝다. 환경, 경험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진화 가능성은 무한하며 신종 디지몬이 발현될 경우 그 데이터가 디지털 월드 자체에 각인되기 때문에 다른 디지몬들이 그 디지몬으로 진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북미판에선 디지볼브 Digivolve (Digital+Evolve)라고 명칭됬다.

디지몬 애니메이션에서는 연출에 따라[1] 필요에 따라 진화를 하고, 전투가 끝난 뒤 도로 퇴화하는 경우가 잦다. [2].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주 팬층이 되는 디지몬 시리즈의 특성상 "디지몬은 진화한 뒤에 무조건 퇴화"라는 오해가 생기기도 하는 편.

디지몬 테이머즈에선 싸울 때는 강한 형태로 변화해서(진화) 싸우기 위해 강해지고, 싸움 후에는 가장 안정적인 형태로 다시 돌아간다(퇴화)는 설정이 있다. 그 외 디지몬 스토리 시리즈 등에서 더욱 강한 몬스터를 키우거나 다른 몬스터로 진화시키기 위해 퇴화를 시킬 수 있지만 전투가 끝난 뒤에 반드시 퇴화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신나리의 파트너 디지몬인 가트몬이 훌륭한 예다. 가트몬은 나리와 만날 수 있었던 시기를 놓쳐 유년기 시절부터 혼자 디지털 세계를 떠돌아 다녔다. 그리고 마침내 나리와 만났을 때는 단신으로 성숙기까지 진화한 뒤였다. 디지바이스에 의한 일시적 진화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 진화를 했기 때문에, 싸우면서 어지간히 체력을 깎아먹지 않는 이상 성장기로 퇴화하지 않는다. 다른 파트너 디지몬과는 비교되는 모습.

그리고 디지몬의 진화에는 정해진 루트는 없다. 애니메이션, 카드, 게임 등에서 나온 진화 루트는 그저 이런 진화루트도 있다는 것으로 참고만 할수 있는 수준이지, 반드시 정해진 루트대로 진화하는것이 아니다. 매체 등에서 취급되는 트리는 정해져 있지만 디지몬의 진화는, 해당 디지몬의 환경, 경험에 따라 여러 갈래로 무궁무진하게 진화할 가능성도 충분하기에 디지몬의 진화 체계에 있어 정해진 답이란 없다.[3] 디지몬 진화가능성은 무한하기에 공식설정에서 나온 진화루트 말고도 동인설정에서 나온 진화루트로도 진화가 가능하다고 할수 있다. 즉,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원하는 진화루트로도 진화가 가능하다고 할수 있다.
이런 통상적 진화 외에도 여러 경우가 존재한다.

2. 종류

2.1. 조그레스

항목 참조.

2.2. 특수 진화

어떤 특정조건에 의해 성숙기 디지몬이 다른 성숙기 디지몬이 되거나 완전체가 다른 완전체가 되는 등 같은 레벨 안에서 다른 디지몬이 되는 진화. 이 진화는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많다. 대표적으론 브이드라몬 일족이 색놀이이 진화들을 한다.

2.3. 아이템 진화

성숙기 레벨이상의 디지몬에게는 각각의 진화 아이템이 있어, 그것을 사용하면 어떻게 키웠던지 간에 그 아이템에 맞는 디지몬이 된다.

2.3.1. 초진화

디지바이스로 진화하는 특별한 디지몬이 완전체가 되기 위해서 문장과 조합해 진화하는 것. 이것도 일시적인 진화로 배틀이 끝나면 퇴화 해 버린다.
크로스워즈에서 샤우트몬이 자신의 진화를 초진화라 부르지만 이는 작중에서도 나오듯이 멋져보이라고 몇 화뒤에 자를 자기가 갖다 붙인 것으로(…) 오메가몬이 언급하듯이 진화가 맞다. 이후 소년헌터에서 나오는 파트너 디지몬들의 진화는 전부 초진화로 호칭

2.4. 워프 진화

디지바이스의 빛을 받았거나 혹은 크리사리몬처럼 매우 예외적인 디지몬만이 가능한 중간단계를 건너뛰어버리고 성장기에서 완전체나 궁극체로 진화하는 현상, 세대를 몇단계 뛰어넘은 진화는 전부 워프 진화라 칭한다.[4]

어드벤처 방영 당시에는 초특급 진화라고 번역했다.

2.5. 캡슐 진화

항목 참조

2.6. 매트릭스 에볼루션

두 가지 진화가 매트릭스 에볼루션으로 불리운다. 하나는 성숙기 디지몬을 완전체 디지몬으로 진화시키는 '초진화'와 비슷한 진화로, 동글몬이 지니고 있는 진화의 힘의 촉매가 될 블루 카드가 필요하다. 초반에는 동글몬이 곁에 있을 때만 블루 카드가 나타났지만 나중에 가면 동글몬이 없어도 힘을 끌어낼 수 있어 상황에 맞는 카드만 슬래시하면 블루 카드로 변한다.

다른 하나는 인간과 디지몬이 합체하여 새로운 존재가 되는 진화. 매트릭스 에볼루션이라하면 보통 이쪽을 가리킨다. 기본적으로는 모든 것이 데이터로 구성된 디지털 월드에서만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진화이지만, 청룡몬주작몬의 힘을 받으면 현실 세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전자의 경우 일반 진화 음악인 'EVO'가 쓰이고, 후자의 경우 각 디지몬 전용의 매트릭스 에볼루션 음악이 재생된 후 'One Vision'이 재생되는 차이가 있다.

인간과 디지몬이 합체하는 매트릭스 에볼루션으로 진화한 디지몬은 듀크몬(길몬오유민), 세인트가르고몬(테리어몬곽소룡), 사쿠야몬(레나몬은세나), 저스티몬(사이버드라몬이재익) 뿐이다.

2.7. 샤이닝 에볼루션

디지 엔텔레케이아, 즉 동글몬의 힘을 이용해 일시에 최종형태까지 진화하는 진화. 워프진화와는 달리 동글몬은 진화의 힘 그 자체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진화한 것과 마찬가지로 퇴화하지 않는다. 테이머즈에선 전 디지털월드의 디지몬들이 궁극체로 진화해 데 리퍼와 결전을 펼쳤다.

2.8. 스피릿 에볼루션

전설의 10투사가 남긴 데이터인 스피릿을 이용해 진화하는 것으로 현재의 진화레벨이나 종족에 상관없이 그 스피릿에 맞는 디지몬으로만 진화하게 된다. 이 진화로 진화한 디지몬들을 하이브리드체라 한다. 프론티어 작 내에서 인간과 디지몬의 혼혈이라 그렇게 표기한 듯. 시리즈 제작진들도 테이머즈나 세이버즈에서 하이브리드란 단어를 언급하는 걸 보면 인간과 디지몬이 섞이면 하이브리드체라 부르는 것 같다.

휴먼에서 비스트로, 비스트에서 휴먼으로 변하는 것을 슬라이드 에볼루션
비스트 스피릿과 휴먼 스피릿을 동시에 사용해 진화하는 것을 더블 스피릿 에볼루션
다섯 쌍, 즉 열 개의 스피릿을 이용해 진화하는 것을 하이퍼 스피릿 에볼루션[5]
열 쌍의 스피릿 모두를 사용해 진화하는 것을 에인션트 스피릿 에볼루션이라고 한다.[6]

2.9. 블래스트 에볼루션

디지몬 크로니클에서 첫 등장한 요소. 성장기가 순식간에 진화하거나 오류우몬이 진화해 궁극전인 왕룡검 모드로 변하거나 하는 등 일관성이 없었다.

이후 다마고치 디지몬 엑셀에서 새로운 의미로 등장. 궁극체 디지몬의 힘을 한계치까지 끌어내 파워업형태로 만드는 진화로 표현한다. 도트상의 외형이 상당히 간지나게 변한다. 로얄 나이츠 소속도 있고, X항체 디지몬도 꽤 있어서 오메가몬 X항체 블래스트 에볼루션 모드 같은 전무후무한 흉악 디지몬도 도트로만 나오기도. 전부 도트로 나와서 실제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 수 없다.[7]

버스트 모드의 모태라 할 수 있다.

2.10. X진화(제볼루션)

X-항체에 의해 디지코어 내의 숨겨진 정보가 고도로 발현되는 진화. 영어로는 X-evolution이라 쓴다. 보통 세대나 종족 속성이 같지만, 가끔 그런 요소가 변하기도 하며 힘은 몇 단계나 강하다.

x항체 성장기가 어지간한 성숙기보다 강할 정도. tcg에선 x항체 디지몬들은 레드 프레임이라 하여 카드 테두리가 붉은색, 원종에 해당하는 노멀 디지몬들은 블루 프레임이라하여 푸른색 테두리이다.

상당수의 주요 X항체 디지몬은 건담워 TCG의 일러스트를 맡기도 했던 A's Maria가 디자인했다.

2.11. 데크스루션

Death-X-evolution의 약자로 디지몬의 살고 싶다는 의지와 죽어서도 새로운 진화를 원하는 X항체에 의해, 죽은 디지몬이 주변의 디지코어를 강탈하는 것을 반복하며 강제로 활동하게 되는 진화. 디지코어 프레데터, 한마디로 좀비다.[8]

현재까지 나온 디지몬중에서 데크스루션으로 진화한건 도루몬 시리즈가 변질된 데크스도루몬 시리즈가 유일하다.
데크스 상태가 된 디지몬들은

1. 살고싶다
2. 주변의 디지코어를 강탈한다
3. 에너지원으로 쓰기위해 분해해버린다

이 3단계를 무한하게 반복하여 주변을 초토화 시킨다.

데크스 시리즈중 가장 심각한 녀석은 디지코어 강탈분해한다는 현상, 또는 의지만 남은 데크스몬. 더이상 디지몬이라고 부르기도 힘들 정도의 파괴 프로그램 그 자체다. 어찌보면 디지몬이 데 리퍼가 되는 진화.

2.12. 버스트 에볼루션

테이머의 마음의 힘인 디지소울을 한계 이상으로 끌어내 파트너 디지몬의 한계능력을 일정시간동안 발현시키는 것. 이걸로 진화한 디지몬들을 버스트 모드라고 부른다.

모든 디지몬은 버스트 모드가 될 수 있기에 궁극체뿐만이 아니라 완전체 성숙기, 심지어 성장기도 버스트모드가 될 수 있다.
버스트 모드와 다른 진화의 차이점은 타 진화는 새로운 요소에 의해 디지몬의 능력치의 한계가 상승하는 점이지만 버스트 모드는 디지몬 자체의 한계까지만 강해진다.

모든 디지몬이 가능한 진화이기에 X진화한 디지몬이 버스트 모드로 이중 진화하거나 조그레스,초궁극체 디지몬들 역시 버스트 모드가 되는게 가능하겠지만 공식적으로 나온 디지몬들은 소수의 궁극체와 극소수의 성장기들밖에 없다.

2.13. 디지크로스

항목 참조.
----
  • [1] 주로 그리기가 쉬운 유년기~성장기 디지몬의 작화나 전투 중 뱅크신 활용을 위해서
  • [2] 물론 이 진화는 설정상으로도 통상적인 진화와는 다른 것이기도 하지만. 쉽게 말하자면 디지바이스 버프.
  • [3] 예시를 들어 그레이몬이 반드시 메탈그레이몬으로만 진화한다고 볼 수는 없다. 현재 공식적으로 확인된 진화루트 일부를 예시로 나열하자면, 가루몬의 경우에는 홀리엔젤몬으로 진화가 가능하며, 홀리엔젤몬은 오메가몬으로 진화가 가능하다. 늑대가 천사가 되고 천사가 성기사가 되고......
  • [4] 특히 디지몬 TCG
  • [5] 카이젤그레이몬, 매그너가루루몬이 해당
  • [6] 스사노오몬
  • [7]
    omegamonx_blast.PNG
    [PNG image (310 Bytes)]
    이것이 바로 오메가몬 X항체 블래스트 에볼루션 모드의 도트이다. 몇몇종을 제외하곤 전부 이렇게 사소한 도트의 변화일뿐이다. 몇몇은 더 못생겨진다.
  • [8] 언데드형 디지몬과는 다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9:10:04
Processing time 0.11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