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last modified: 2015-01-12 17:26:05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음식
1.1. 리그베다 위키에 항목이 등재된 찜요리
2. '찜하다'의 어근
3. 한국 영화

1. 음식


한자: 蒸
영어: steamed dish

좁게는 재료를 에 직접 넣어 끓이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서 물을 끓여서 올라오는 수증기로 재료를 가열하여 익히는 요리 방법을 말한다. 수증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증기 혹은 응결된 작은 물방울의 열전도율이 마른 공기보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 건식과 습식 사우나를 생각하면 된다. 물론 고온건조한 공기로 조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훈제오븐구이가 되어 버린다.

재료가 물과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맛이 국물로 녹아나지 않는다. 백에 아흔아홉은 찜으로만 먹는 대게를 떠올려 보면 답이 나온다. 뜨거운 물에 직접 넣으면 그냥 그 물이 게맛이 나는 국물이 되어 버려서 아까운 대게를 먹을 수가 없게 되고, 불이나 오븐을 사용해서 구우면 풍비가 변형된다. 그래서 재료 자체의 맛을 즐기는 요리에 잘 쓰인다. 거기다 따로 기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맛의 변형이 적으면서도 산뜻한 맛을 낸다.

이외에 밀가루피 등 물과 닿으면 녹아서 허물어지는 재료를 가열할 때도 유용하다. 만두찐빵 같은 것.

넓게는 약간 물을 부어 오랜 시간 바특하게 끓이는 요리까지 포함된다. 조림 내지는 스튜와 비슷한 것. 한국 요리에서는 정말 증기로 찌는 것보다는 오히려 이런 조림이나 스튜라고 해야 할 요리에다가 '찜'이란 말을 붙이는 경우가 더 많다. 이를테면 갈비찜이나 찜닭 따위.

2. '찜하다'의 어근


어떤 물건이나 사람을 자기의 것으로 한다는 속된 표현.

3. 한국 영화

----
  • [1] 물론 게가 요리의 이름은 아니지만 게 자체의 맛을 즐기려면 당연히 찜통에 넣어야 한다.
  • [2] 모든 딤섬 요리가 찜 요리인것은 아니나 대나무 통에서 찌는 만두류의 비중이 높다.
  • [3] 군만두, 물만두는 당연히 제외하지만 이런 거 빼면 만두(한국에서 만두라고 부르는 그 곡물 껍질 속에 뭔가 든 음식)가 원래 찌는 요리다.
  • [4] 지역에 따라 구이와 찜으로 양분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2 17:26:05
Processing time 0.10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