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참깨라면

Sesame Ramen

news_1403246571_688581_main1.jpg
[JPG image (91.07 KB)]


Contents

1. 소개
2. 상세
3. 역사
4. 평가
5. 광고
6. 그 외


1. 소개

오뚜기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는 인스턴트 라면의 일종. 봉지면과 용기면이 있다.

1994년 11월 봉지면으로 최초 출시되었으며 1995년 3월 용기면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얼마 못가 봉지면은 단종되었고 용기면 만이 명맥을 유지하다가 2012년에 봉지면이 재출시 되었다. 출시 초기의 봉지면과 용기면은 노란색 바탕인 지금과는 다른 하얀색 바탕이었다.

여기서는 처음 출시했다가 단종된 버전을 구(舊) 참깨라면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버전을 신(新) 참깨라면으로 분류한다.

2. 상세

앞서 언급했듯이 큰사발류의 커다란 컵과 그보다 작은 65g 짜리 작은 용기의 라인업이었다가 2012년 8월부터 봉지면이 출시되어 세 종류의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되었다!

다른 오뚜기 제품과 마찬가지로 노란색 바탕에, 빨간색/파란색 글자인 진라면과 구분하기 위해서였는지 독특한 녹색 글자로 디자인되었다. 그래서 다소 밋밋한 인상을 준다. 한 마디로 '안 맵게' 생겼다. 하지만 후술하다시피 다소 매운 라면에 속한다. 내가 참깨맛을 강조한 것은 매운맛을 숨기기 위해서였다! 매운 게 싫다면 그냥 다른 라면에 깨랑 계란 넣어 먹으면 된다별첨 기름을 넣지 않으면 그나마 매운맛이 덜해진다.

내용물은 컵라면은 일반 건더기 스프가 약간 적고, 봉지면 버전은 건더기가 분말 스프와 함께 들어있으며 계란 블럭과 조미 참기름이 들어 있다는 것이 특징. 계란 블럭은 과거 김치라면류의 김치 블럭과 비슷한 형태고 계란의 형태는 인스턴트 계란국의 그 계란과 같다. 다만 작은 컵 버전의 경우 이런 계란이 아닌 육개장 큰사발면에 첨부된 덩어리 형태의 계란이고 사이즈를 감안해도 계란양이 묘하게 적어보이기 때문에 큰사발의 계란 블럭을 기대하는 사람은 피할것. 참깨의 양도 사이즈 대비 작은컵 쪽이 훨씬 적다.

이 라면의 주의할 점은 많은 스프봉지. 처음 먹는 시람들은 간혹 조미 참기름이나 건더기 스프 봉지를 발견 못 하고 뜨거운 물에 조리해버린 후 먹으려니 면과 함께 젓가락에 걸려 올라오든가, 뚜껑을 열었을 때 국물위에 동동 뜬 참기름 봉지나 건더기 스프 봉지를 보게 되는 참사가 벌어지기도 한다. 특히나 참기름 봉지가 작아서 발견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드물게는 면 옆으로 들어가거나 밑에 깔려서 아예 안보이는 있는 경우도 있다. 동작그만. 밑장깔기냐?

3. 역사

A000021971F61A.jpg
[JPG image (6.47 KB)]

사실 이 라면은 1994년에 처음으로 출시한 봉지라면으로 그 당시에는 하얀색 바탕에 초록색 로고를 새긴 라면이었다.

그러다가 봉지면(구 참깨라면) 생산이 단종되고 용기면으로서 명맥을 유지하였으나 출시 18년만에 봉지면(신 참깨라면)이 부활하게 되었다. 특히 1990년대를 겪어보지 않은 어린 세대들 입장에서는 처음 먹어보는 라면이기도 하여서 이색적인 느낌을 받았지만, 1994년 첫 출시 당시부터 먹어왔던 입장에서는 추억의 라면이 부활하게 되었고 다시 먹을 수 있었다는 반가움이 있었다.

물론 1990년대를 겪지 않았거나 어렸을 적 입장에서는 처음으로 보게 된 라면이었기 때문에 용기면 외에도 봉지면은 처음 본다거나 맛보게 되었다고 하는데 뜻밖에도 선대 세대들로부터 1994년에 처음 나왔다고 듣게되면 놀라거나 의외라는 반응을 보인다.


4. 평가

라면 한 봉지/컵라면 하나만으로도 계란을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계란 라면의 부드러움과 고소함을 만끽할 수 있는 게 엄청난 메리트. 조미 참기름 때문에 다소 느끼할 것 같지만 얼큰함으로 중화시키며 적절한 수준을 유지한다. 향긋하니 안 넣어먹으면 섭섭할 지경이다. 참깨 이름에 어울리게 고소한 향기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마트에서 시식 행사를 할 때 향기로 사람들 줄 서게 만들어서 시식 행사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는 라면이다. 맵기로 따지면 신라면과 동급 또는 약간 매운 수준. 안 매울 것 같은 인상에 속으면 안 된다! 참깨라면이란 이름답게 구수하고 곳곳에 참깨가 눈에 띄지만, 계란 블럭의 존재감은 우육탕 큰사발면의 고기건더기, 농심 너구리의 다시마에 필적한다.

이러한 인기 포인트에 힘입어 2012년 4월 조사에서는 대학생이 선호하는 컵라면 3위에 올랐다 한다. 특히 해장라면으로 인기가 많다고. # 참고로 1, 2위는 당연히 신라면육개장이다. 사실상 탈순위급인 신라면과 육개장을 빼면 1위라는 소리

봉지면을 처음 출시할 당시에는 콩을 재료로 한 라면 등 다양한 라면이 쏟아지던 시기였고, 참깨라면만의 약간 비싼 가격이 아킬레스건이 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지만, 용기면은 입소문을 내며 살아남는 데 성공했다. 100원 가량 비싼 가격이라 해도 계란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는 가격이고, 분식집 특유의 계란 라면을 상당히 재현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었다. 도서관 휴게실이나 매점을 가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라면 중 하나.

덕분에 봉지라면이 부활했고, 이제는 프리미엄 라면에 대한 가격저항이 줄어든 시장환경 덕분에 출시하자마자 시장 안착에 성공하며 제법 히트했다. 봉지버전의 경우 계란블럭이 큰컵 버전과는 쪼금 다르다. 건조계란국+계란지단 건더기 혼합버전. 계란블럭 덕분에 가격이 경쟁품들+100원 수준의 가격으로 출시됐어도, 5+1 행사를 워낙 많이 하기에 타이밍을 맞춰서 사면 된다. 컵라면 또한 오뚜기 5+1 행사를 노려보도록 하자.

봉지면과 용기면 모두 계란블럭과 조미 참기름 덕분에 밥과 가장 잘어울리는 라면으로 손꼽힌다. 골수 참깨라면 컵라면 이용자들 중에서는 봉지라면 면발이 컵라면과는 달라서 어색하다는 의견이 있다. 컵라면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컵라면 면발자체가 특이해서 그런 것.

'참깨라면'의 판매 호조에 힘입은 덕분에 오뚜기는 2002년 8월 이후 10년 2개월 만인 2012년 10월 삼양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월 판매 기준 시장 2위(1위는 농심)로 올라섰다. 기사 온라인에서 박스로 판매할 때 참깨라면의 높은 선호도를 실감할 수 있다.

2013년 프로야구 경기장에서 집중적으로 광고를 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타자 뒤의 광고판에 노출될 때 다른 광고에 비해 노란색의 바탕에 녹색 글자로 참깨라면이라 쓰여 있는 것이 유독 눈에 띈다.

5. 광고


구 참깨라면이 최초 출시될 당시 이제는 볼수없는그룹 룰라가 광고모델을 한 바 있다. 데뷔 때인 1994년 고영욱,신정환,이상민,김지현의 4인조 체제일 때 촬영한 CF인데, CM송 또한 1집의 히트곡 '비밀은 없어' 를 개사한 것. 그런데 CF를 잘 보면 신정환만 단독샷이 다 편집 당해서 CF에서 신정환 얼굴을 보기가 영 힘들다.


신 참깨라면 CF는 뮤지컬 배우 겸 가수 태경이 출연하였다.
면발에 참깨와 계란에 참깨 조금만 더 참게 참기름 부을 때 까지 (라면의 명작) 바로 참깨라면~!<
이 CF이후로 디시인사이드 연극,뮤지컬 갤러리에서의 태경의 별명은 tk에서 '깨'로 바뀌었다. (...)



2014년 광고모델로 추성훈 추사랑 부녀가 선정되었다.
평소 잘 먹기로 소문난 추사랑양 답게 원래는 추사랑양의 먹는 씬이 없었으나, 아빠가 라면을 먹는 것을 보고 너무 먹고 싶어한 나머지 먹는 장면이 추가된데다가 상당히 많은 양의 먹는 씬을 찍었다고 한다(...) 아직 아기에 가까운데도 라면을 두 그릇이나 먹었다고. 아기 식신답다.


2015년에도 추성훈과 함께 추성훈의 아버지인 추계이씨가 모델로 선정되어 겨울과 잘 어울리는 훈훈한 부자의 먹방을 선보이는 중이다.

6. 그 외

웹툰 작가 랑또이토록 무지막지 스팩타클하게 맛있다는 정보를 알려준 사람이 어째서 없었냐고 찬양했다(...) 시즌2 46화에서 '들깨라면'으로 출현시킬 만큼 열렬한 참깨라면 팬이라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0 02:14:28
Processing time 0.0583 sec