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질병

last modified: 2015-04-14 20:31:04 by Contributors

이 문서는 의학적 지식을 다룹니다.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 상식이나 학술적인 설명으로만 이용해야 합니다. 만일 여기에 언급된 정보를 활용해서 불이익이 발생해도 리그베다 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이나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원·보건소 등 전문의료기관을 통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객관적 정보의 전달입니다. 그러므로 읽는 이를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독자연구 내용, 또는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질병/목록
3.1. 가공의 질병
4. 대중문화 속의 질병
4.1. 질병 관련 인물
5. 관련 항목


1. 개요

疾病, disease. 심신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일차적 또는 계속적으로 장애를 일으켜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 유사어로 질환이 있다.

2. 특징


감염성 질환과 비감염성 질환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감염성 질환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기생충과 같이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가 동물이나 인간에게 전파, 침입하여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반면, 비감염성 질환은 고혈압이나 당뇨[1]와 같이 병원체 없이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을 말한다. 대개 발현기간이 길다.

다만 과학이 점점 발달하면서 원인이 다양하게 생겼다. 정확히는 전염병이나 향토병 등의 사망률이 높았던 기존의 질병이 퇴치되어, 건강이 향상되고 인구가 늘어나서 알아챈 것이 많다. 이 대표적인 예다. 암은 기본적으로 세포 내 유전자 변이에 의해 정상적인 세포 분열이 이루어지지 않고 무한대로 증식하는 것이지만, 그 원인은 방사선, 약물 등과 같은 원인과 더불어 바이러스, 심지어 극히 일부 암종의 경우 기생충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건 감염성일까, 비감염성일까?

질병을 막는 것은 신체의 이다. 오늘날에는 항생제의 내성 등으로 인해 강조되고 있다. 여담으로 돌팔이들은 약재(만병통치약)를 팔때 인체의 면역 어쩌구 하니까 주의해야 한다.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증상들의 경우 어머니와 아버지 양쪽으로 부터 받아지는 유전인자에 딸린 문제이고, 대부분 평생 안고가야 하는 심한 질병이다.

4. 대중문화 속의 질병

----
  • [1]1형 당뇨병은 병원체는 아니지만 자가면역질환으로 자신의 백혈구에게 공격받는 경우다.
  • [2] 질병이라 하기는 뭐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스타크래프트2작중 취급을 보면 감염, 전염, 치료제 등의 용어를 쓰는걸로 보아 질병 취급중이다.
  • [3]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 붉은 죽음의 가면에 등장. 증세로는 발병한지 반시간만에 코피를 쏟으며 몸에 붉은 반점을 남기며 죽는다.
  • [4] 직접 다루는 건 아니지만… 항목 참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20:31:04
Processing time 0.08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