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진화방해

last modified: 2014-06-27 18:08:50 by Contributors

방화와 실화의 죄
방화죄현주건조물방화죄공용건조물방화죄일반건조물방화죄일반물건방화죄연소죄
준방화죄진화방해실화죄폭발성물건파열죄가스·전기등방류죄가스·전기등공급방해죄

경고 :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내에서 현행법상 불법으로 지정되어 금고 이상의 형에 처해지는 범죄를 다룹니다. 대다수의 이러한 범죄 행위는 자기 자신, 타인의 신체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사항은 해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특정 행위가 해당 국가에서 불법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자는 속인주의 원칙에 의하여 귀국시 대한민국의 형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자가 대한민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했다면, 범죄인 인도조약에 의하여 해외에서 체포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으로 송환되어 대한민국에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 내용을 따라할 시에는 모방범죄가 되어 해당 법률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또는 열람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 서술하는 내용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본 문서에서 해당 범죄 행위에 대한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범죄에 대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는 해설의 의미로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범죄에 대한 묘사나 자세한 범죄 방법 등의 서술은 모방범죄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형법 제31조 및 제32조에 의거, 대한민국 경찰 또는 검찰에 의하여 범죄 교사 및 방조로 판단되어 처벌 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기재하여서는 아니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간혹 금고 이상의 범죄 중 본 틀이 없기도 하나, 이는 해당 행위를 개별적으로 규정한 조항이 없다는 의미일 뿐, 해당 행위가 범죄가 아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문서 상단의 '상위 문서'나 본문 내의 '처벌' 등의 문단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형법 제169조 (진화방해) 화재에 있어서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을 은닉 또는 손괴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진화를 방해한 자는 10년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Contents

1. 개요
2. 구성요건
2.1. 행위의 객체
2.2. 행위
2.2.1. 은닉·손괴
2.2.2. 기타의 방법에 의한 진화방해
3. 주관적 구성요건


1. 개요

鎭火妨害

본죄는 화재가 일어난 경우에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을 은닉 또는 손괴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진화를 방해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다. '화재에 있어서'란 공공의 위험이 발생할 정도의 연소상태가 있는 것을 말한다. 이미 화재가 발생한 경우뿐만 아니라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경우를 포함한다. 화재의 원인도 불문한다. 방화인가 실화인가 또는 자연발화인가를 묻지 않는다.

본죄의 성격에 관하여는 이를 방화죄로 보는 견해와 준방화죄의 일종으로 파악하는 견해로 나누어지고 있다.

2. 구성요건

본죄는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을 은닉 또는 손괴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진화를 방해함으로써 성립한다.

2.1. 행위의 객체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이다.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이란 소화활동에 쓰이는 기구를 말한다. 예컨대 화재경보기와 같은 소방용통신시설, 소화전, 소방차 기타 소방용으로 마련된 시설과 기구를 말한다. 원래 화재를 방지하기 위하여 만든 물건일 것을 요하며, 일반통신시설이나 물과 같이 일시 소방을 위하여 사용되는데 불과한 기구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시설 또는 물건이 타인의 소유이건 자신의 소유이건 불문한다.

2.2. 행위

은닉 또는 파괴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진화를 방해하는 것이다.

2.2.1. 은닉·손괴

은닉이란 시설이나 물건의 발견을 불가능 또는 곤란하게 하는 행위를 말하며, 손괴는 물질적 훼손에 의하여 효용을 해하는 일체의 행위이다. 예컨대 호스를 절단하거나 파괴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2.2.2. 기타의 방법에 의한 진화방해

진화용의 시설 또는 물건을 은닉 또는 손괴하는 것은 예시에 불과하다.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진화를 방해하는 것은 소방차를 못가게 하거나데마시아, 소방관을 폭행·협박하는 경우, 불 붙는 데 부채질하기, 진화중 B를 누르거나 똥을 아무대나 싸게 한다거나[1] 등이 포함된다.

진화방해는 부작위에 의하여도 행할 수 있다. 예컨대 소방관·경찰관리와 같이 진화할 법률상 의무 있는 자가 화재보고를 하지 아니하여 진화를 방해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그러나 부작위에 의한 진화방해부작위에 의한 방화와 구별해야 한다. 양자의 구별기준에 관하여 본죄가 화재시에 성립하는 것임에 반하여, 부작위에 의한 방화는 화재가 일어나기 전에 방화의 고의를 가지고 작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다. 진화방해가 화재시에 가능한 것은 물론이나, 부작위에 의한 방화는 화재 전에만 가능하다는 것은 타당하다고 할 수 없다. 결국 양자는 작위의무와 행위정형을 고려하여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 즉 부작위에 의한 방화죄의 작위의무는 화기관리자로서의 소화의무임에 반하여 진화방해죄에 있어서는 소화활동에 종사해야 할 의무이며, 방화가 불을 놓아 소훼케 하는 것임에 반하여 진화방해는 화재에 있어서 진화를 방해하는 것이다.

본죄는 위태범이므로 진화를 방해할만한 은닉·손괴 기타 방법의 행위가 있으면 본죄는 완성되며, 화재가 확대되는 등 현실로 진화방해의 결과가 발생할 것을 요하는 것은 아니다.

3. 주관적 구성요건

본죄의 성립을 위하여 행위자는 화재시라는 행위상황을 인식하고 진화를 방해한다는 사실에 대한 고의가 있어야 한다.
----
  • [1] 여기서 방해되는 진화는 進化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27 18:08:50
Processing time 0.15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