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차지맨

last modified: 2014-08-20 09:45:1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설명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5
2.2. 록맨 8
2.3. 록맨 월드 4
3. 기타


1. 설명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차지맨은 지맨.EXE로 가 주세요.

© Uploaded by Udana from Wikia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チャージマン / Charge Man

록맨 5의 8보스 일람
그래비티맨웨이브맨스톤맨자이로맨
스타맨차지맨네이팜맨크리스털맨

록맨 5의 보스 중 한명. DWN.038. 이 항목과는 관계없다. 찰진맨으로 착각이 가능하다.

증기기관차를 모델로 만든 운송용 로봇으로, 실제 운송용 열차로 위장잠입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예산 부족으로 석탄과 물로 파워를 보충하여 공격한다. 그래서인지 자기가 제일 싸게 만든 로봇이라며 자학한다나.(...) 도트상으로는 스톤맨 다음으로 덩치가 큰 편이다.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5

일단 스테이지 난이도는 록맨 5 중에 가장 낮다. 경쾌한 음악과 함께 기차 위에서 진행하는 곳이며 어려운 트랩이나 적도 전혀 없다. 중간에 가시가 있긴 하지만 록맨이 진행하는 길목에 있는 것도 아니어서 쓸모가 없는 장식일 뿐이다. 그리고 비트 파츠(A)도 그냥 점프만 해도될 정도로 가장 얻기 쉬운 곳에 위치해 있다.

단, 보스인 차지맨의 난이도는 록맨 5 보스 중에서는 꽤 높은 편. 사람에 따라서는 8보스중 가장 어렵게 느끼기도 한다. 패턴으로는 빠른 속도로 돌진하는 것과 위에서 불을 떨어뜨려 록맨을 맞추는 것이 있다. 문제는 둘 중 어느 패턴을 쓸지 알 방법이 없다는 것과 위에서 떨어지는 불의 위치가 완전 랜덤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돌진의 파워도 무식하게 세다. 무엇보다도 이 두 패턴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완전 무적 상태가 된다는 특성이 차지맨이 더러운 보스가 되는 데에 공헌했다.

또한 차지맨의 이동 속도가 록맨의 이동 속도와 정확히 같기 때문에 거리를 벌려서 안전 회피를 하기가 어렵다. 차지맨에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는 그냥 뛰어 다니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슬라이딩으로 열심히 도망다니며 공격해야 한다. 약점은 스톤맨을 깨면 얻는 파워 스톤. 그러나 워낙 궤도가 이뭐병스럽게 움직여서 매우 맞추기 힘들다. 다만 파워 스톤을 차지맨에게 맞춘다→정지했다 다시 돌아온다→무한반복이라는 꼼수를 쓰면 쉽게 맞출 수는 있다.

롬 미스릴이 보여준 꼼수가 있는데 차지맨이 돌진해서 다가온뒤 처지맨을 3번 뛰어넘으면 무조건 불을 떨어뜨린다. 단 3번 뛰어넘는 도중에 또 돌진하면 다시 3번 뛰어넘어야 하기 때문에 주의

[3]을 사용하는 보스이기 때문에 물(웨이브맨의 워터 웨이브)이 약점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4], 어쩐 일인지 실제 상성은 정 반대로 되어 있다. 위의 설정에서 석탄과 이 동력원이라고 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즉, 웨이브맨은 차지맨에게 있어서는 그냥 동력 셔틀...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3점(위의 꼼수를 쓰기전에는 6점으로 록맨5의 8보스들중 웨이브맨와 함께 공동 1위였다.)이고 순위는 100명중 21위(6점이었을때를 기준으로 6점짜리 보스들중에서는 1위)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차지맨을 클리어하면 충격파를 방출하며 적에게 돌진하는 차지 샷 차지 킥을 얻을 수 있다. 록맨 시리즈 역사상 유일한 슬라이딩으로만 발동되는 특수무기.[5] 즉,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무기를 차지 킥으로 바꾸면 아무것도 안 나가는 것을 보고 당황하는 경험을 반드시 하게 된다. 슬라이딩으로만 발동하여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공격은 아예 불가능하다. 웨이브맨의 약점이며 브루스 스테이지의 다크맨들(다크맨 II 제외)에게도 약점은 아니지만 통하기는 한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차지킥에 약한 자코들도 있다.

의외로 재미있는 특징이 하나 있는데, 차지킥 모션 중에는 무적이라 적의 탄 공격과 육탄 공격[6]에 맞지 않는다는 것. 블루스 스테이지 3의 다크맨이 발사하는 링에 대고 차지킥을 써서 그 모션으로 얼어버리면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된다(보스가 쏘는 탄에는 무적 판정이라 맞지 않고, 보스가 몸통 박치기를 한다면 록맨은 멀쩡한데 보스만 계속 데미지를 입는다(...)). 이를 이용하면 다크맨에게 구석에 몰렸을 때 데미지를 받지 않고 위기를 탈출할 수도 있다. 다크맨 1에게도 이런 식으로 구석에 몰렸을 때 탈출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어디 써 먹어야 할지 좀 난감하다. 만약 차지맨이 위로 쏘는 불을 특수무기로 얻었다고 해도 그다지 유용했을 것 같지는 않다. 화면 전체 공격 판정으로 마개조했으면 모을까?

스테이지가 기차에서 진행된다는 점이 록맨 X4의 보스, 슬래쉬 비스트레오의 스테이지에 계승된 듯하다. 물론 난이도는 상승했다.

2.2. 록맨 8

록맨 8의 OP에선 원작처럼 돌진공격을 하다 옆으로 슬쩍 피한 록맨이 다리를 잡고 파라오맨에게 던져버려서 부딪힌 후 같이 폭발한다. 참고로 1부터 7의 보스가 한 명씩 차례대로 나오는 부분에서 확실하게 박살나는 건 이 둘 뿐인데, 왜 이렇게 됐는지는 알 수 없다(...)

2.3. 록맨 월드 4

록맨 월드 4에서도 등장. 보스룸이 좁아진 대신 차지맨의 돌진 속도가 느려졌다. 익숙해지면 록맨 5때보다 더 쉽게 피할 수 있다.

3. 기타

여담이지만 차지맨(チャージマン)을 네이버 일본어 번역기에 입력하면 요금맨(......)으로 번역되어 나온다. 요금 내지 않고 도망가면 무서운 돌진 속도로 쫓아올지도 모른다. 웨이브맨이 불쌍해 보인다.


----
  • [1] 영문판에서는 "너의 미래에 염두해 둬라, 애송아"
  • [2] 영문판에서는 최신 유행하는
  • [3] 불덩어리는 아니고 뜨거운 증기를 응축한 액체처럼 보이지만 어쨌든 뜨거우니 불과 같은 성질로 봐도 될 것이다.
  • [4] 그리고 마침 워터 웨이브가 지면 공격 전용이니 점프를 전혀 못하는 차지맨에게는 이보다 효율적인 약점 무기도 없을 것이다.
  • [5] 록맨&포르테의 텐구 블레이드도 슬라이딩 혹은 대쉬로 발동되는 특수무기이기는 하지만 이쪽은 일반 공격으로도 쓸 수 있다.
  • [6] 차지 킥이 아예 안 먹히는 적이나 공격을 튕겨내는 트랩 같은 것들은 제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20 09:45:13
Processing time 0.16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